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alm이 Treo, Centro에 이어 새로운 스마트폰을 공개했다. 이 새로운 스마트폰의 이름은 'Pre'라고 한다. Pre는 Palm의 새로운 운영체제를 탑재한 최초의 제품이다.
2008/12/16 - [기술 & 트렌드] - Palm, 새로운 운영체제 Nova에 운명을 걸다
당초 Palm은 코드명 Nova라는 이름의 새로운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CES를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했었다. 코드명 Nova의 정식 이름은 'Palm® webOS™'로 밝혀졌다.
새로운 OS로 만든 첫 제품이 바로 Palm Pre라는 스마트폰이다. 이 제품은 당장 소비자에게 판매되지는 않고 출시되려면 최소 몇 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이 제품은 Sprint를 통해 독점판매될 예정이다.
AT&T가 iPhone을, Verizon이 BlackBerry Storm과 Omnia를 전략폰으로 내세웠다면 Sprint는 Palm Pre를 내세우는 셈이다.
Palm Pre의 자세한 스펙을 살펴보면,
메인프로세서 : TI OMAP 3430
폭x높이x두께 : 59.5mm x 100.5mm x 16.95mm
무게 : 135g
OS는 Palm이 새로 개발한 Palm® webOS™를 채용했으며, 3G EVDO Rev A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3.1인치의 터치스크린에 320x480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슬라이드 타입으로 QWERTY 자판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를 위로 올리면 아래에 자판이 나오는 형태이다.
Microsoft의 Direct Push 기술을 채용한 아웃룩 연결이 가능하고, POP3와 IMAP을 지원한다. SMS와 MMS를 기본으로 자체 IM을 지원하고, GPS가 내장되어 있다. 조도측정센서와 가속센서도 장착되어 있다.
뒷면엔 3백만 화소의 카메라와 LED 후레쉬가 장착되어 있다.
오디오는 MP3와 AAC(+), WAV, 비디오는 MPEG-4, H.263, H.264를 지원하고, 이미지는 (Animated) GIF, JPEG, PNG, BMP를 지원한다.
802.11b/g의 Wi-Fi를 지원하고 블루투스 2.1 + EDR (A2DP 스테레오 지원)를 기본 지원한다.
기본 8GB의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시스템을 제외한 부분인 7.4G까지 사용 가능하다. USB 외장 스토리지도 지원한다. USB 2.0 을 기본 지원하며, 3.5mm 스테레오 잭을 장착하고 있다.
별매되는 액세서리 중에서 Touchstone Charging Dock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현재 알려진 바로는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으로 보인다. 간단한 설명에는 단순히 Palm Pre 뒷면을 충전기에 대면(자석으로 고정된다고 함) 충전이 되고 약 4시간이면 완충전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충전중에는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으며, 영화 음악 감상 등이 가능하다고 되어있다. 영화 감상 등의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Dock의 형태를 하고 있지만, 무선으로 충전이 된다는 점은 특이하다.
Palm webOS와 Palm Pre를 발표하자마자, Palm의 주가가 급등했다. 최근 2~3달러대에 머물던 주가가 4달러대를 넘었다. 작년 11월 수준으로 회복되었는데, 일시적인 기대감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제품이 출시전이고 소비자들의 반응과 판매량이 남아 있기에 예단하기는 너무 이르다. 이미 Apple과 RIM, 구글 등의 쟁쟁한 경쟁자들이 시장에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Palm은 이번 Pre를 마지막 도약의 기회로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자금 수혈을 받고, 스마트폰 시장에 마지막으로 도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Pre의 성공여부에 따라 향후 Palm의 회생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다.
과연 Palm webOS와 Palm Pre로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 소비자들은 그들을 지켜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