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일요일 Daum 지도가 App Store에 리스트는 올라갔지만, 다운로드받을 수 없었는데, 오늘 금요일 오후에 전격 공개됐다. 현재 iPhone 유저나 iPod Touch 유저는 App Store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지난 1월에 Daum의 50cm급 고해상도 지도가 공개되고 나서 그다음 관심사는 모바일 버전의 공개였다. 실제 국내 포털들의 지도 서비스가 웹상으로만 공개되어 있고, Google의 경우에만 별도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iPhone용 Google 어스)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 지도에 비해 떨어지는 낮은 해상도 문제로 그렇게 인기를 끌지는 못하고 있다.

Daum maps 설치

Daum maps는 App Store에서 무료로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App Store의 검색란에서 Daum으로 검색하면 Daum maps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 변경

스카이뷰와 로드뷰를 보기 위해서는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설정값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디폴트는 '지도'이기 때문에 스카이뷰를 선택한다. 로드뷰 역시 off 모드로 되어 있는데, 이를 on 시켜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od Touch의 경우 '위치 정보' 사용 여부를 묻는 화면이 뜰 것이다. 설정은 네트워크 IP값으로 현재의 위치를 추정하는 기법인데, iPhone용 Google 어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능이다. 현재는 서울지역에만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곳 지방에서는 현재 위치를 찾아내지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의 정보가 없어서 위치확인을 할 수 없다고 뜬다)

위치한 지역의 무선 AP의 SSID와 네트워크 IP DB를 기반으로 위치를 추정하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Apple의 관련 DB가 서울지역(일부)에 한정되어 있어서 우선은 서울지역에서만 가능한 기능이라고 한다.

어플을 작동시킬때마다 위치 서비스 켜기를 요구하는데, 설정에서 on/off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 iPod Touch의 설정에서 위치 서비스를 꺼놓았는데 계속해서 물어본다. 실행될때마다 물어보니 번거롭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을 통해 경북대학교를 찾은 모습이다. 50cm급이 제공되므로 더 선명하게 확대가 가능하다. 50cm급의 선명한 영상을 iPod Touch를 통해 볼 수 있다. 전국 어디든 웹으로 제공되는 Daum 지도 서비스의 지도화질을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역 앞의 로드뷰 모습이다. 이제 iPhone과 iPod Touch에서도 Daum 지도의 로드뷰 화면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로드뷰 서비스가 어서 빨리 지방으로 확대되길 바란다.

장소검색 - 각종 POI 정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위치나 관심지역에서 검색을 하면 맛집, 은행, 약국, 지하철역, 버스 정거장 등의 중요한 관심지역(POI : Point of Interest) 정보를 제공한다. 맛집, 은행, 약국 등은 연락처와 주소가 모두 나온다.

뿐만 아니라 일부의 경우 상세정보 페이지에 홈페이지 URL도 제공하고 있으며, 맛집은 요리의 종류 카테고리도 함께 제공한다. 상세정보에 다음검색과 연결되어 있는 점도 사용자를 위한 배려차원이라고 보인다.

앞으로 POI DB는 지도 관련 서비스 매쉬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개발되리라 믿는다. 구글어스와 매쉬업 되어 있는 Panoramio같은 단순 사진 UGC뿐만 아니라 평가나 다양한 이벤트 정보가 반영되는 형태가 되면 좋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의 경우 노선정보와 첫차와 막차시간, 출구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길찾기를 할 경우 출발지 또는 도착지로 지정하는 기능도 있다.

장소검색 기능엔 추천검색어 기능이 들어있어서 단어입력에 편리함을 주고 있다. '신'자만 입력해도 촌역, 사동, 촌, 림동 등 관련 추천어가 나오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검색 기능도 쓸만하다. 기존 주소를 입력하면 새주소까지 같이 검색결과로 보여준다. 장소 검색 외에 주소만 알고 있을 경우에도 상당히 좋은 기능으로 보여진다. 가능하다면 전화번호 검색도 지원되면 좋겠다.

길찾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길찾기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하면 목적지까지의 최적경로와 최단경로를 알려준다. 각각 명칭 또는 지도에서 선택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요 거리는 물론 주요 지점에서의 방향전환 정보와 함께 소요시간, 예상 택시비까지도 알려준다.

대중교통

대중교통 메뉴는 길찾기 서비스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만일 환승이 필요할 경우 환승지와 버스번호까지 같이 알려준다. 초행길이라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 보여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대되는 모바일 지도 서비스

모바일 지도 서비스는 이제 시작되었다. 앞으로 모바일 지도를 기반으로 각종 매쉬업을 지원하면 다양한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이다. 다만, 국내의 경우 iPhone이 도입되어 있지않아서 전적으로 iPod Touch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외부에서 무료 Wi-Fi Access Point를 찾기가 어려운 곳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로서는 AP가 제공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지도서비스는 무용지물이다.

현재 Daum측에서는 Windows Mobile용도 개발 중이라고 하니 Windows Mobile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aum maps의 공개로 모바일 분야 지도 서비스의 경쟁이 촉발되길 기대해 본다. iPod Touch용 Daum maps는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의미있는 진전이라 보여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