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FTC(연방통상위원회)가 Google CEO인 Eric Schmidt와 전(前) Genetech CEO Arthur Levinson을 Google과 Apple의 반독점법 위반과 관련되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는 소식이 지난 5일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두 사람은 모두 Google에 이사로 등재되어 있으며, 2006년 8월에는 Apple의 이사회에도 정식으로 선임되었다. Steve Jobs와 Al Gore 전 미국부통령까지 Apple의 이사회는 이사들의 면면만으로도 당시 큰 화제가 되었다.

FTC가 Google과 Apple의 암묵적인 동의하에 시장독점행위를 하고 있다는 판단에 의한 조사로, 양사는 최근 모바일 분야에서 경쟁을 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이사회와 관계사의 임원이 동일한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사회는 회사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구이다.


특히 Google Eric Schmidt 회장의 Apple 이사자격 유지는 시장에서 모바일 분야의 경쟁으로 비쳐지는 Google과 Apple의 CEO 및 주요 이사회 멤버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반독점법 위반으로 비쳐질 수 있는 사안이다.

Google은 Android로 모바일 OS 분야로 진출하여 Android 폰의 기반이 되고 있고, Apple은 iPhone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쟁관계에 있는 두 회사의 주요한 이사회 멤버로 동일한 인물이 있다는 것 자체가 독점법 위반이라는 판단인 것이다.

FTC는 경쟁사의 이사회에 동일인물이 등재되는 것은 반독점법 위반이라는 Clayton Antitrust Act(클레이튼 반독점법)을 근거로 조사를 시작했다.

실제로 양사는 일부 경쟁관계에 있으면서도 대체적으로 우호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Android 폰과 iPhone만 두고보면 치열한 경쟁자 관계로 보이지만, 양사의 주력은 검색엔진사업과 개인용 컴퓨터 및 디지털 디바이스,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크게 구분되어 충돌이 거의 없다. 

대신 양사는 모두 Microsoft를 경쟁상대로 두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회사 모두 Microsoft를 견제하고 있으며, 양사의 메인 비즈니스와 충돌하고 있다. 따라서 양사의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해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5일 New York Times를 통해 처음으로 FTC가 이 문제에 대해 조사중이라고 했을 때에도 두 사람의 Apple 사외 이사직 사임으로 간단히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미국 현지시각으로 7일 목요일 Google 본사에서 열린 '주주와의 미팅'전에 열린 기자회견 자리에서 Eric Schmidt 회장은 자신의 양사 이사 겸임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Apple의 이사직 사임을 직접적으로 거부했다.

Google과 Apple의 주력사업은 서로 다르며, Apple의 iPhone과 관련된 일에는 자신이 참여한 적이 없으며 그 외의 업무(경쟁관계외 업무)에는 관여했다는 것을 주장하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Eric Schmidt 회장은 미국 행정부가 나서서 자신을 반독점 혐의로 조사를 하는 것은 Google의 사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어쩔 수 없는 결과라며 주주들의 이해를 부탁했다.

사실상 양사는 모바일 플랫폼 분야에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 부분은 Microsoft나 Nokia, RIM 등의 스마트폰분야 경쟁자들과의 승부에 더 포커스를 두고 있기 때문에 양사의 경쟁관계는 느슨한 편이다. 반대로 모바일 서비스 분야는 양사의 공조가 더욱 긴밀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Google의 Android 적용분야가 늘어나고 넷북으로까지 영역을 넓히고, Apple 역시 모바일 디바이스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대한다면 두 회사의 치열한 경쟁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그때는 양사가 느슨한 협력이라 할지라도 반독점으로 비쳐지는 것은 확실해진다. 

Eric Schmidt 회장의 Apple 이사직 사임 거부 발언으로 당분간 양사의 협력관계는 계속될 전망이다. 만일 Apple 이사직을 사임한다 하더라도 우호적인 관계는 지속될 것이다. 왜냐면 양사에게 득이되면 득이되지 해가 될 일은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