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quare의 동글은 모바일 결제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조그만 플라스틱 동글 결제기는 스마트폰이 태블릿의 이어폰 단자에 꽂아 언제 어디서나 저렴한 수수료로 결제를 할 수 있는 단말기로 인기를 끌고 있다.

 

6월 26일 Square는 또 다른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했다. Square Market이라는 서비스는 이름 그대로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eBay나 Amazon처럼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고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Square는 이미 수백만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Square Reader 단말기와 은행과 연동도 가능하며 종합적인 상점 매출 관리가 가능한 Square Register, 최근에 선보인 전자지갑 서비스인 Square Wallet을 비롯하여 299달러짜리 태블릿용 스탠드 제품까지 선보인 바 있다. PayPal과는 Square Cash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Sqaure Market은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고 쉽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했다. 특히 Square 서비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와 위치 기반의 지역(Local) 서비스를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하다.

 

Square는 결제를 통한 수수료가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어서, 더 많은 판매자들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장터를 개설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제공한다.

 

판매할 상품의 사진과 비즈니스 프로파일만 있다면 누구나 상점을 개설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Square는 판매시 발생하는 결제 수수료 2.75% 외에는 어떠한 추가적인 비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Square Reader가 강조하는 것과 동일하게 어떠한 추가 비용 발생도 없이 오직 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 외에는 없다는 점을 내세운다.

 

참고로 Amazon은 판매할 아이템당 등록비가 99센트이며, 다종의 제품을 판매할 경우 월 29.99달러 요금제를 적용할 수도 있다. 상품 판매가에 따라 6~15%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다. eBay 역시 기본 수수료는 등록 상품당 30센트에서 출발하며, 상품 등록에 들어가는 각종 옵션에 따라 즉각적으로 요금이 부과되는 구조다. 

 

Square Market은 이미 시장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하는 eBay나 Amazon, Etsy같은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은 오픈마켓형 서비스다. 하지만, Square는 모바일 결제사업을 리딩하는 업체답게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한 지역중심의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소비자(혹은 소액 상품 판매자)들이 결제나 관리를 위해 Square에 접속할 때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상품과 서비스, 판매자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이 서비스는 미국을 중심으로 캐나다까지 북미지역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5월 Square는 일본의 스미토모 미쯔이 카드와 제휴하여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북미와 달리 거래당 3.25%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Square는 머지않아 다른 아시아 국가들로도 서비스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Square Market은 기존의 오픈마켓과는 다르게 모바일 결제의 장점(Square 사용자)을 가지고 있고, 위치기반의 지역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기존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공산품이나 규격화된 제품 외에도 악세서리나 개인 서비스등 자신만의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한 상거래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에 Twitter 연동 등의 기능을 통해 좀 더 소셜한 전자상거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상점을 개설하고 고객을 만날 수 있으며,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Square Market만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

 

Square는 네모난 플라스틱 Reader를 통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만 있으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절차가 번거롭지 않은 모바일 결제 방법을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모았다.

 

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개인 사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도 신용카드 온라인 결제라는 장벽을 없애고, 고객관리까지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의 확장은 Square만의 모바일 플랫폼 구축이 큰 역할을 했다.

 

이러한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활용한 Square Market은 기존 오픈마켓과는 또 다른 방향에서 이슈를 만들 것 같다.

 

* Square 관련 포스트

2013/04/29 - 좀 더 똑똑한 주문을 소화하는 Square Register

2012/08/08 - 스타벅스, 모바일 결제 플랫폼 서비스 스퀘어에 투자

2011/05/24 - 급성장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Squar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