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 (System Operator) : 종합 유선 방송사
MSO (Multiple System Operator) : 복수 종합 유선 방송사 (SO를 2개 이상 거느린 사업자)
RO (Relay Operator) : 중계 유선 방송사 (허가받은 방송을 수신 중계하는 방송사업자, 영세한 유선 방송 사업자)
NO (Network Operator) : 전송망 사업자, 가정까지 케이블망을 깔고 관리
PP (Program Provider) : 프로그램공급자, 고유 채널을 가지고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업자

이들을 통틀어 케이블 TV 사업자라고 부른다.

이들의 수익 배분은 보통 'PP : SO : NO = 32.5% : 52.5% : 15%'로 한다.

5월 13일 정보통신부는 SO 38개사, RO 2개사, NO 2개사에 대해 1차 '인터넷역무 기간통신사업자'로 고시를 했다.

전자신문 : SO 38개·RO 2개·NO 2개 '기간통신 허가대상' 선정

이들 방송사들은 인터넷 회선 제공분야 기간통신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이에 따른 책임을 지는 자리로 승격이 되었다. 300억 이상 매출에 영업이익을 내는 회사들은 부담금도 내야하고, 인터넷 전용 백본도 이중화를 해야하는 등의 책임이 강화된다. 또한 가격이나 여러가지 규제의 틀안에 들어옴으로서 기존의 8개 기간통신사업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경쟁하게 되었다. 지역 유선 방송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 요금이 원가상승에 따라 소폭이나마 오를 전망이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