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ob Mobile Metrix Report 3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Android의 데이터 트래픽이 iPhone OS 근소하게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AdMob이 조사를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미국에서 두 플랫폼 사이의 데이터 트래픽이 역전되었다.


2월 조사에서 iPhone OS : Android는 45% : 42%로 iPhone의 데이터 트래픽이 Android폰에 비해 많았으나 3월 조사에서 39% : 46%로 역전되었다. 이전까지 데이터 트래픽은 iPhone이 늘 우위에 있었다.

이렇게 된 원인으로는 다양한 Android폰의 출시와 함께 사용자들의 웹 또는 앱을 통한 데이터 사용량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런 결과는 Android폰도 iPhone만큼 사용성이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Android App의 보급에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피처폰 구분없이 제조사별로만 구분하면 Apple이 38%로 1위, 2위는 16%의 Motolora, 3위는 15%의 삼성전자순이다.

Apple의 경우 iPhone과 iPod Touch가 거의 6:4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iPhone은 3GS 버전이 전체 트래픽의 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Phone OS 버전별로는 최신 버전인 3.1.3이 44%, 3.1.2가 42%로 각각 나타나서 OS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기기 사용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시장에서 Android폰은 Motorola와 HTC가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Motorola의 Droid가 가장 앞서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ndroid폰 트래픽의 44%는 Motorola폰이었으며, 그중 대부분의 트래픽은 Droid(32%), CLIQ(10%)로부터 발생되었다.

HTC 제조 Android폰은 약 43%의 트래픽을 발생시켰으며, Hero 19%, Dream 11%, Magic 11%로 Hero가 가장 많은 트래픽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HTC가 제조하고 Google이 판매한 Nexus One은 전체 Android폰 트래픽의 2%만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되어 미국시장에서 점유율이 낮다는 것이 한번 더 증명되었다.

Droid와 Nexus One을 제외한 대부분의 Android폰은 320x480의 해상도였다. Droid는 854x480, Nexus One은 800x480이다. 또한 Nexus One(1GHz)와 삼성전자 Moment(800MHz)를 제외한 대부분의 폰이 600MHz 이하의 CPU를 채택하고 있고 전체 트래픽의 92%를 차지하고 있다. CPU 성능은 트래픽 유발과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AdMob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해 본다면 앞으로 Android폰의 보급에 따라 데이터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늘어 iPhone을 계속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작년까지 무선 데이터 트래픽의 상당부분을 iPhone OS 기기(iPhone 및 iPod Touch)가 차지했는데, 작년 연말을 기점으로 Android폰의 대거출시로 올해 3월에는 iPhone의 데이터 트래픽을 넘어섰다.

Android폰의 데이터 트래픽이 iPhone을 넘어섰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Android폰 판매량의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RIM의 BlackBerry는 좀 예외의 경우다. 미국에서 점유율은 가장 높지만 차지하는 트래픽은 7%에 불과한데 이는 주 사용 서비스가 웹이나 일반 트래픽이 아닌 이메일이기 때문이다.

iPhone이 출시된지 3년이 넘어서야 겨우 다른 플랫폼의 데이터 트래픽이 iPhone을 넘어섰다. 그것도 다양한 제조사와 다양한 모델을 합쳐서 말이다. 그만큼 iPhone이전에는 데이터 트래픽을 유발시키는 모바일 플랫폼과 제품이 없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Android는 모델별 해상도의 차이와 버전별 차이를 잘 극복하고 Android Market의 원활한 운영이 따른다면 북미지역에서 iPhone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세계 시장을 기준으로 본다면 데이터 트래픽 1위는 여전히 iPhone OS (46%)이며, 그 다음으로 Android (25%), Symbian OS (21%), RIM OS (BlackBerry OS) (5%) 순이다.

* 참고 : http://metrics.admob.com/2010/04/march-2010-mobile-metrics-report/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akoo.egloos.com BlogIcon dakoo 2010.04.29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인 안되네요. 위의 기사는 오보로 보입니다.
    http://dakoo.egloos.com/151392

    • Favicon of http://cusee.net BlogIcon 킬크 2010.04.29 1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 오보라는 단정짓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오보의 근거로 든 ComScore의 단말기 판매비중으로 AdMob의 리포트가 엉터리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냥 심증만 있을 뿐이죠. 그리고 트랙백 문제없이 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