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IM이 BlackBerry 7 OS를 탑재한 첫 스마트폰인 BlackBerry Bold 9900과 9930 모델을 공개했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5월 2일 올랜도에서 열린 BlackBerry World Trade Show를 통해 새로운 Bold 시리즈의 BlackBerry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BlackBerry Bold 9900 모델은 기존 Bold 시리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2.9인치의 디스플레이와 RIM의 자랑인 QWERTY 자판, 광학 트랙패드를 채용한 전형적인 BlackBerry 단말기지만 두께가 10.5mm로 얇아졌으며, NFC를 탑재한 최초의 BlackBerry폰이다.


주요 스펙
- 크기/무게 : 115mm x 66mm x 10.5mm, 130g
- 디스플레이 : 2.8인치 정전식 터치 디스플레이 (640x480), 287 dpi
- CPU/메모리 : 1.2GHz, 768MB RAM
- 저장공간 : 8GB, microSD 슬롯 지원 (최대 32GB)
- 카메라 : 5백만 화소, 720p HD급 비디오 녹화 가능
- 센서 : 가속계센서, 지자계센서, 근접센서
- A-GPS 내장, Bluetooth 2.1+EDR
- Dual Band Wi-Fi : 802.11 b/g/n (2.4GHz), 802.11 a/n (5GHz)
- 배터리 : 1,230mAh (착탈식)
- BlackBerry 7 OS 탑재


이번 9900의 외형적인 가장 큰 특징은 얇고 가벼워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BlackBerry 고유의 전면 광택 케이스와 iPhone 4 같은 스테인레스 스틸의 얇은 테두리로 멋을 살렸다.

1.2GHz 속도로 동작하는 프로세서와 768MB의 RAM을 채용했으며, 정전식의 Liquid Graphics라고 부르는 터치스크린, 미국에서는 4G로 불리는 HSPA+를 지원한다. 

특히 Liquid Graphics 터치스크린은 BlackBerry 7 OS와 함께 새로이 선보이는 것으로 빠르고, 부드러운 동작과 메뉴 내비게이션과 웹브라우저, 비디오, 게임 등에서의 원활한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초당 최대 60 프레임까지 지원하는 터치스크린은 자연스러운 터치 UI를 제공하고 반응속도도 빠르며 287 dpi의 해상도를 지원하여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9900 모델과 9930 모델의 차이는 지원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차이인데, 9900은 HSPA+를 지원하며, 9930은 CDMA EV-DO Rev. A와 GSM/UMTS기반의 HSPA+ 글로벌 로밍을 지원하는 모델이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s) 기능을 내장하여 최근 쏟아지고 있는 Android폰 경쟁제품과 맞설 수 있게 되었다. NFC 태그가 있는 장치에 접촉하거나 가까이 가져가면 다양한 통신을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자 금융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까지 경쟁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졌던 분야의 보강도 이루어졌다. 증강현실(AR) 지원을 위해 내부에 지자계 센서를 넣고 API를 통해 써드파티에서의 개발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미 iOS용과 Android용으로도 발표된 증강현실 브라우저인 Wikitude를 기본 탑재할 예정이다.

720p의 HD급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며, 비디오, 사진, 음악 등과 함께 RIM이 제공하는 BlackBerry Desktop Software 패키지의 Media Sync를 이용하여 PC와 동기화시킬 수 있다. 

1년만에 BlackBerry 6 OS에서 업그레이드된 BlackBerry 7 OS는 그간 경쟁사들이 구현한 다양한 기능을 수용했다. 더 빨라진 속도, 좀 더 개선된 웹브라우저, 음성인식 검색 등을 지원한다.

이번 버전부터 BlackBerry 사용자들이 계속 요구했던 업무용과 개인용 콘텐츠의 관리 기능도 제공하는데, BlackBerry는 기업용이라는 고정된 인식을 희석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BlackBerry Balance라고 명명된 이 기능은 이미 올 1월에 공개된 적이 있다. BlackBerry Bold 9900와 9930에 정식 탑재될 예정이다.

2011/01/24 -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BlackBerry Balance

BlackBerry 7 OS는 새로 채용한 Liquid Graphics 터치스크린과 함께 브라우저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고 한다. 새로운 JIT 자바스크립트 컴파일러를 채용하여 웹페이지 로딩시간을 단축시켰고, 렌더링과 확대 축소 등의 기능도 부드럽게 동작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브라우저는 HTML 5를 지원한다.

iPhone과 Android폰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피스웨어 지원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BlackBerry폰에 DataViz사의 Docs To Go 풀버전[각주:1]을 탑재할 계획이다. Word, Excel, PowerPoint, PDF 등의 문서를 열고 편집(PDF 제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무료 탑재할 예정이다.


BlackBerry Bold 9900과 9930은 올 여름부터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미국내 통신사는 지정되지 않았지만 제품의 스펙으로는 모든 통신사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판매가 역시 통신사가 결정되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BlackBerry Bold 9900과 9930은 올 여름 신모델의 다양한 Android폰과 차세대 iPhone과 경쟁하기 위한 제품이다. 새로운 OS를 탑재하고 전반적인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켰다. 경쟁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두껍던 두게도 얇게 만들었다.

현재 RIM의 BlackBerry폰은 Android폰과 iPhone에 의해 점점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 북미시장에서의 점유율 하락은 우려스러운 수준이 되었다.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강점은 반대로 BlackBerry폰의 성장 한계로 읽히기도 했다.

BlackBerry Bold 9900와 9930은 RIM의 하반기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1. 현재 App Store에서는 16.99 달러에 판매중이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