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서 신형 iPhone 3G S에서의 하드웨어 변화를 살펴보았는데, 큰 하드웨어의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관심은 자연스럽게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으로 맞추어진다.

애플은 이미 iPhone OS 3.0 베타를 통해 iPhone OS가 크게 개선될 것임을 알렸었다. 새로운 기능을 무려 100개나 추가한다고 발표해서, 100이라는 숫자의 상징성을 강조했다.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라고 전달하고 싶어했다.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관심있는 몇가지만 간추려서 소개한다.

- Voice Control & 멀티태스킹

전화에서 추가된 기능은 Voice Control 기능과 멀티태스킹이다. 주소록을 통해 전화번호를 찾거나 직접 입력을 통해서 전화를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인식을 통해서도 전화를 걸 수 있게 되었다.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말하면 iPhone이 반복후에 확인하고 다이얼링을 한다. 이 기능은 음악을 재생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수이름이나 앨범명 등을 말하면 음악을 재생해준다. 인식하는 언어는 영어를 비롯하여 한국어도 지원한다.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여 전화 통화 중에도 통화를 백그라운드로 작동시키면서 iPhone의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전화번호부, 일정, 검색도 가능하며 MMS를 보낼 수도 있다.

- 비디오 녹화 및 편집 기능

iPhone 3G S는 기존 iPhone 3G의 200만 화소 지원 카메라에서 300만 화소 카메라로 바뀌면서 동영상 녹화 기능이 지원된다. 640x480의 VGA급 30fps로 녹화가 가능한데, 세로방향 녹화뿐만 아니라 가로방향(와이드 스크린) 녹화도 지원한다.

촬영한 영상을 간단하게 자르는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PC까지 옮겨서 자르는 편집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게 촬영하고 편집한 동영상은 이메일 첨부, MMS 첨부, MobileMe로 전송, YouTube 올리기 등이 가능하다. 또한 iTunes를 연결할 경우 PC나 Mac으로 전송도 가능하다.

- 대화형 MMS 메시지 지원

MMS를 지원하지 않았던 iPhone 3G의 단점을 보강했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쉽게 MMS로 보낼 수 있으며, 주고 받은 메시지를 대화형으로 정리함으로써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공해준다. 


MMS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와의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라 지원과 미지원이 구분된다. 이번 발표에서도 신형 iPhone 3G S가 AT&T의 제대로 된 MMS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 더 똑똑해진 키보드 입력

추천단어와 자주 사용하는 단어의 추천, 오자 수정 뿐만 아니라 자르기와 붙이기 기능을 지원하여 PC에서 자주 사용하던 유용한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단어나 구문의 Cut, Copy, Paste가 지원된다. Text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등의 자르기와 복사 붙이기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이 기능을 잘못 사용하였을 때는 흔들기를 하면 이전 상태(Undo)로 돌아가는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입력 방법도 이메일이나 메모 등에서 세로모드만 지원하던 것에서 가로모드를 지원하여 손가락이 큰 사람이나 작은 화면에서 키입력을 불편하게 느꼈던 사람들에게 좀 더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필기인식 기능도 지원하여 중국어 입력 등이 편리해졌다.

- 강력해진 검색, Spotlight

iPhone OS 2.x 대에서 반드시 구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던 통합검색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름은 Spotlight로 주소록, 일정, 메일, 노트 등 텍스트 입력 정보 모두를 대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iPhone에 담겨있는 메일에서 원하는 검색결과를 찾지못할 경우 서버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는 기능도 들어있어서 검색 만족도를 높였다.


음악도 마찬가지로 앨범명, 가수, 제목 등의 검색이 가능하다.

- Voice Memo

써드파티 어플로 판매되던 음성 메모 기능이 iPhone OS 3.0에는 기본 탑재되었다. 간단한 아이디어나 미팅중 녹음, 강의 녹음 등에 활용되는 음성녹음을 지원하고, 카테고리화 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하다.


녹음된 메모는 이메일 또는 MMS에 첨부하여 외부로 전달할 수도 있다. PC나 Mac에서는 iTunes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 지도와 나침반 기능


GPS 외에 새로이 추가된 디지털 나침반(Digital Comapss)는 위치정보뿐만 아니라 방향정보를 함께 제공하여 도보로 움직일때 자신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특히 구글맵과의 매쉬업으로 교통정보와 위성사진 결합, 스트리트 뷰 등으로 이전보다 훨씬 편리한 기능으로 지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PC로의 무선인터넷 연결 지원(Tethering)


USB나 Bluetooth를 통해 iPhone 3G S의 인터넷 연결을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Tethering 기능을 통해 어디서든 iPhone 3G S만 있으면 자신의 노트북이나 Macbook 등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진다.

이 정도에서 개인적으로 느끼는 소프트웨어의 큰 변화들을 짚어봤다.

소개한 기능의 상당수가 베타테스트중인 iPhone OS 3.0의 주요한 기능들이기 때문에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것들이다. 100여가지나 되는 변화가 있다고 하기에 여기에 소개하지 못한 소소한 기능들이 많이 있다.

iPhone OS 3.0은 이미 iPhone을 갖고 있는 유저의 경우는 무료로, iPod Touch 사용자는 9.95 달러에 다운받을 수 있는데, 날짜는 미국기준으로 다음주 수요일인 17일에 가능하다. 그 전에 자신의 PC에 있는 iTunes를 8.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참고]
[하드웨어] 속도만 더 빨라진 iPhone 3G S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