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의 포스트에서 '2006 불법 청소년 유해정보 실태조사'자료에 나온 내용 중에 인상적인 것을 이야기 하려 한다.
인터넷 이용용도 부분인데, 작년과 올해 비교 내용이다.
전반적인 순위는 큰 변화는 없었지만, 작년에 비해 '메일/카드 보내기'가 많이 줄었으며, 메신저/채팅, 동호회 활동 등의 대인 관계 서비스들의 이용이 줄었다는 점이다. 물론 메일 역시 대인 관계로 본다면 전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직접적인 대인관계 활동이 줄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신 게임이나 온라인 쇼핑, 개인홈페이지나 미니홈피, 블로그 등의 개인적인 성향의 이용이 증가 했다는 점이다.
웹서핑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율이 높았으며, 50대 이상의 네티즌은 게임에도 상당한 관심과 사용이 있다는 것이다. 장년층의 게임 이용은 독특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 역시 중장년층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매력이 있는 이들 중장년층의 활동으로 쇼핑몰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MP3/영화 등의 멀티미디어 관련은 10대와 20대 위주의 관심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메신저와 채팅은 10대가 주 사용층이며, 성장할 수록 직접적인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드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10대에서 20대까지는 메일과 카드 등의 대인 관계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드는 반면, 30대부터 50대까지는 상대적으로 사용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동호회 활동 역시 중장년층에서는 증가하는 추세라고 알려져 있다.
중장년층이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검색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게임 등의 여가시간 활용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등의 생활에 변화가 오고 있다. 반면 커뮤니케이션과 동호회 등의 대인관계 서비스는 이용이 줄고 있다. 물론 주류 이용자 층만 줄고 있으며 중장년층은 반대로 늘고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전반적인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은 줄어들고 있으며,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며, 중장년층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며, 게임, 쇼핑, 커뮤니티 등으로 확산 증가되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런 점을 잘 이용하면 뭔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듯하다.
생각보다 중장년층을 위한 커뮤니티와 그들을 타겟으로 하는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함을 예측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