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ay는 2005년 10월 P2P 기반의 VoIP 서비스인 Skype를 무려 26억 달러나 주고 사들였다. Skype의 두 창업자 Janus Friis와 Niklas Zennstrom은 대박을 터뜨렸다.


시간이 흐른 후에야 Skype 인수가가 터무니없이 높았다는 것을 eBay는 깨달았다. 그만한 가치가 없는데도 너무나 많은 인수대금을 줬다는 것이다. 실제 eBay, PayPal, Skype의 삼각편대에서 Skype는 두 서비스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했다.

결국 2007년 eBay는 회계상으로 Skype의 가치를 9억 달러나 손실처리했다. 26억 달러 짜리가 17억 달러로 평가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그 사이에 Skype의 두 창업자는 인수대금으로 다른 사업을 펼치기 위해 회사를 떠났다. Niklas Zennstrom은 P2P 기반의 인터넷 TV 서비스인 Joost 서비스를 시작했다. 물론 현재는 사업 방향이 바뀌었지만 Skype 매각 자금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항간에는 손실처리한 Skype를 다시 사들이려는 두 창업자들의 행보가 바쁘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사모펀드와 손잡고 매각한 Skype를 다시 사들이겠다는 것인데, eBay는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Skype를 eBay에서 분리해서 매각한다는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4년동안 Skype를 운영해보니 자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서비스라는 판단이 eBay측의 최종 결론이고, 매입대금 이상으로 매각하기는 힘들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매각을 고려중인 상황에서 벌어졌다. eBay의 미국 증권거래소 보고서에 Skype의 핵심기술 라이선스를 공급하는 Joltid가 라이선스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알려와서 이를 막기위해 Skype가 지난 5월 런던 고등법원에 Jolti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는 부분이 명시되었기 때문이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Joltid는 KaZaa와 Skype 서비스를 개발했던 Janus Friis와 Niklas Zenntsrom이 세운 기술회사다. P2P 기술을 핵심으로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현재 Skype 서비스의 핵심기술인 P2P기술에 대한 권리를 가진 회사이다.


라이선스의 핵심은 'Global Index™'라는 Joltid의 제품(프로토콜)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술은 음성과 채팅을 P2P로 분산 연결하고 이를 관리하는 총체적인 기술을 담고 있는 것인데, 실질적인 라이선스를 Joltid가 가지고 있으며, 이를 Skype 서비스에 적용했다.

만일 어떤식으로든 Joltid가 eBay를 상대로 라이선스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면, 사실상 Skype 서비스가 중단될 위기에 놓인 것이다. Skype 서비스로서는 절대절명의 위기를 맞은 것이다.

결과적으로 eBay가 Skype를 26억 달러라는 어머어마한 금액을 들여 매입하면서 핵심기술을 가진 Joltid의 매입에는 신경을 쓰지 못했다는 것이 이번 Skype 서비스 중단 위기의 핵심이다. 반대로 Skype의 두 창업자는 서비스를 거액에 넘기고 핵심 기술을 쥐고 있었다는 결론인데 이 상황만으로 두고보면 eBay의 실수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

한편으로 Skype는 Joltid가 보유한 기술의 대체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보고서에 명시했다. 만일의 핵심기술 라이선스 중단에 대비하여 대체 기술을 개발하여 Skype 서비스 중단을 막겠다는 것인데, 그렇게 간단히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어떤식으로든 eBay는 Skype를 매각하길 희망하는 입장이고, Skype의 두 창업자는 다시 사들이려는 입장이다. 이번 Joltid의 소송이 이와 관련된 것이라면 의외로 쉽게 풀릴 가능성도 있다. eBay와 Skype 창업자들 사이에 거래가 다시 이루어진다면 가능한 일이다.


현재 Skype는 전세계적으로 4억 8천만명 정도가 가입되어 있으며, Skype 가입자간 통화는 255억분을 넘어섰다. 2분기 매출도 전년대비 25%나 성장한 1억 7천만 달러를 기록하여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Skype(eBay)와 Joltid의 소송건은 Skype 서비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의 공개후 매각이라는 발표를 한 eBay 입장에서도 기업의 가치에 관련된 문제여서 반드시 해결해야할 문제가 되었다. 약 1년간의 시간을 벌었지만, 그 사이에 대체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Skype를 둘러싼 eBay와 Skype 창업자들 그리고 제 3의 기업들의 물밑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서기선 2009.08.03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습니다. 출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를 밝히면 독자들이 더욱 신뢰합니다. 간혹 기자들이 자신이 취재한 것처럼 쓰는데 정말 잘못된 관행입니다.

    • Favicon of http://cusee.net BlogIcon 킬크 2009.08.04 0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제와 오늘 외신들이 쏟아낸 정보는 eBay가 Skype 대체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이 핵심이고 그것은 Joltid와의 라이선스 문제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포스팅의 나머지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와 제 의견입니다. 말씀드린 뉴스 소스는 AP입니다. http://tech.yahoo.com/news/ap/20090731/ap_on_hi_te/us_tec_ebay_skype_dispute

  2. Favicon of http://sfeone.tistory.com BlogIcon 한승철 2009.09.09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병근이형~
    구글 메인에 형이 작성한 글이 떠있네요. 처음에는 모르고 들어왔는데 알고보니 형이 작성한 글이더군요. 그런데 지금 제가 Skype를 사용중이라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이 앞서는데요.. 한국의 옥션에서 한국내 Skype 서비스를 담당하는데 만약에 매각이나 분사가 된다면 한국내 서비스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어요. ㅠ..ㅠ 그동안 아주아주 싼값에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가격에 한국에 전화통화를 했는데 말이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