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이용하면서 가장 의아해 했던 것이 검색엔진 네이버였다.

네이버는 자사의 블로그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측면으로 검색결과에 타사의 블로그 서비스를 보여주지 않았다. 또한 로봇 역시 타사의 블로그는 크롤링을 하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데, 아무런 소리소문 없이 오늘아침부터 네이버 검색의 리퍼러가 잡혔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해 보니 티스토리를 비롯한 다양한 결과를 보여줬다.

다시 다음의 웹인사이드 서비스를 통해 검색엔진 유입을 확인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명 얼마전까지 없었던 네이버 검색을 통한 리퍼러 유입이 발생했다. 오히려 예전부터 크롤링하던 엠파스 보다 훨씬 많았다. 상대적으로 다음과 야후 구글에 비해서는 적었지만 많은 블로그 검색 결과가 나오다 보니 그런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블로그 리퍼러 순위엔 네이버가 없다)


언젠가 네이버의 폐쇄적인 검색 결과에 대한 포스팅을 생각한 적이 있었다. 자사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한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그렇지만 타사의 블로그 포스팅을 검색에서 제외하면서 까지 네이버가 얻을 수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을때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많다는 결론을 내렸었다.

일반 사용자이든 네이버 사용자이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검색 결과이지 어떤 특정 서비스의 결과만은 아니다. 그래서 구글이 못찾는 것이 없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구글링을 하는 것이다.

취사 선택을 더 편하게 해주는 것 역시 검색 서비스의 역할이겠지만 검색 결과의 양을 무시할 수는 없다. 방대한 검색 결과와 몇 개 안나오는 검색 결과를 두고 과연 사용자가 어느 쪽으로 검색을 하게 될 것인가?

더군다나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소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 않은가?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의 선택은 어쩔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이번에 네이버의 검색서비스에 변화가 있다는 점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젠 네이버에서도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을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cepilot.info BlogIcon AcePilot 2006.12.13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블로그와 네이버의 검색연동 제휴 때문이죠.. 하늘이님 홈피에 자세하게 나온답니다^^
    http://ceo.blogcocktail.com/wp/archives/430/

  2. 대륙횡단참새 2006.12.13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헛 전 네이버에 제 블로그 노출되는거 싫은데;;
    올블로그 가입되어있습니다..거기에서 검색엔진노출에 체크 안했는데
    그럼 노출 안되는거죠?

  3. Favicon of http://www.tagchampion.com BlogIcon 유쪼파 2006.12.13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o : 대륙횡단참새님
    예, 올블로그내 마이올블 환경설정에서 검색엔진노출 원치않는 것으로 선택하셨으면 원칙적으로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단, 현재 네이버와의 검색연동 부분은 실시간 반영이 안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정한 시간(정확한 시간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내에 검색결과에 반영이 될 것입니다. 실시간 반영이 안되는 부분 양해 부탁드리며,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4. 드니스 2006.12.13 1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1월 중순 부터(그보다 더 전일지도 몰라요) 네이버봇들이 설친거 같아요, 전 그때부터 리퍼러로그에 감지 되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