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TV Siri Remote(리모컨) 사용팁 몇 가지
요즘 Apple TV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국내에선 아직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Netflix가 국내 상륙하면서 Apple TV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가는 것 같다. Apple TV뿐만 아니라 Chromecast나 다른 OTT 셋탑박스에 대한 관한 관심도 마찬가지다.
2016/03/01 - 홍콩에서 구입한 Apple TV 4세대
지난 2월 홍콩여행을 다녀오면서 구입했던 Apple TV의 제일 첫번째 이유도 Netflix였다. 비디오, 특히 드라마는 재생 시간이 길어서 iPad나 iPhone, PC에서 보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 같다.
Siri Remote
Apple TV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조금씩 알게 된 Siri Remote(시리 리모트, Apple TV 4세대 리모콘)의 숨은 기능을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미국기준) Apple Store에서 Apple TV 4세대를 구입하려면 32GB 버전이 149 달러(약 18만 3천원, 부가세 제외) 정도다. 그런데, 제품에 기본 포함되어 있는 Siri Remote를 별도 구입하면 79 달러(약 9만 7천원)으로 제품패키지 가격의 절반을 넘는다. 즉, Siri Remote는 Apple TV 4세대 제품 구성품 중 본체이상으로 중요한 디바이스라고 이해하면 된다. 10만원짜리 TV 리모컨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Remote Loop
Siri Remote와 관련 쓸데없어 보이는 액세서리도 있다. 바로 Remote Loop라 부르는 스트랩 케이블이다. 이건 가격이 12.99 달러(약 1만 6천원)인데 Siri Remote의 라이트닝 단자에 꽂아 게임 시 리모컨이 다른 데로 달아나지(?)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필요성 대비 가격은 너무 비싸다.
어쨋든, Siri Remote는 매우 비싸다는 사실은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사실 이 물건이 없으면 4세대 Apple TV는 아무 쓸모가 없다. 다른 리모콘처럼 잃어버리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한다. 배터리도 충전이 필요하기에 가끔씩 충전도 해줘야 한다. 다만 한번의 만충전으로 오래 가긴 한다.
Siri Remote는 Siri를 불러낼 수 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 한국어 메뉴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마이크와 자이로센서, 가속계가 내장되어 있지만, 마이크를 사용하여 Siri를 부리려면 모든 설정을 미국으로 바꾸어야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 Siri 버튼은 그저 '검색'을 호출하는 버튼일 뿐이다.
Siri Remote는 마우스와 일부 버튼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글래스 터치'는 상당히 잘 만들어져서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포인팅 하기 쉽게 되어 있다. 이 부위는 마우스의 클릭 역할도 하는데, 동작시켜보면 이유를 잘 알게 될 것이다.
Siri Remote에는 처음 구입한 사용자들이 잘 모르거나 익숙치 않은 기능들이 있다. 아래 설명한 기능들은 Apple TV 4세대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유용한 기능들이다.
Siri Remote의 유용한 기능들
1. 잠자기 기능 부르기 (끄기)
Apple TV 사용을 그만두고 재우려고(Sleep Mode 전환) 할 때 설정 메뉴의 시스템 메뉴로 들어가야 하지만, Home(TV모양) 버튼을 꾸욱 누르면 잠자기 모드 실행 여부를 바로 묻는 메뉴가 나온다. 이제 Apple TV를 재우려면 홈버튼을 꾸욱 누르면 된다.
2. 스크린세이버 바로 작동 시키기
아마도 이 기능은 갑자기 등장한 누군가에게 현재 Apple TV 화면을 보여주고 싶지 않거나, 항공사진 같은 우아한 Apple TV의 스크린세이버를 바로 작동시키고 싶을 때 필요할 것이다. MENU(메뉴)버튼을 더블 클릭하면 된다. 바로 스크린세이버가 동작한다.
3. App 스위칭 및 백그라운드 동작 멈추기
iPhone 사용자라면 홈버튼 더블클릭이 App Switching 기능이라는 것 잘 알 것이다. Apple TV도 이 사용자경험을 그대로 가져왔다. Home버튼을 더블클릭하면 현재 구동중인 App들이 나타나며, 백그라운드 동작을 중단시키려면 원하는 App을 좌우로 이동하여 선택 후 터치 글래스에서 위로 날려버리면 된다. 당연히 App간 이동은 좌우 이동 후 터치 글래스에서 클릭하면 된다.
4. 시스템 리부팅
시스템을 리부팅 할 일은 잘 없겠지만, 필요하다면 설정의 시스템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Cold Booting이 가능하다. MENU버튼과 Home버튼을 잠시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Apple TV 전면 LED가 깜박거릴 때 누르고 있던 버튼을 놓으면 리부팅 된다.
5. 문자 입력 시 대소문자 및 쌍자음 변환
검색 기능을 사용할 때 영어 대소문자 구분이 필요할 경우 글자 아래 키보드 메뉴로 옮길 필요없이 Play/Pause 버튼을 누르면 토글된다. 한글의 경우 쌍자음과 일반자음의 토글도 이 버튼으로 변경 가능하다.
6. 특수문자 입력
대문자나 특수문자를 입력할 경우, 옹스트롱, 움라우트 같은 특수문자는 해당 글자버튼을 선택한 후 글래스 터치 버튼을 꾸욱 누르면 대문자, 소문자를 포함 특수문자가 나타난다. 필요없을 경우 백스페이스(지우기) 버튼으로 옮겨 누르면 된다.
7. 앱 지우기
메인 화면에서 설치된 App을 지우려면 원하는 App에서 글래스 터치를 꾸욱 눌러 선택되면 Play/Pause 버튼으로 지울 수 있다. 선택되었을 때 App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기능도 있다.
8. 기타
비디오 실행 중 Siri를 불러 자막을 보여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는데, 한국어 모드에서는 실행되지 않으므로 생략. 기타 비디오 forward, backward 기능 등등도 터치 글래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Apple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하자.
* 참고 : https://support.apple.com/en-us/HT205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