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대폰용 무선모뎀과 모바일 프로세서를 주로 개발하는 Qualcomm이 독자적인 P2P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나 역시 Qualcomm Social Media Day(퀄컴 소셜 미디어 데이)에서 기술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받기 전까지는 Qualcomm이 근거리 P2P 통신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다.


Alljoyn™(올조인)이라는 기술은 Qualcomm 산하 Qualcomm Inovation Center(QuIC)가 개발하였으며, 오픈소스화 하여 개발자 누구나 무료로 이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uIC는 오픈소스 개발에 촛점을 맞춘 Qualcomm 하부 조직이다.

우선 Alljoyn은 근거리 기반의 기기간 Peer-to-Peer 기술이다.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무선통신 방식, 이를테면 Bluetooth나 Wi-Fi 등의 물리적인 통신방식 위에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만들어진 기술이다.

Alljoyn은 Ad hoc(애드혹) 기반 기술이어서 단독으로 기기와 기기 사이의 통신만 제공한다. node와 link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런 기기가 상호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게 되면서 동시에 여러 기기로 연결이 가능한 구조다.

P2P를 이용한 기술이지만 중계 서버가 없다는 점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어떤 P2P 기술들은 중계서버를 통해 노드(node) 정보를 저장하여 기록 보관하면서 연결 자체만 P2P로 해주는 경우도 많지만, Alljoyn은 오로지 기기사이의 P2P만 제공한다.

Alljoyn은 Bluetooth나 Wi-Fi 부품을 제어 및 작동시킬 수 있는 HLOS(High Level OS)[각주:1]위에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형태로만 존재한다. 따라서 개발자가 운영체제의 커널이나 부품의 제어에 관한 부분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Bluetooth나 Wi-Fi 기반 위의 기술이어서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것임을 눈치챌 수 있다. 따라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라면 소스가 공개되어 있는 Alljoyn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현재 공개된 API 소스는 C++과 Java로 되어 있으며, Android 버전의 SDK가 공개되어 있다.

크로스 플랫폼의 서로 다른 통신 기술을 지원하는 Alljoyn


그렇다면 Alljoyn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우선 Alljoyn은 OS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Cross Platform(크로스 플랫폼) 기술이다. Windows 기반의 노트북이나 Linux 기반의 기기, 혹은 Android 기기끼리도 통신이 가능하며, 이들 이기종 OS 사이에서도 동작을 한다.

현재는 Windows 7과 XP, Andorid 2.1 이상, Linux를 지원하지만 머지않아 iOS와 Windows Phone을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노트북이나 넷북, 타블렛, 스마트폰 등의 웬만한 모바일 기기는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Alljoyn을 이용한 서비스는 다양하게 만들어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멀티플레이어 게이밍과 소셜 미디어 쉐어링, 멀티유저방식의 애플리케이션 툴로 이용하는 방법들이다.

근거리 통신을 통해 여러 사람이 게임을 하게 만들고 싶다면 Alljoyn을 이용하면 구현할 수 있다. 상호 인증을 통해 접속을 허용하여 P2P로 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기술은 이미 Bluetooth를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Alljoyn을 이용하면 Wi-Fi 기반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

Alljoyn으로 연결된 스마트폰과 노트북 (출처 : Engadget)


미디어 쉐어링(Media Sharing) 역시 Alljoyn의 기본 활용분야다. 하나의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Alljoyn으로 연결된 다른 기기에서 재생하거나 옮길 수 있게 된다.

9월 26일에 열린 퀄컴 소셜 미디어 데이에서는 3 대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음악을 공유하는 방법을 시연했는데, Alljoyn을 지원하는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음악을 자신의 기기에서 재생하는 데모를 보여줬다.

연인들이나 친구들끼리 음악이나 사진 등의 공유를 통해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직접 고르고 이를 연인이나 친구들과 동시에 들을 수 있으며, 반대로 상대방이 고른 음악도 들을 수 있다.

만일 차량용 기기에 Alljoyn을 응용한다면 미리 스마트폰에 설정한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이용하여 차량용 카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즐길 수도 있게 된다.

Alljoyn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더 큰 화면을 가진 타블렛 컴퓨터에서 재생할 수도 있다. 이른바 멀티 스크린 경험도 가능하다. 해상도와 통신 속도만 제대로 지원해 준다면 모바일 기기에서 디지털 TV로의 출력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지금 당장 구현되지는 않은 상태다.

Alljoyn을 이용한 사진 공유 (출처 : Endgadget)


그 외에도 가장 일반적으로 기기 사이의 미디어 공유 혹은 전달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의 Bump 애플리케이션처럼 주소록이나 사진, 음악 등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

더 가능성 있는 분야는 현재 제공되지 않는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활용방안인데, Alljoyn을 채용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근거리 광고, 쿠폰 발행, 이벤트 안내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소비자가 허락만 한다면 매장에서 Wi-Fi를 무료로 제공고 각종 광고나 쿠폰, 이벤트 소개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예를들면, 같은 지역 내에 있는 방문자들 끼리의 네트워크 연결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Alljoyn은 Apache 2.0 라이선스 하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라이선스를 받았다. 즉, 상용화에 대한 큰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는데, 파생 개발된 모든 코드를 공개해야 할 의무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다. Alljoyn을 이용한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상당한 자유를 준다는 점에서 기업들이 반길만한 부분이다.

Alljoyn은 MWC 2011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고, 지난 6월 첫 Initial 버전인 A 버전을 릴리즈 하였다. 이와 관련된 모든 정보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소스는 다음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Alljoyn 웹사이트 : http://www.alljoyn.org

Alljoyn은 Qualcomm 직원이 생각해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술이라고 한다.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자신의 차에서 쉽게 듣기 위한 방법을 고민을 하던 중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제 기술로 구현한 사례라고 한다. 이런 사례만 봐도 기술 혁신은 생활속에 필요에 의해 쉽게 구현되는 것 같다.

* 올해로 두 번째 열리는 Qualcomm 소셜 미디어 데이에 처음 참석했는데, 상당히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줬다. 2개의 세션으로 소비자들이 궁금해할 Qualcomm의 제품과 기술에 대해 소개했는데, 다음에도 새로운 제품과 기술 동향을 알려줬으면 좋겠다.
  1. HLOS는 Android나 Linux, Windows Phone, iOS 같은 Operation System을 말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