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원

여행과 맛집 2007.07.15 11: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공원내 일본정원 입구)

일본정원(日本庭園)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다. '킬빌'같은 영화를 봐도 일본정원이 나오지만, 서양에서도 심심치 않게 저택 정원이 일본식정원으로 꾸며진 곳을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정원이 있는 그대로의 자연에 기반한 것인데 반하여, 일본정원은 철저하게 인공(人工)적인 아름다움이라고 볼 수 있다. 단적으로 일본정원은 여러가지 아름다움을 차용(借用)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차용이 나쁜 의미는 아니다. 자연스러움에 친숙한 우리에겐 인공적인 느낌이 강한 것이 일본정원이라고 보면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정원은 일반 가정집이나 공원 등에서 볼 수 있으나 흔하지는 않다. 가정집에 가꿀 정도라면 상당한 재력을 가진 집안이다. 물론 요즘 얘기다. 그 외에도 절, 신사, 오래된 성(Castle)에서 전통적인 일본정원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으로 관광을 간다면 꼭 둘러보는 곳 중의 하나가 일본정원이다. 그만큼 일본정원은 아기자기하고 볼 것이 많다. 어떻게 이렇게 만들었을까 하는 탄사가 절로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연 이것을 사람이 인공적으로 만들어 둔 것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깔끔하고 아름답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래서 오히려 사람이 만든 인공조형물이 맞다는 확신을 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정원엔 반드시 연못이 있다. 그 연못에는 잉어가 살고, 인공섬이 있다. 그리고 그 인공섬과 정원뜰 사이엔 다리를 만들어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특색이 바로 일본정원을 정의하는 것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정원의 또 다른 특징이 있다면 바로 '고요함'이다. 정적이 흐르는 정원에 들어서면 새소리와 물소리 외엔 들리는 소리가 없다. 그만큼 일본정원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것은 고요함이다.

일본정원에 반드시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석등(石燈)과 바위, 식수가 흐르는 약수터(이걸 일본에는 뭐라고 하는지 잘 모르겠다), 때로는 다도(茶度)를 즐기는 건물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정원을 만드는 것은 고차원적인 예술에 속한다. 그냥 우리처럼 가꾸는 취미생활이 아닌 예술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하긴, 일본인들이 뭔가에 열중하면 대강하는 일이 없고 다른 사람들에겐 열정이상의 그 무엇이라고 비추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일본정원의 아름다움은 문화가 개방된 19세기 말부터 서양으로 퍼졌다고 한다. 1893년 조시아 콘더라는 사람에 의해 '일본 정원의 풍경'이라는 책으로 처음으로 서양에 소개되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위와 소나무, 연못 그리고 뜰과 뜰을 연결하는 다리가 어우러진 일본정원은 고요함과 더불어 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정원을 만드는 여러가지 비법은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15세기부터 지금까지 일본정원을 꾸미는 여러가지 기술은 철저하게 구전(口傳)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책으로 외부에 알리거나 하는 것은 금기시 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일본정원의 고요함과 운치를 대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장치이다. 빗방울이 처마끝에서 바로 떨어지지 않도록 물이 떨어지는 고리를 바닥까지 연결해 두었다.

비가 내리면 설치해둔 장치를 통해 물이 조용하게 바닥으로 떨어진다. 물방울이 영글어지면서 고리를 타고 떨어지는 모습은 꾀나 운치있는 광경이다.


일본정원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치바 마쿠하리 공원의 일본정원을 방문하고 일본정원에 대해 알아본 것이 전부지만, 잊을 수 없는 느낌은 바로 '고요함'이었다.

우리나라 절에 가도 잔잔한 고요함을 느낄 수 있지만, 나무와 숲으로 둘러싸인 모습 외엔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일본정원은 비록 인공적이긴 하나 연못, 바위, 나무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모습에서 산사와는 또 다른 고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마침 내가 방문한 시간에 외부 손님이 없어서 그런 고요함을 느끼기에 더 좋았는지 모르겠다.

일본정원 방문은 내게 썩 좋은 경험이었다.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econoblog.tistory.com BlogIcon beatshon 2007.07.15 1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 곳에서 차한잔 했으면 좋겠네요. 몸도 마음도 쉴수 있는 사진 잘봤습니다.^^

  2. Favicon of http://mintichest.blogspot.com/ BlogIcon 민트 2007.07.16 0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에 나와서 알았는데 서양애들이 일본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거나 무지 좋아하는 애들이 많더군요. 시드니에도 보면 식물원 옆에 일본식 정원 꾸며 놓은게 있었고(이것보다 퀄리티는 좀 떨어지지만) 애들레이드에도 일본이름의 정원이 있더군요(그날 일정때문에 못 가봤지만 이름이 일본식이라 아마도..)
    사진 보니 굉장히 예쁘네요. 나중에 형편되면 저도 정원을 저렇게 꾸며보고 싶습니다.

  3. 옐로우걸 2007.08.01 0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 tv시리즈 V가 다시 재탄생한다는 글을 보고 오게 되었는데
    글을 참 잘쓰시는것 같아요. 정감있게.
    저또한 일본의 저런 문화를 동경하고 좋아하거든요.
    글 잘읽었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