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 및 리서치 전문업체 AdMob이 발표한 'AdMob Mobile Metrics Report'에 따르면 Apple iPod Touch의 주사용자층은 17세 미만 청소년이며, App 다운로드가 가장 활발한 디바이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AdMob 리포트는 최근 모바일 App을 위주로 성장하고 있는 iPhone OS(iPhone, iPod Touch), Android, webOS(Palm)의 주요 세가지 플랫폼을 비교하여 각각 플랫폼별 특징을 조사했다.

AdMob Metrics : http://metrics.admob.com/2010/02/january-2010-mobile-metrics-report/

조사는 2월 5일에서 2월 16일까지 총 963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AdMob의 광고 네트워크를 이용하였다. 표본은 iPhone 244명, iPod Touch 356명, Android 318명, webOS 45명으로 구성되었다.

플랫폼별 사용자 연령분포


위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iPhone과 Android, webOS 사용자층은 비슷한 양상을 보고 있지만, iPod Touch 유저는 17세 미만 유저가 무려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연령층으로 갈수록 유저층이 얇았다.

25세에서 34세층의 iPod Touch 유저층은 4%에 불과해서 대부분 이 연령층은 가장 활발한 스마트폰 사용층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었다.

플랫폼별 비교에서 알 수 있는 특징중에는 iPhone의 경우 전 연령층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Android와 webOS의 경우 18세 이상의 청·장년층에 집중되어 있다. 특히 17세미만 청소년층의 iPhone OS 사용자는 다른 두 개 플랫폼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iPod Touch는 스마트폰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기여서 휴대폰을 갖지 못하는 청소년층에서 인기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iPod Touch는 iPhone의 전화기능과 카메라, GPS만 빠져 있지만 iPhone과 거의 유사한 경험을 전달하고 있어서 이들이 iPhone 유저로의 이동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사용중인 기기 추천 의향


현재 사용중인 기기의 주변 추천 의향 조사에서도 iPhone과 iPod Touch 소유자들은 Android와 webOS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플랫폼 만족도에서 iPhone OS가 두 플랫폼에 비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의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은 플랫폼별 App 다운로드 숫자인데, iPhone OS 플랫폼 사용자들이 Android나 webOS 플랫폼 사용자들에 비해 App 다운로드 횟수가 많으며 유료 다운로드 갯수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pp 다운로드 행태는 모바일 App 마켓의 활성화와 관련이 깊을 것으로 보이는데, App Store나 Android Market의 월평균 다운로드 갯수는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서 Android Market도 상당히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유료 다운로드의 경우 App Store에서 더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 App의 가짓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층이 많이 사용하는 iPod Touch의 경우 App 다운로드 면에서도 월등하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이다. 월평균 12.1개로 iPhone 및 Android에 비해 약 37% 높은 수치였다. App 사용시간도 iPod Touch의 경우 100분으로 iPhone이나 Android에 비해 약 25% 높은 것으로 나왔다.

월 1개 이상의 유료 App을 구매하는 비율은 iPhone이 50%, iPod Touch가 35%, Android가 21%, webOS가 24%로 iPhone OS 기기들의 유료 App 다운로드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iPhone OS와 Android에 비해 webOS의 App Catalog는 등록 App의 갯수와 기기의 보급율면에서 열세를 보여 다운로드나 App 사용시간 등에서 두 플랫폼에는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Mob의 이번 조사는 App에 연결된 광고 트래픽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광고 트래픽이 북미에 이어 아시아지역이 두번째로 높았다. 아시아지역 트래픽은 서유럽의 두배 가까이 기록되어 스마트폰 보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지역으로 조사되었다.

아시아지역에서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등의 트래픽이 대표적이며,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남아프리카 등에서의 트래픽이 많았다.

트래픽 소스 주요 단말기


연결된 기종별로 집계된 표에는 iPod Touch의 증가율이 예사롭지 않다. 또한 iPhone과 iPod Touch 다음으로 Motorola의 Droid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상대적으로 Nokia, 삼성전자, RIM, HTC 등의 단말기로부터의 트래픽은 낮다.

결론

AdMob의 이번 자료는 광고 트래픽을 기반으로 주요 사용자층과 App 다운로드 행태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iPod Touch 사용자층은 청소년층이 넓으며, App 다운로드 활동이 가장 왕성했다. 또한 아시아지역에서의 광고 트래픽이 상당히 커졌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향후 App을 개발한다면 iPhone OS와 Android를 중심으로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것이며, iPhone 뿐만 아니라 iPod Touch 유저에 대한 배려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