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헤지펀드로 유명한 미국 Third Point LLC의 대표 Daniel Loeb(다니엘 로엡)이 Yahoo! 주식 5.2%를 확보하고 나서 현 Yahoo! 이사회 멤버들의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Third Point LLC 대표 Daniel Loeb


Daniel Loeb은 공개서한을 통해 Yahoo! 이사회는 Microsoft와의 매각 협상 실패부터 Carol Bartz의 고용, 현재 Yahoo!의 상황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이사회의 오판으로 벌어진 결과라고 비난하며 Roy Bostock 이사회의장을 비롯한 몇몇 이사들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했다.

특히 경질된 Carol Bartz에 전 CEO에 대해 비난하며, 그녀가 CEO로 재직하면서 Yahoo!의 중요한 아시아 파트너들과 관계가 악화됐다며 이사회의 연대책임을 강조했다. 주요 관계사인 중국의 Alibaba 그룹, Yahoo! Japan의 합작사인 Softbank 등과의 관계가 나빠진 것에 대해 책임을 추궁했다.

특히 Yahoo!가 39%의 지분을 가진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Alibaba 그룹과의 관계 악화를 크게 지적했는데, Jack Ma 회장이 Yahoo! 본사의 임원들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Alipay를 독자 분사시키는 과정에서 양사의 갈등이 고조되었다.

2011/05/16 - Alipay 분사를 두고 Yahoo!와 Alibaba 사이에 흐르는 이상기류

이제까지 관계가 좋았던 일본 Softbank도 Alipay 분사건을 두고 Yahoo!와 냉랭한 관계로 돌아섰다.

Loeb은 Carol Bartz를 고용하기로 결정한 것부터가 문제의 발단이며, 이사회가 Carol Bartz의 회사 운영 방향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아서 오늘의 Yahoo! 문제가 심각해졌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사회의장 Roy Bostock을 비롯하여 Arthur Kern, Vyomesh Joshi, Susan James 등 이사회 멤버들은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사회의 잘못된 판단으로 주주가치가 훼손되었으며, 주가도 계속해서 하락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Yahoo! 주가는 14 달러대 초반에 머무르고 있는데, 그나마 Carol Bartz의 경질 후에 약간 오른 것이다. 주주들 역시 Carol Bartz에 대해 곱지않은 시선을 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aniel Loeb이 이끄는 헤지펀드 Third Point LLC는 지난 8월 8일 Yahoo! 주식 6,500만 주를 취득하여 Capital Research Global Investors와 Capital World Investors에 이어 기관 투자자 중에서는 세번째 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한편, Yahoo! 이사회의장 Roy Bostock은 9월 6일 화요일 Carol Bartz에게 전화를 걸어 회사 변호사로부터 미리 작성된 해고 통보문을 읽으면서 그녀를 경질했다고 한다. Carol Bartz는 이를 두고 상당히 굴욕적인 경험이었음을 언론보도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Yahoo!는 Carol Bartz의 경질과 함께 또 다시 내분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주들의 불만은 높아지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이 제시되지 않으면서, 이사회의 무능에 대해 질타하는 투자자의 공격도 받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