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을 중심으로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거나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기 개발이 활발하다.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앱과 모바일 서비스 연동의 스타트업들이 주목받는 것에 이어, 제조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개발붐이 일고 있다.

 

Kickstarter나 Indiegogo는 대표적인 기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데, 이들 서비스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신제품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Kickstarter의 최대 히트작이라 할 수 있는 Pebble Watch는 스마트와치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그 외에도 Android 기반의 게임 콘솔 Ouya도 Kickstarter를 통해 성장했다.

 

소프트웨어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자금이 많이 필요한 제조분야의 제품 제작 프로젝트가 계속해서 늘고 있는데, 이들 프로젝트는 비교적 쉽게 시제품을 개발하고 미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부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자주 활용하고 있다.

 

2013/02/12 - 손목시계의 똑똑한 변신, 스마트워치 열전

 

Pebble Watch를 필두로한 스마트워치 시장에 이어 최근 이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는 또 다른 스마트 제조 흐름이 보이고 있다. 바로 잠금 시스템 분야인데, 모든 가정에 하나씩은 존재하고 있는 현관 잠금 시스템을 스마트폰 앱과 융합한 제품들이 속속 시장에 나오고 있다.

 

Lockitron, August 같은 벤처부터 역사와 전통이 있는 Kwikset까지 스마트 잠금(Smart Lock) 시스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그리고 최근 Goji라는 기업이 주목을 받으며 시장에 진출했다. 이들은 Indiegogo를 통해 12만 달러 투자금을 모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Goji Smart Lock은 모금 이틀째에 목표 금액의 절반 가까이를 채웠다. 선착순 200명에게는 얼리버드 자격으로 278달러로 책정된 판매가보다 83달러가 싼 195달러의 기부를 받았는데 역시 이틀만에 매진되었다. 제품이 완료되면 이들 후원자들에게 제품이 제공된다.

 

출입자의 사진을 찍는 스마트 도어록 시스템 Goji Smart Lock

 

 

샌프란시스코 소재 스타트업 Goji는 최근 많은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있는 스마트 도어록 시장에 뛰어 들었다. 275달러라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함께 카메라 내장이라는 독특한 장점을 내세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Goji Smart Lock은 사진처럼 둥근 모양의 디스플레이를 전면에 장착한 형태의 제품이다. 기존의 데드볼트 메커니즘을 그대로 적용해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키 혹은 센서를 통해서도 잠금 장치를 제어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통해 도어록 시스템과 통신을 하게 된다.

 

다른 스마트 도어록 시스템과 달리 Goji는 내장 카메라를 통해 방문자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받을 수 있다. 전용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집을 떠나 있어도 손쉽게 집의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다. 도어록 시스템의 감지를 통해 화면은 녹화되고 기록이 남는다. 이런 정보는 Goji가 자체 구축한 시스템에 모두 저장되며, 소비자는 미리 가입한 계정과 앱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만 전송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자키를 임의의 사람에게도 발급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일종의 전자열쇠를 일회성으로 발급하는 것이다. 주인이 집에 없어도 필요할 때 전자키를 발급받아 집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전자열쇠는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전송되는데,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여 활성화되게 할 수도 있다. 가정부 혹은 검침원, 친구 등 필요에 의해 방문하여 주인이 집에 없더라도 임의로 미리 전자열쇠를 발급받아 출입할 수 있다. 이미 발급한 전자열쇠는 주인에 의해 언제든 취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전자열쇠 발급은 Airbnb같은 단기 주거지 임대 공유 서비스에도 활용할 수 있다. 모르는 사람에게 열쇠를 맡기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런 스마트 도어록 시스템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스마트 도어록 시스템은 대부분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형태에서 스마트폰을 두고왔거나 긴급할 때도 사용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데, Goji는 추가 열쇠를 제공한다. 저전력의 블루투스 통신 방식의 무선열쇠와 일반적인 열쇠를 모두 제공한다. 무선 방식의 열쇠는 승용차의 무선 열쇠와 비슷하게 생겼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어린이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를 고려한 것이다.

 

 

Goji는 24시간 운영되는 서비스센터를 통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고객서비스를 운영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인증된 서비스 인력을 파견하여 문제를 해결해 준다. 설치와 문제 해결 등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며,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추가적인 유료 서비스로 연결되는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

 

Goji Smart Lock은 기존 도어록 설치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소비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다만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정내에 Wi-Fi가 제공되어야 하고 제품 설치시 연동시켜야 한다.

 

배터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때가 되면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하는데, 교체시점은 앱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Goji Smart Lock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동영상은 이 회사의 CEO인 Gabriel Bestard-Ribas가 직접 나와서 제품에 대해 설명한다. 그는 스페인 출신으로 통신 및 마케팅 전문가다. CEO를 포함한 직원은 4명인데 모두 현장에서 오랫동안 업무를 맡았던 베테랑들이다.

 

Goji Smart Lock은 스마트 도어록 시스템 중에서 돋보이는 제품이다. 카메라를 장착하여 방문자를 원격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임의의 전자열쇠를 발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외에도 별도 열쇠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Goji의 Indiegogo를 통한 크라우드펀딩은 조만간 목표를 채울 것으로 보인다. 모든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사용하고 있는 도어록 시스템도 스마트 융합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의 시스템을 스마트폰과 무선 서비스 등을 연동하는 융합형 제품은 계속해서 시장에 나타날 것 같다.

 

또한 이러한 제조분야의 융합제품의 탄생에는 기부 후원형을 포함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 Goji : http://www.gojiaccess.com, http://www.indiegogo.com/projects/goji-smart-loc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