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를 언급하면 대명사처럼 연상되는 기업 Nokia는 이제 더이상 성장하는 핀란드를 대표하지 못하고 있다. 휴대폰 생산의 상징이며 핀란드 경제의 핵심이었던 Nokia의 몰락은 이제 핀란드의 또 다른 고민이 되고 있다.

1890년대 목재를 기반으로 종이를 만들다가 다시 고무 제품을 생산하던 Nokia는 1983년 전자제품 생산을 위해 Salo에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1989년 휴대폰을 생산하게 되면서 Salo는 Nokia 타운을 형성하게 되었다. Salo는 이미 1920년대부터 TV, 라디오 등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핀란드의 주요 공업도시였다.

Nokia 휴대폰 생산의 거점기지인 핀란드 Salo[각주:1]는 요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Nokia의 휴대폰 사업 부진으로 계속 감원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감원에 따른 도시 전체 분위기는 가라앉아 있다.

Nokia는 이미 독일, 헝가리, 루마니아 등의 유럽 공장들을 폐쇄했고, 플래그쉽 폰을 개발 생산하는 핀란드 Salo 공장마저 감원에 돌입했다. 올해 안으로 전체 직원 3,500명 중 1천명의 인원을 감원할 것이라고 한다.

Nokia의 부진에 따른 Salo시의 타격은 심각하다. 최절정기였던 2010년 Nokia에서 나온 재정수입은 6천만 유로로, Salo시 전체 기업의 세금에서 95%를 차지할 정도로 Nokia 재정 의존도가 높았다. 감원은 결국 Salo시 전체의 위협으로 다가온 것이다.

Salo시뿐만 아니라 핀란드 정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핀란드 최대의 기업이며, 휴대폰을 생산하면서부터는 연간 수천명의 고용을 늘이고, 2007년 한해 법인세만 12억 유로(한화 약 1조 7740억 원)를 내는 핀란드의 간판스타였다. 사업부진으로 2011년 낸 세금은 2백만 유로(한화 약 30억 원)로 대폭 감소했다.

증시 시가총액면에서도 핀란드 1위 기업 자리를 내줬다. 4일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에너지기업인 Fortum에 내주고 2위로 주저앉았다. 절정기였던 2007년 시가총액이 1,100억 유로까지 올랐던 Nokia는 최근 5년동안 계속해서 떨어져 148억 유로까지 폭락했다. 무려 87%의 가치가 증발한 셈이다. 조금 더 나빠진다면 시가총액 2위 자리 유지도 힘들 것이라고 한다.

그래도 Nokia는 여전히 핀란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은 편이다. 5백만 인구를 가진 국가에서 12,0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Nokia 직원의 5분의 1 정도가 여전히 핀란드에서 일하고 있다. Nokia 협력사를 포함한다면 더 많은 관련 기업과 인력들이 핀란드 경제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한때 시장 점유율 40%대의 독주를 달리던 Nokia 휴대폰 사업은 치열한 스마트폰 경쟁에서 Apple iPhone과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 Android 스마트폰에 뒤지면서 지금은 더이상 의미없는 휴대폰 생산 1위 자리만을 지키고 있다. 이마저도 올해 또는 내년에는 1위 자리를 내줘야할 형편이다.

휴대폰 사업이 위기를 겪으면서 지난 2010년 9월 Nokia는 설립이래 처음으로 외국인 수장을 임명했다. 그것도 Microsoft 출신의 캐나다인인 Stephen Elop(스티븐 엘롭)을 Nokia를 다시 되살릴 인물로 영입한 것이다.

2011/02/14 - [기술 & 트렌드] - Nokia, Symbian을 버리다

Elop은 2011년 2월 Nokia 성공의 상징과도 같았던 Symbian은 축소시키고 Microsoft의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인 Windows Phone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선언하며 Nokia 왕국 재건에 나섰다.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에 뒤져있던 Microsoft와 Nokia의 입장이 서로 맞아떨어지면서 양사간 협력체제를 강화했다.

하지만 Nokia와 Microsoft의 첫 합작품인 Lumia 시리즈의 스마트폰에 대한 시장반응은 아직까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Lumia 710, 800에 이어 최근에는 900 모델을 내놨는데, 여전히 iPhone과 Android폰에 비해 관심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

Nokia Lumia 900

Lumia 900은 Nokia 최초의 LTE 스마트폰으로 4.3인치 디스플레이 1.4GHz Snapdragon 프로세서, 800만 화소의 카메라, 16GB 내장 스토리지와 Windows Phone 7.5를 탑재한 제품이다. 미국 시장에 판매될 Lumia 900은 2년 약정 시 99달러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내놓았다.

하지만 성공을 장담하기에는 여전히 시장 상황은 좋지 않다. 이미 Apple과 삼성전자는 iPhone과 Android폰으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했고, 기존 플레이어들의 자리마저 위협하고 있다. Noika뿐만 아니라 한때 스마트폰 시장 2위 자리를 지키던 RIM의 BlackBerry도 몰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Nokia는 Microsoft라는 지원군이 있어 조금 덜하지만 시장은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머지않은 시점에 Apple은 차세대 iPhone을 공개할 예정이고, 삼성전자도 Galaxy S3를 내놓을 것이어서 Lumia 900이 시장에 안착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타블렛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마땅한 제품이 없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Nokia는 생산거점을 유럽에서 아시아로 돌렸는데, 중국 공장 두 곳과 인도 그리고 우리나라로 물량을 넘겼다. 우리나라는 마산 자유무역지역에 Nokia TMC가 있고 여기서 휴대폰을 생산하고 있다. 주로 국내보다는 해외 수출 물량을 만드는 곳이다.

Apple, 삼성전자, Motorola, Sony, HTC 등 주요 휴대폰 제조사들에 이어 Nokia도 유럽에서 아시아로 생산기지를 옮겼다. 부품 조달과 인건비 등 비용 절감의 이유에서 비롯되었지만, 중국시장과 아시아 등 이머징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다.

Nokia 휴대폰 개발 및 생산기지인 Salo시는 2008년까지만 해도 전체 인구의 10%에 달하는 5천명이 Nokia에 근무하고 있었으나 불과 4년만인 올해엔 그 절반만이 남을 예정이다. 핀란드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고용창출 등의 실업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Nokia 타운의 몰락은 기정사실화 되었다.

 

  1. Nokia 본사는 헬싱키 외곽 Espoo(에스푸)에 위치해 있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imoniko2048 2012.04.08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대생산업체로 유명한 노키아가 흐름을 못쫓아가는것을 보니;; 사업은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심비안을 써보면 왜;;; 망하는지 느껴졌는데.. 안드로이드에 합류하기 못한것이 큰 패착같네요.^^; 잘보고 갑니다. 스마트폰 구입시 다나와 추천하고 갑니다. ^^

  2. 지켜보자 2012.05.09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에 진입이 늦은 것은 NOKIA의 스마트폰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이 늦장 대응을 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아이폰이 나오면서 뒷통수 뚜드려 믿구 구글안드로이드OS운영체제를 빌려서라도 하드웨어조립한 삼성스마트폰을 만들었다. 그나마 반쪽짜리 스마트폰으로 그나마 판매량을 유지할수가 있었다. 그리구 삼성은 스마트폰 하드웨어 업체이다. 구글안드로이드는 소프트웨어 제공하는 업체이다. NOKIA가 삼성같이 구글 안드로이드에 안붙은 이유는..??? 하여튼 지금부터 향후 3~4년후 다시금 재기하는지 지켜봐야 할뿐이다.

    지금 현재 단일 스마트폰은 I-Phone이 최고다^^
    Apple은 아이폰(하드웨어,디자인) i-OS를 통한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예를 들어 아이폰과 똑같은 제품이 NOKIA브랜드를 달고 나왔으면 대박이 아니라 우주빅뱅정도의 초대박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NOKIA가 늦장대응에 고객의 마음은 갈대라서..^^;

    I-Phone5출시이후에 NOKIA +Windows8-OS(Micrososoft)의 최적화다. 지금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사람들은 망한다 하지만 앞으로 아이폰을 능가하는 최적의 디자인과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8이 관건이다. NOKIA Lumia 900은 시작에 블과하다. NOKIA도 분명유럽경제에 한목할 건데 과연 알짜브랜드를 과연 어케 이끌고 갈것인가에 옛영광을 찾을지 기대해봐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그렇게 만만한 기업이 아니다. 노키아가 추락하는데 마이크로소트사가 가만있지는 않을 것이다.

    NOKIA 삼성같이 발빠르게 좀 움직여봐! 구글안드로이드OS 반쪽짜리 스마트폰을 만들지만..아이폰은 잘 못따라가지만 그래도 이젠 세계시장에서 좋다는 평가는 받고 있다.

    기업이라는게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면 정체되고 타이밍의 추락을 하게 되는 것이다.
    .



  3. 전세계인의 마지막 선택 2012.05.09 0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i-Phone(i-OS)
    2. SAMSUNG(Google Android_OS)
    3. NOKIA(Microsoft_Windows8_OS)

    현재로써 솔직히 美 Apple社 i-Phone4S(디자인과 최적화된 i_OS5)를 뛰어 넘을 수 있냐하는 것이다. 전세계 여행을 다녀보시라 무슨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NOKIA성공 관건은 이것이네..하여튼 NOKIA가 i-Phone(i-OS)를 능가하는 제품을 만든다면 NOKIA 과거의 영광을 찾을 것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