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토롤라는 자사의 핸드폰을 통해 라디오 채널을 다운로드 받아 즐길 수 있는 'iRadio'라는 서비스를 테스트 중에 있다.
MP3P도 아니고, PMP도 아닌 핸드폰에 Time Shift 기능을 가진(Podcast를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핸드폰을 개발하여 이를 통한 서비스를 구현했다. 정식서비스는 내년 초에 시작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 다른 Podcast와 다른 점은 무료 상업라디오 채널을 공급한다는 것이며, 다른 핸드폰 서비스와 달리 Phone Live Cast방식이 아닌 PC를 통한 Download 방식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현재 수백명의 테스터들을 통해 시험 중에 있으며, 이들에게 적당한 가격과 데모 그리고 사용할 콘텐츠에 대한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Digital Music Forum West라는 모임를 통해 밝혔다.
이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될 것이며, 월 7~10달러 사이에 제공될 전망이다. 제공되는 라디오 채널은 800여개가 넘는 비상업 라디오방송이며, 음악과 뉴스 그리고 토크쇼 등이 제공되는 방송이 될 것이라고 했다. 상업방송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해 제공되지 않을 전망이다.
제공되는 방식은 핸드폰으로 실시간으로 접속하는 형태가 아닌, PC를 통해 방송을 싱크시켜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은 흔히 'Podcast'로 알려져 있는 'Broadcast Time Shift' 방식이다. 방송을 MP3 등의 파일로 만들어 이를 싱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기기에서 플레이 하는 방식을 말한다.
때문에 현재 3종의 모토롤라 핸드폰이 테스트 중인데, 이들은 Windows XP에 모토롤라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USB 케이블을 통해 한번에 6개의 채널을 다운로드 받아 핸드폰에서 즐길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등을 통해 자동차의 오디오시스템과 연결하여 자동차에서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이들 라디오콘텐츠는 DRM을 통해 보호되어 불법 유통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공되는 콘텐츠 확보를 위해 대형음반사들과 계약도 진행했는데, Sony BMG의 J/Arista 소속 가수들의 모든 앨범을 제공받기로 하는 등 활발한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있다.
다음주에는 세계적인 팝스타인 로드 스튜어트의 신보가 iRadio를 통해 공개될 것이라고 한다.
iRadio에 대한 소개를 이렇게 하고 있다.
We got tired of changing station. So we changed radio.
모토롤라 iRadio 웹사이트 : http://broadband.motorola.com/ira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