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미디어 리서치 분야의 세계적인 업체인 'Nielsen//NetRatings'의 7월 12일자 발표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터넷 이용자(18세 이상) 중 6.6%에 해당하는 920만명이 최근 팟캐스트 오디오 파일을 다운로드 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또 4%에 해당하는 560만명이 비디오 팟캐스팅을 다운로드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인터넷으로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을 하는 사람이 4.8%, 온라인으로 데이트를 즐기는 사람이 3.9%에 비하면 상당한 성인 인터넷 이용자가 팟캐스팅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팟캐스팅의 인기 비결에 대해서는 이렇게 언급을 하고 있다.
'팟캐스팅은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가지고 나가서 청취(시청)이 가능하기에 젊은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으며, 휴대용 콘텐츠 플레이어로서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밝혀진 것 중 하나는 18~24세의 젊은 층이 평균적인 오디오 팟캐스트 이용자에 비해 거의 2배나 많다는 사실이다. 또한 25~34세 층과 35~44세 층 역시 평균 이상의 사용율을 보였다.

비디오 팟캐스팅의 경우는 25~34세 층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오디오 비디오 팟캐스터(팟캐스트 생산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Safari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마도 이 결과는 팟캐스터가 애플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인것 같다. 다음으로 FireFox, Internet Explorer가 뒤를 따르고 있다.

팟캐스팅을 위해 자주 찾는 사이트를 조사한 자료도 흥미롭다. 오디오 팟캐스트의 경우는 애플과 관계된 사이트가 상위에 있지만 비디오 팟캐스트는 그렇지 못했다.

현재로서 가장 많은 팟캐스트 이용자와 팟캐스터가 존재하는 미국의 자료이다. 넓은 연령층에서 팟캐스트를 이용중에 있으며, 사용자와 생산자가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동성'이 강조된 상황에서의 팟캐스트 이용이 늘고 있다는 점이 관심을 가질만 하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6.08.09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