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글은 CCL을 따릅니다

공지사항2010.07.02 14:19
가끔씩 제 블로그의 글들이 대형 포털 개인블로그에 무단 복제된 사례를 접하고는 합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 제가 정성들여 쓴 글이고, 제가 공부한 것들 알아낸 것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한 것이지만, 어디까지나 글 자체 소유권은 제게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CCL을 따릅니다. 현재는 저작자 표시(출처명기), 비영리(상업적 이용 불허), 변경 금지(콘텐츠 임의 수정 변경 금지)의 조건을 요구합니다.

제 글은 저작자 표시를 한다는 조건하에 마음껏 복사하여 가져갈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이런 글을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에는 저작자 표시도 하지 않고 복사불가(오른쪽 마우스 클릭 금지 등)를 하는 사례를 벌써 여러번 목격하였습니다.

모포털 사이트의 경우 복제된 글이 원본글보다 상위에서 검색이 되는 경우를 종종 목격했습니다. 방문자나 다른 목적을 위해 남의 글을 무단으로 베껴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일종의 글 절도 행위를 버젓이 행하는 모습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스크랩이나 정보를 모아두는 차원이라면 비공개로 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떳떳하게 원작자가 원하는 저작권을 그대로 따라주면 됩니다. 글을 복사하여도 저작권자를 분명히 명시하면 됩니다. 그건 복제만큼이나 쉬운 일입니다.  

심지어 어떤 분은 자신이 쓴 것처럼 각색을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런 사례를 볼 때마다 글을 쓰는 저로서는 상당히 화가 나고 글을 공개하는 것 자체에 회의감을 느낍니다. 차라리 아예 글을 복제하지 못하도록 해놓고, 사진마다 워터마크를 입히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도 여러번 했습니다.

제 글은 마음껏 복제하셔도 좋지만 출처명기만은 반드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