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inews24 '엠파스, 국정홍보처와 36억규모 공급계약)

무슨 웹메일 시스템이 35억6천만원 한다는 소리인가? 하고 의아해 할 것이다.

그러나 다음의 하드웨어 장비 스펙만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이 정도의 장비가 들어가니까 금액이 많이 나오는 것이다. 물론 소프트웨어 가격도 만만치 않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구분

규격

수량

비고

웹서버

- 세부규격 참조 1)

8식

인증서버

- 세부규격 참조 2)

2식

수/발신서버

- 세부규격 참조 3)

6식

스팸차단서버

- 세부규격 참조 4)

3식

메일 및 파일박스서버

- 세부규격 참조 5)

48식

메일 및 파일박스 저장 스토리지

- 500GB 12개 이상

48식

메일 및 파일박스 백업 스토리지

- 500GB 12개 이상

48식

메일 대체서버

- 메일서버와 동일사양

4식

메일 대체스토리지

- 메일저장 스토리지와 동일사양

4식

- 서버와 동일제조사의 Rack

- KVM, 모니터, 키보드 일체

12식

방화벽

- 세부규격 참조

2식

웹방화벽

- 세부규격 참조 7)

1식

L4스위치

- 세부규격 참조 8)

7식

L3스위치

- 세부규격 참조 9)

2식


국정홍보처는 지난 6월 16일 긴급입찰공고로 '국정브리핑 웹메일시스템 구축용역' 공고를 냈다. 예산 40억원인데 이번에 35억6천만원에 (주)엠파스(구 지식발전소)로 낙찰된 것 같다.

제안요청서를 읽어 보았더니, 거의 어떤 솔루션인지 조금만 신경쓰면 알 수 있다.

세부규격 웹메일 S/W 부분을 잠시 읽어 보았다.


- 소프트웨어 산업진흥법 시행규칙 5조 1항의 규정에 의거해 인증된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품질인증서(GS인증서)를 획득한 제품이여야 한다.

: 현재 웹메일분야에서 GS 인증을 받은 제품은, 나라비전, 디프소프트, 다우기술, 쓰리알소프트, 어텍아이앤씨(엠파스) 뿐이다. (테라스테크놀로지는 스팸방지 제품만 GS인증을 받았기에 제외하였다.)

- 대형포탈에서 검증된 기술과 메일 서비스 운용 경험이 있어야 한다.

: GS인증 받은 업체중에서 대형포탈에서 검증된 기술과 메일 서비스 운용 경험은 두 회사 kebi.com, mnara.net의 나라비전과 empal.com의 엠파스 밖에 없다.

- 데이터 해킹방지를 위하여 EMBOX 디스크는 외부서버(웹서버,POP3서버,SMTP서버등)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고, 내부 EMBOX 서버를 이용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 이 부분에서 실소를 금할 수 밖에 없었는데, EMBOX는 empal의 메일박스명을 내부적으로 그렇게 부르고 있는데, 아주 대놓고 empal 제품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 오늘의 뉴스를 제공하여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토픽뉴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컨텐츠 사용에 있어 저작권에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함)

: 저작권에 문제가 없이 뉴스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포털밖에 없다. 아예 empal이라고 확인사살까지 하고 있다.

이런 웹메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취지는 최대 100만명의 공무원들에게 1GB의 계정을 나눠주겠다는 의도이다. 지금 공무원들이 공간제약이나 메일 계정이 없어서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것일까?

제안서에 나와 있는 사업 추진 배경과 필요성을 한번 보자.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가. 국정브리핑의 정책 커뮤니케이션 포털화를 추진 중에 으나, 이메일 서비스 등커뮤니케이션 기능 부재로 실질적인 정책포털 사이트로서의 기능 수행에 한계

  나. 정부 이메일(정부전자우편센터)의 저용량, 웹하드 기능 미비로 인한 공무원의 민간이메일 사용과 이에 따른 보안상의 문제점 발생


2. 사업목적

  가. 웹메일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정브리핑 위상 강화

  나. 정부전자우편센터 이메일시스템 통합

공무원들에게 이런 용도로 메일계정을 나누어 주어서 과연 무슨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입찰과정에서 너무나 속(?)이 드러나게 제안요청서를 만든 것을 보니 한숨이 나온다. 비단 내가 웹메일 업체에 종사했었기 때문이 아니라, 이런 식의 경쟁없는 사업추진은 결국 소프트웨어 업계의 의욕저하를 만들어내는 결과만 있을뿐이다.

참고로 국정홍보처의 제안요청서를 첨부하여 올린다. 관심있는 사람은 한번 읽어 보시도록...

invalid-file

국정브리핑 웹메일시스템 구축용역 제안요청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