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가 늘어나면서 모바일 플래시 메모리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의 경우 내장된 메모리가 있지만, 화소수가 증가한 사진 저장이나 HD급의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외장 메모리 사용은 기본이 되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5백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는 기본이 되었다. 최대 화소로 설정하여 사진을 촬영하면 한 컷에 4~5MB 용량은 기본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저장용량이 필요하게 된다. 내장 메모리는 기기의 단가를 올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서 외장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microSD 플래시 메모리 카드

 

현재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는 microSD 규격이다. 1GB, 2GB 메모리는 이미 보기 힘들어졌고, 4GB도 거의 사라졌다. 가장 저용량이 8GB 수준이며, 16GB, 32GB, 64GB 메모리가 가장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최저가 기준으로 2만원대면 16GB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도 많이 떨어졌다.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SanDisk에서 Mobile Ultra 시리즈의 microSDHC 카드 규격 메모리를 선보였다. 16GB, 32GB, 64GB 용량으로 가격은 정가로 3만원에서 12만 5천원으로 책정되었다. 인터넷 최저가는 이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전에 비하면 용량대비 가격은 아주 저렴해졌다.

 

SanDisk가 선보인 Mobile Ultra 시리즈 microSDHC 메모리는 한마디로 Android 기반의 고성능 스마트폰과 타블렛을 위한 제품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Class 10 혹은 UHS-I 규격은 최대 3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물론 실제 사용해 보면 이 속도는 이론에 그치는 수치이긴 하지만 기존 SDHC 규격의 플래시 메모리 중에서는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인다.

 

microSD 메모리 카드에서 Class의 개념은 상대적인 속도를 나타내는 지수(index)다. Class 2, 4, 6, 10 등으로 구분되며 배속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2, 4, 6, 10은 각각 전송속도인 MB/s를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Class 10은 10MB/s(80Mbit/s)이며 이는 이론상의 수치다.

 

배속으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CD-ROM 속도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1.2Mbit/s(150kB/b)가 기준 배속인데, SD카드 규격에서는 가장 기본이 6배속으로 0.9MB/s다. Class 2는 13배속(x13), Class 4는 26배속(x26), Class 10은 66배속(x66)이다.

 

SD 젠더가 같이 제공된다

 

Mobile Ultra 시리즈는 Class 10 제품으로 UHS-I 규격도 동시 만족하는 제품이다. 속도에 주안점을 두었기에 고성능 모바일 기기에 적합하다. 빠른 속도의 메모리 쓰기 기능이 필요한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카메라 등에서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HD급이나 FullHD급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메모리 쓰기 속도는 아주 중요한 펙터가 되었는데, 메모리 쓰기 속도가 느리면 동영상 촬영이 끊기는 일이 발생한다. 동영상 촬영용은 보통 Class 6 이상을 권장하고 있는데, 실제 안정적인 촬영을 위해서는 Class 10 정도가 적합하다.

 

 

 

최근에 출시되는 고성능 스마트폰은 Full HD급 동영상 촬영이 거의 기본이다. 예전에 구입한 메모리를 장착하고 촬영하면 동영상 녹화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의심할 부분이 바로 메모리 쓰기 속도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무조건 Class 10급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용량도 넉넉한 것으로 결정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미디어 쓰기 문제는 스마트폰뿐만의 문제는 아니다. SD카드를 사용하는 카메라도 많은데, 컴팩트 카메라는 대부분 SD카드를 규격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나오는 일부 제품들은 microSD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일부 DSLR 카메라도 SD규격을 지원하는데, 속도 문제로 CF 메모리 타입을 사용하던 기종도 이젠 SD 타입으로도 나온다.

 

SanDisk Media Manager

 

제품을 구입하면 별도의 메모리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SanDisk Media Manager는 동봉된 쿠폰 시리얼을 가지고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PC와 메모리카드 사이의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쉽게 공유하게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메모리 속도 벤치마크 (ATTO)

 

디스크 속도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TTO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는 여느 Class 10 제품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파일 크기별로 테스트했을 때 16KB 이상 파일에서는 쓰기 속도 12MB/s에서 13MB/s로 거의 균일하게 나왔으며. 읽기는 64KB 이상 파일에서 거의 20MB/s로 나왔다.

 

SanDisk는 오랜 명성에 걸맞는 내구성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물이나 온도변화, X레이, 충격 등에서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열과 충격에 강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SanDisk는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참고로 이 제품은 평생보증을 약속하고 있다. (독일, 캐나다 등 평생 보증을 지원하지 않는 국가는 10년 보증 제공)

 

빠른 쓰기 속도가 필요한 고성능의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카메라에서 SD 혹은 microSD 카드 메모리를 찾는다면 SanDisk의 Mobile Ultra 시리즈 microSDHC 메모리 카드는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riterly.tistory.com BlogIcon 현작 2012.05.27 14: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d카드 하나 살까 고민중이였는데 좋은 정보 잘보고가요~

  2. 2012.09.06 0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