티스토리 뷰

미국의 2위 케이블 TV 사업자 Time Warner Cable이 방송 다시 보기 서비스를 내놨다. 서비스명은 'Look Back'이며, 방송후 3일간 다시 보기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자사의 디지털 케이블 TV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NBC, ABC, CNBC, Disney, Discovery Channel 등 총 24개 방송 채널의 Look Back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CBS와 Fox 등의 방송 채널은 3일간의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Look Back 서비스가 제공되더라도 방송의 광고 건너뛰기 기능은 없다. 즉, 방송만 시청하고 광고를 건너뛰기할 수 없는데, 이는 방송사와의 계약 조건에 명시되어 있다. 반드시 방송 광고는 시청해야 하는 조건에 제공된다.

Time Warner Cable의 서버에 저장된 방송과 광고 덕분에 좀 더 정확한 시청률에 대한 자료 제공이 가능하여 방송사와 광고주들은 좀 더 쉽게 시청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방송 다시 보기는 결국 광고도 다시 보내기 때문에 케이블 TV 사업자와 방송사, 광고주 모두에게 득이 되는 방식이다. Look Back 참여 방송사와 Time Warner Cable은 광고 보장에 대한 합의 조건으로 서비스를 무상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Look Back 서비스는 이미 제공중인 Start Over 서비스와 함께 방송 다시 보기 기능을 완성시켜 준다. 방송중인 프로그램의 다시 보기 서비스인 Start Over와 방송이 끝난 후 다시 보기 서비스인 Look Back을 통해 가입자는 3일이라는 시간내에 언제든 원하는 방송(24개 채널 프로그램)을 다시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1위 케이블 TV 사업자인 Cablevision은 지난주 뉴욕지역에서 DVR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향후에는 고객에게 DVR 기기를 직접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0/11/06 - 미국 케이블 TV 가입자는 왜 줄어드는가?

이처럼 미국 1위와 2위 케이블 TV 사업자들이 방송 VoD 서비스 형태의 고객지원에 나선 것은 Hulu나 Netflix 등으로 이탈하는 고객을 막기위해서다. 지금처럼 전통적인 케이블 TV 방식을 계속 고수하다가는 점점 고객이탈이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의 등장과 위성방송, 통신사들의 IPTV 등과의 치열한 경쟁에 놓인 케이블 TV 사업자들은 이들과의 싸움에서 방송 다시 보기 서비스나 DVR 서비스를 무기로 선택했다.

방송 콘텐츠의 Time Shift는 케이블 TV 사업자와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사업자에게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