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odcast 사이트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국내의 경우는 뉴스나 인터넷 유명 사이트들에서 추천하는 형태로 Podcast 사이트를 접하는 경우와 소문에 의해, 필요에 의해 찾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KBS처럼 공영방송사는 홍보를 통해 정책적으로 알리고 있지만, 개인들이 만드는 진정한 Podcast는 홍보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올블로그같은 메타블로그의 '미디어로그'라는 섹션도 있지만 단순히 미디어가 포함된 블로그를 실시간으로 올리는 일반 메타블로그와 크게 다를바 없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아직 국내에서 Podcast가 활성화되지 않아서일까?

하지만 해외에는 많은 Podcast Directory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다.


ipodder.org같은 사이트가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새로이 올라오는 Podcast 콘텐츠들을 소개하고 있다.

Podcast관련 뉴스만 전문적으로 내보내는 Podcastingnews.com과 같은 사이트도 존재한다.

또 Podcast Pickle같은 Podcaster를 위한 Community도 존재하고 있다.

대형포털중에는 Yahoo!가 Podcast Director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는 이런 상황인데, 국내는 아직 Podcast에 대해 무관심한 상황이다. MP3플레이어의 종주국, PMP 등의 멀티미디어 디바이스가 활황인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Podcast의 영향력이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상황은 점점 변하고 있다.

KBS같은 대형 방송사와 열혈 블로거들에 의해 서서히 Podcast의 위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하고 있다. 또한 MP3P 제조사들 역시 Podcast에 대한 관심 표명과 활성화에 대한 신호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럴 때, Podcast를 대표하는 Directory 서비스나 전문적인 사이트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누가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회를 잡을지 모르겠지만, 그들의 파워는 한동안 오랫동안 유지될 것이다. 아마도 그들이 원하든 원치않든 'Web 2.0'기업으로 이름 붙여질 것이다. 그럼 또 M&A가 목적이 되는 회사가 되어버릴지도 모르겠다. :P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orldct.egloos.com/ BlogIcon JH.HAN 자기 목소리는 스스로에게 너무 민망하더라구요...ㅠㅜ 2006.07.24 16:56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동감합니다. 그것도 중요한 Podcast 활성화의 장애물이죠 :)
    하지만 자연스럽게 인정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된다면 좋겠죠. 중요한건 '내'가 아닌 '남'들이 듣는 콘텐츠일테니까요
    2006.07.24 17: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sadgagman BlogIcon SadGagman 전문사이트가 존재하려면 그 사이트를 채울 수 있는 충분한 팟캐스팅.팟캐스터가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팟캐스터들의 커뮤니티라도 존재한다면 모를까 팟캐스팅 전문사이트는 요원한 듯. 2006.08.31 18:49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충분할때 만들어지면 이미 늦죠. 디렉토리 서비스로 인해 더욱 많은 팟캐스트 서비스가 생길 수도 있고, 더 많은 캐스터들이 생기겠죠. 그런 의미에서 주장한 것입니다. 2006.08.31 22:2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