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의 시즌이다보니 금융 사이트에 접속할 일이 잦아지는 요즘이다.

자주 들어가지 않는 금융사이트의 경우 웹사이트 사용을 위해 여러가지 플러그인들을 설치해야 한다.

대표적인 것이 보안 소프트웨어이다. 그 외에도 지점을 찾기 위해서는 지도 플러그인이 필요하다. 보안소프트웨어도 방화벽에서 키보드 보안, 암호화 솔루션까지 다양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놈의 ActiveX들을 새로 설치하려면 기존의 화면을 다시 날려버린다. 한참을 입력하고 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ActiveX 설치 경고가 나온다. 설치를 진행하면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 버린다.

가히 금융권은 ActivX로 떡칠을 했거나 적어도 ActiveX에 의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인터넷익스플로어 아니면 인터넷 뱅킹도 불가능한 처지에 놓여 있고, 원가절감을 위한 Thin Client나 SBC 솔루션에는 아예 작동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나 SBC 솔루션의 경우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한데 유독 인터넷 뱅킹 서비스 같은 ActiveX 의존적인 서비스가 작동되지 않아서 보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근데, ActiveX 아니면 대안이 없는가?
Posted by 까칠한 킬크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ychur.tistory.com/ BlogIcon 불타는여우 2007.01.05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ctiveX가 필요없는 솔루션도 한국에만 들어오면 ActiveX를 설치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울하죠.
    ActiveX의 보안 문제는 둘째치고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플랫폼(오직 윈도우+IE 조합)에 의존적이라는 것이겠죠.
    국내 인터넷 뱅킹 문제 뿐만 아니라 한국 웹 환경의 전반적인 문제입니다.
    여기에 빠져들어가면 국내 웹 환경의 처참한 현실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하;;
    아.. 이런 심각한 얘기 안 해야지.;;
    좋은 하루 되세요! :-)

  2. Favicon of http://igrin.tistory.com BlogIcon iGrin 2007.01.06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 뱅킹이며 동영상UCC들도 다 대신할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개발자들이 너무 엑티브 엑스에 젖어 있기 때문에
    고치려는 의지가 없다고 보는 것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 트랙백 담아갑니다 -

  3. Favicon of http://lovein.ohpy.com BlogIcon 러브인 2007.01.07 0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엑티브 없는 인터넷 세상이 하루 빨리 왔어면 좋겠네요.
    이놈의 엑티브 땜에...ㅠㅠ
    아구~밤 1시가 넘었넹..님들..편안한밤 되세요.
    휘~리릭..

  4. Favicon of http://vishnu76.com BlogIcon 비누개발자 2007.01.12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 개발자가 문제라는건 좀 앞뒤가 안맞는것 같습니다. 전 지금도 ActiveX를 개발하고 있지만 정말 ActiveX를 싫어합니다. 개발상의 여러 문제는 뒤로 하고. 현재의 금융권의 ActiveX는 정부/이용자/업계/시민단체가 만들어 놓은 경향이 있습니다. 초창기 IE의 암호기능이 미국 국내용과 대외 수출용이 달랐습니다. 그로인해 정부가 SEED 알고리즘의 ActiveX를 만든게 시초입니다. 문제는 이걸 정부가 강제했습니다. 때문에 지금은 금융권은 '공인인증서'를 강제적으로 써야 합니다. 두번째는 MBC에서 여러번 터트린 키보드 후킹에 따른 보안 유출입니다. 이것때문에 금융권은 다시 인터넷뱅킹중에 여러 악성코드와 키보드 후킹을 막기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또 깔아야 하는 상황이죠. 외국처럼 SSL과 1회성 암호 발생기 같은걸로 가면 좋겠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