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5년 10월, Morgan Stanley는 음성 이외의 서비스 매출 규모를 740억 달러 정도로 평가. 이 서비스의 70%는 메시지 관련 서비스(SMS, MMS, IM, 모바일 이메일)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일본 시장에서도, 가장 많은 모바일 인터넷의 사용처는 이메일로 나타남


음성과 메시징이 아닌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살펴 보면, 현재 전세계 모바일 콘텐츠 매출 규모는 약 2백억 달러임. 현재의 성장률로 볼 때, 2010년에 이 시장은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위 내용은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의 IT 산업동향 기사의 일부분이다.

모바일 데이터 시장에서의 메시징 시장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음성 이외의 서비스 매출 규모가 2005년에 740억 달러 정도인데 이 매출의 70% 가량이 메시지 관련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을 여전히 다른 사람과의 연락 용도로 사용 중이며, 엔터테인먼트 등의 비(非)커뮤니케이션적인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휴대폰 사용자들은 음성이 아닌 다른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욕구가 상당함을 알 수 있는데, 현재의 청소년이나 청년층의 휴대폰 사용 경향을 봐서는 점점 비 음성 커뮤니케이션의 증가가 예상된다.

메신저나 문자메시지가 음성대화만큼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되어버린 현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여전히 시간적인 차가 존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이메일이 각광 받고 있다는 점이다.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음성대화 이외에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SMS이긴 하나, 파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유선 인터넷 환경과 연동이 되는 이메일 서비스의 편리성 역시 휴대폰의 발전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이러한 이동통신의 수익구조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상당기간 동안 모바일 데이터 통신 매출의 큰 부분은 지속적으로 메시징에서 일어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