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SM 행사 때문에 많이 알게된 스페인과 바르셀로나, 특히 바르셀로나는 나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 유럽의 멋진 도시이다. 이곳에도 한국음식점은 있다. 오늘은 바르셀로나의 한국음식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만일 바르셀로나를 방문할 일이 있다면 이 포스팅은 대단히 유익할 수 있다. 대신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이므로 판단은 참고하는 사람의 몫이다.

바르셀로나에도 몇 곳에 한국 음식점이 있다. 음식점과 식품점으로 나누어야 하나, 우선은 내가 확인한 곳만 소개하고자 한다. 아마도 인터넷을 뒤지면 다른 음식점이나 식품점도 나올 것이다. 그러나 지금 소개하는 곳들은 직접 방문해 본 곳이고, 그 평가까지 간단히 내린 곳이다.

1. 서울정 (전화 93-450-26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정'은 삼성전자 분들에겐 유명한 식당이라고 한다. 3GSM이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것은 올해로 두번째 인데, 작년과 올해 이 식당은 삼성전자에서 파견나온 사람들의 식사를 책임진 곳이라고 한다. 특히 삼성전자직원들이 묵는 호텔까지 식사배달도 했다고 한다. 물론 이 음식점은 배달을 하는 식당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들리는 소리에 의하면 삼성전자와의 관계가 깊은 듯 했다.

위치는 Sagrada Familia 성당에서 가깝다. Sagrada Familia 성당에서 Sant Pau(쌍파오) 병원 사이의 Av Gaudi (가우디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쌍파오 병원 바로 정문 쪽에서 성당 방향으로 바로 내려가는 거리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음식점 여주인은 전라도분으로, 음식도 전라도 특유의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우리 일행은 방문한 날 다행인지 불행인지, 삼성전자 분들의 회식 때문에 메뉴 설정 대신 이미 만들어진 음식(오늘의 요리)으로 식사를 했으나, 음식맛은 아주 좋았다. 분위기도 다른 스페인 식당들에 비해 밝았다.(일반 스페인 식당들은 어둡다.) 조명이 밝아서인지 음식맛이 더 나은 것 같았다.

서빙하는 현지인도 친절했으며 깨끗한 인상을 주는 식당이다. 음식값은 메뉴를 볼 수 없었으므로 어떤 판단을 내리기는 힘들다. 어디든 그렇지만 외국의 한국 식당은 비싸다는 것만 알아두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Sagrada Familia 성당 주변의 식당들은 맛없기로 소문이 난 곳이니, 괜히 들러서 돈 버리고 입맛 버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위대한 건축가의 거대한 성당에 비해 주변에 자리잡은 식당들의 수준은 정말 형편없다고 한다. 자리값이란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

'서울정'은 Sagrada Familia 성당을 방문했다면 10여분만 걸으면 만날 수 있다.



2. 한인정 (옛 신라정, 전화 93-454-0563, http://www.haninjung.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음식점은 까탈루냐 광장과 3GSM 행사장이 있는 에스파뇰 및 몬주익 언덕에서 가까워 시내 중심가 가까이에 있어서 많은 한국인들이 찾는 음식점이다. 바르셀로나를 들르면 이 집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위에 소개한 '서울정'을 나중에 가본 나로서는 이 집은 비추에 가깝다. 이 집이 기준이 된다면 '서울정'은 정말 대단한 음식점이라 불릴 것이다.

우선, 실내가 어둡다. 이것은 이 음식점만 그런 것이 아니라, 바르셀로나 음식점 대부분이 그렇다. 밝은 곳이 아니면 음식맛도 나지 않는 법이다. 천정이 높고, 앞뒤로 긴 형태의 홀을 가지고 있다.

이 집에는 특별한 행사가 있거나 하면, 예약을 하지 않으면 식사를 하기 힘들다. 물론 앞의 '서울정' 역시 마찬가지다. 바르셀로나에서 한국 식당을 찾기 전에 미리 예약하는 것을 잊지 말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한인정 홈페이지)

또, 이 집의 메뉴는 상당히 비쌌다. 비싸다는 것은 나온 음식의 양과 질에 따른 개인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치찌개의 경우 20유로(김치찌개 12.9유로)가 넘었다.(3명이 가서 밥, 김치찌개, 반찬, 물, 부가세 포함해서 대략65 유로 정도가 들었다) 김치찌개가 우리가 생각하듯 큰 냄비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조그만 된장찌개 그릇같은 곳에 나온다.

반찬도 별도 주문이다. 기본반찬이 있는 음식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음식이 있다.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는 분들이 좀 보였는데, 직접 먹어보니 삼겹살도 해외라 그런지 한국과는 맛이 달랐다. 상추가 없고, 비슷한 야채가 나온다. 말로 설명이 힘들다.

서빙하는 분들도 한인처럼 생긴 동양인이지만 한국인이 아니었다. 따라서 한국말 안통한다. 주인내외가 한국말이 되므로, 서빙하는 분들에겐 한국말 해도 못알아 듣는다.

위치는 까탈루냐 광장에서 가깝고 지하철 역으로는 바르셀로나 대학역(Universtat) 근처이다. 근처 내려서 전화해 보면 금방 찾을 수 있다.



3. 한국식품 (식품점, 전화 93-439-5141, 휴대폰 659-204-399)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식품'은 식당이 아니라 식료품점이다. 김치부터 한국 음식 재료는 많이 있다. 소주에 맥주까지도 구비한 가게이다. 파에 무까지 있다. 양은 많지 않지만, 종류는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 입구는 작아 보이지만, 안쪽으로 길게 공간이 있어서 상품 진열이 많이 되어 있다. 주인은 여자분이시고 아주 친절하신 분이다. 특이하게 콩나물 통조림도 봤다.


식품점에서 구입해온 재료로 아파트에서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르셀로나에서 김치찌개를 만들어 먹을 생각을 한 사람이 있을까? 우린 과감하게 저질렀다. 비록 젓가락은 없었지만, 타향에서 라면에 김치찌개에 햇반을 먹을 수 있는 재료를 구했다. 바로 이 가게에서 구하면 되겠다.

이 가게의 명함 뒤 지도를 참고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이 가게 여사장님을 통해 올리브유를 구입했다. 일전에 쓴 포스팅에 바르셀로나에서 사온 올리브유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 가게 사장님의 안내로 가까운 스페인 식품재료점에 같이 가서 구입했다. 구매를 도와줬다. 이 스페인 가게에서 나와 같이 구입한 우리 일행 중 한명은 한국에 돌아와서 이 분을 통해 추가 구입을 검토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현지 가게에서 직접 구입한 최고급 올리브유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한국식품점은 2008년 행사때에도 들렀다. 여주인이 반갑게 우리를 기억하고 있었다. 너무 기분이 좋은 가게이다. :)



4. 보케리아 시장(산호세 시장)안의 '마싯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럽 전통시장인 보케리아 시장은 까탈루냐광장과 지중해 해변 사이의 람블라스 거리(La Rambla)를 걷다보면 만나게 된다. 바르셀로나 현지 시장인데,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 일요일엔 문을 닫으므로 평일에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는 좁아 보이지만, 안쪽으로는 작은 가게들이 빽빽하게 모여있다. 내가 직접 들어가 본 것이 아니어서 이곳을 다녀온 우리 회사 사장님의 이야기를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싯따'라는 한국 식품점은 보케리아 시장 제일 안쪽 끝에 있다. 왼쪽편에 있다고 한다. 중앙으로 들어가면 오른쪽과 왼쪽이 있는데 왼쪽 제일 끝집이라고 한다. 이 식료품점은 한국음식을 테이크아웃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놨다고 한다. 볶음밥이나 각종 음식을 싸서 가지고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놨다고 한다.(5 유로 정도) 시장안에서 먹고갈 수는 없다고 한다.



5. 레스토랑 Lee (2008년 추가)

2008/02/11 - 바르셀로나 한국음식점 Lee 한국식당



이상으로 이번 3GSM을 통해 둘러본 한국 음식점 몇군데와 식료품점 소개를 마치겠다.

해외에 나가면 해외 음식을 즐기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겠으나, 피곤하고 힘든 타향에서 한국 음식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많은 힘이 된다.

찾을 수 없어서 포기하기 전에, 미리 알고 가거나 현지에서 이 정보를 찾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김치에 밥 먹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여행이 즐거울 수 있다.

역시 한국인에겐 한국음식이 최고다!

PS. 스페인 현지에 계시는 것으로 추정되는 분의 항의를 받고 추신을 단다. 여기에 올린 것은 직접 체험한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글이며, 절대적이지 않다. 더 정확한 정보는 현지에 가서 직접 찾아보면 된다. 음식점과 맛에 대한 평가는 개인별로 모두 다를 수 있다. 그저 참고만 할 뿐, 절대적인 것이 아니니 주의해야 한다.(2007.3.18 오전 1시)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mediamob.co.kr/MediaMob/index.aspx BlogIcon 미디어몹 2007.03.07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킬 크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메인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 BlogIcon 구정만찬 2007.03.16 0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인 정
    http://cafe.naver.com/marcetc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5

  3. Favicon of http://www.haninjung.com BlogIcon 한인정 2007.03.17 16: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한인정입니다

    어느분에게 연락 받고 들어와보니 손님께서 한인정에 오셔서 별루 흡족하지 못하신점 지면을 통해 미안한맘 보냅니다.
    다름이 아니옵고,김치찌게 가격을 잘못 알고 계신것 같은데, 가격은 12,90유로 (메뉴에있는 금액) 입니다. 기본 반찬은 어느 음식을 시키시든 포함되어있습니다. 예약해서 오시는 손님분들 오래전부터 잊지않고 찾아주시는 분들로 몇년씩 명함 간직하고계시다 오시는분들로 대다수입니다. 먼곳에서 오셨는데 즐거운 마음으로 돌아가지못하신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cusee.net BlogIcon 킬크 2007.03.17 1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치찌개와 밥, 음료수, 부가세 까지 한국식으로 생각해서 20유로 가까이 한다는 뜻으로 적었습니다. 물론 그런 부분엔 오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시 정확하게 지적해 주신 것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소감과 느낌을 기록하는 블로그에 방문하여 무례한 댓글에 화났을 뿐이지, 한인정엔 특별한 다른 감정은 없습니다. 모쪼록 앞으로도 한국인들이 찾으면 잘 대접해 주시고, 사업 번성하길 기원합니다. 다음에 바르셀로나를 찾으면 다시 찾도록 하겠습니다. 변화된 모습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내에 음식점 홈페이지를 정상작동시키시면 좋겠습니다.

  4. 독일에서 2007.06.01 0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독일에 살면서 매년 3-4차례 Barcelona로 출장을 갑니다. spain 음식이 좋아서 한국 식당은 안 가나 2년 전에 spain 거래처를 접대하느라 한인정을 간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김치를 추가 요청시 별도의 요금을 청구했었습니다.
    그리고 김치찌게 12,90유로는 사실 비싼 것 입니다. 이 곳 독일의 한국 식당이 13-4유로인 것에 비하면 Spain 물가 대비 높은 것은 사실 입니다.

  5. Favicon of http://www.lesmin.com/blog BlogIcon lesmin 2008.01.29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에 이어 올해도 회사에서 MWC전시회에 참석합니다. (3GSM World Congress에서 Mobile World Congree로 이름이 바뀌었다죠?) 시간이 되면 킬크님 뵐 수 있으면 좋겠네요.
    소개해주신 서울정은 기회가 되면 꼭 한번 들러보겠습니다.

  6. Favicon of http://cusee.net BlogIcon 킬크 2008.11.28 08: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o 김 일준님, 이 주일님,
    오늘 확인하니 댓글을 지우셨군요. 댓글에 대한 답은 http://cusee.net/2460924 에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제게 항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왼쪽 위에 메일 주소가 있으니 메일로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인신공격적인 발언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제가 어떤 부분에 대해 오해가 있는지, 뭐가 잘못되었는지 지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7. elfini 2010.01.02 0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잘 다녀왔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친절하고 맛나더군요. 김치찌개는 전통적 맛보다는 약간 부대찌개 맛이 났지만 맛있었고, 돌솥비빔밥은 한국에서 맛난 집 수준정도로 유럽에서 맛보기 힘들정도였습니다^^ 원래 호텔예약하고 왔는데 일정변경해서 아파트로 가려구요.. 포스팅 되어있는 식품점에도 가보려고 합니다. 외국에 한국음식점 많은 것도 왠지 국력 같다는.. 밥먹으니까 좋아요^^ 내일 오늘 먹은 밥심으로 누캄프가서 경기 보려고 합니다. 그라시아스~

  8. Julia 2010.11.27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인정 밥이나 좀 넉넉히 퍼주시지 날아다니게 퍼주고 더 시키기를 바라는지, 반찬 담아주는것도 민박집보다 못합니다. 바르셀로나민박집들 보통 25유로에 아침한식을 제공하는데 개인적으로 민박집음식에 비해서도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9. 방문자 2011.10.18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 보았습니다. 저는 바르셀로나 몇달 살다가 스페인 다른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저도 사실 한인정을 처음 갔을때는 님처럼 생각했습니다. 서울정에 비해 맛도 떨어지고 비싸고 큰맘먹고 먹은 김치찌개가 너무 달아서 영 별로였거든요. 다신 안 가려고 했었는데 신기하게도 현지인들은 서울정을 맛없다고 찌푸리고 한인정을 좋아라 합니다. 같이 한인정 가자고 조릅니다. 바르셀로나 애들 얼마나 짠돌이 짠순이인데 그렇게 비싼데도 아까워하지 않아요. 양도 엄청 적은데요. 그걸 보면서 섣불리 판단하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지인의 기호에 맞추어서 외국인에게 우리 음식을 퍼뜨리는것도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다소 한국적 입맛은 아닐지언정.. 제게는 너무 안 맵고 달고 짜기만 해서 좀 안 맞았는데 달고 짜게 먹는거 좋아하는 스페인 사람들에겐 정말 맛있나봐요. 그리고 서울정은 반찬을 따로 시켜야 하는데 한인정은 반찬이 딸려나오더라구요. 현지인들은 반찬이 딸려나오는것을 굉장히 좋아한다고 들었습니다. 스페인식당에선 그런일이 없으니까요. 아무쪼록 저는 바르셀로나에 한식당이 많고, 그 한식당에 한국인보다 외국인이 많으면 더 뿌듯하고 좋습니다. LEE 식당엔 갈때마다 단체손님들로 꽉차서 못 먹었지만 한식당이 잘되면 좋지 않습니까? 비록 내가 그날 작정하고 먹으러 간게 실패하더라도 말입니다. 나야 뭐 김치 사다가 내 입맛대로 직접 끓여먹어도 되니까요. 깔끔한 정보와 사진 너무 이쁘게 잘 보았구요. 님의 입맛에는 안 맞으시더라도 타향에서 어렵게 장사하시는 분들이 볼때 서운하시지 않도록 중도적으로 쓰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10. 방문자 2011.10.18 1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 찾아가서 봤는데 그 분 글이 좀 심하셨네요. 아파트에서 김치찌개 하신걸 가지고 호텔방 운운하신것도 그렇고.. 말씀이 좀 지나치신거 같은데.. 그런걸로 너무 연연하지는 마시고.. 서울정이든 한인정이든 각자의 팬이 많아서 둘다 잘 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기준에는 서울정과 한인정 모두 너무 비싸서 다시 가고 싶진 않았어요. 맛을 떠나서 한국서 맨날 먹던 밥을 외식가격으로 먹긴 아까우니깐요. 하지만 여긴 유럽이고 재료값도 다르고 인건비도 다르고 무엇보다 한국처럼 턴오버가 빠르지 않죠. 테이블당 두시간씩 먹으니까요. 우리식 물가로 싸게 양껏 먹는 식당으로는 압록강이라는 곳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좀 좁은데 잔뜩 먹어도 얼마 안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위치를 잘 모르겠는데요. 암튼.. 존 하루 되시길..

  11. 여행자 2012.03.24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인정 관계자 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겠네요.
    음식점이란게 맛만큼 중요한게 정이고 친절이며 이유없는 비판은 없을테니 말입니다.
    더 좋은 사업장으로 거듭나시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