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인간이 이용 가능한 모든 의사소통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콘텐츠라 하며, 콘텐츠라는 범주에는 출판, 영화, 방송, 사진 등의 시각적 미디어와 음악, 라디오 등의 청각적인 미디어, 또 최근에 등장한 게임, DB 등 인터렉티브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 콘텐츠까지 광범이한 분야가 여기에 포함된다. 디지털콘텐츠는 기존의 콘텐츠를 디지털화 하거나 처음부터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제작 및 서비스 형태별 디지털 콘텐츠

1. 게임
: PC 혹은 전용하드웨어 플랫폼을 통해 실행되는 모든 게임
- 아케이드 게임
- PC용 게임
- 비디오 게임
- 온라인 게임
- 모바일 게임

2. 애니메이션

: 각종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 2D 혹은 3D로 제작된 각종 애니메이션

3. 디지털 영상
: 컴퓨터,케이블,위성,지상파,무선통신 등 네트워크 혹은 DVD, CD의 디지털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모든 영상물
- 디지털 영화 제작
- 디지털 방송(지상파)
- 인터넷 방송
- 디지털 위성방송
- 컴퓨터 그래픽
- 온라인 영화서비스(VOD)
- 모바일 영상

4. 정보콘텐츠
: 디지털 형태로 제공되는 각종정보
- 디지털 신문/잡지
- 디지털 금융/경제
- 디지털 생활(생활정보)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오락정보)
- 의료(건강)
- 법률
- 위치기밙정보

5. 디지털교육
: 디지털형태로 제공되는 교육콘텐츠
- 디지털교육 (e-learning) 교육용콘텐츠 : 온라인교육 및 스토리지 저장형 학습 프로그램,교육용콘텐츠 서비스

6. 전자출판
: 디지털화된 책이나 만화 등의 출판물
- e-book
- 온라인 만화

7. 디지털 캐릭터
- 아바타 : 게임, 채팅, 사이트 등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해 사용되어지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또는 그래픽 아이콘
- 캐릭터 : 인간 혹은 실생활의 특성에서 취할 수 있는 특별한 유형의 브랜드 심벌(라이센스)
  ※오프라인을 통한 매출액 제외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