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미국에서도 모바일 TV 서비스가 런칭되었다.

미국 Verizon의 'V Cast Mobile TV'  서비스를 지난 화요일인 2월 27일, 미국의 20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개시했다. 또한 다음날인 수요일부터는 Crown Castle International(CCI)의 자회사인 Modeo 역시 뉴욕시에서 제한적으로 모바일 TV 서비스에 돌입하여 Verizon과 경쟁하게 되었다.

Verizon은 Qualcomm의 MediaFLO 방식의 서비스를, Modeo는 유럽 Nokia가 주도하는 DVB-H 방식의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특히 Verizon의 V Cast의 전용 단말기는 CES를 통해 알려진 삼성의 SCH-u620, LG의 LG-VX6400으로 각각 선정되어 제공되고 있다.

Modeo는 CNBC, Discovery, Fox News, Fox Sports, MSNBC, Music Choice(음악)의 6개 채널로 수백명의 테스터들을 통해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는 유럽방식 모바일 TV 서비스로 알려진 DVB-H 방식을 선보이는 미국 최초의 서비스이다. 한편 Verizon과 AT&T-Cingula는 Qualcomm이 주도하는 MediaFLO 방식을 채택하여 서비스 중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C에서 만든 Modeo 전용 스마트폰)

Modeo는 HTC로부터 전용 단말기를 공급받고 있는데, TI의 OMAP 850 200MHz의 CPU가 탑재되어 있는 스마트폰이다. OS는 Microsoft의 Windows Mobile 5.0 Smartphone Edition이며, 화면은 2.2인치의 QVGA(240*320), Quad-Band GSM을 지원한다. GPRS/EDGE를 지원하여 고속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고, 1.3 메가픽셀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으며, Bluetooth V1.2를 지원한다. MicroSD와 USB 2.0을 지원한다.

Modeo는 단말기를 통해 TV와 라디오 그리고 Podcast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모바일 Podcast를 지원하는 범용 서비스가 될 전망이어서, 사업의 성공 여부에 따라서 Podcast가 크게 부각될 수도 있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참고로 Modeo의 모회사인 Crown Castle International(CCI)은 미국 100대 도시 중 91개 도시에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는 네트워크 회사이다. 미국 대부분의 이동통신사들은 CCI의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Modeo 역시 CCI의 네트워크를 통해 TV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예정이다. 미국 전역 주요 지역에 약 23,500개 정도의 송신타워를 세우고 관리하는 회사이다. 미국 전역에 막강한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가진 회사이다.

엊그제 2월 28일 FCC로부터 방송출력 증강에 대한 허가를 받아내서, 도시지역에서는 현재 L-Band 주파수를 10배, 시골지역은 20배까지 출력 증강이 허락되었다. 2003년 구입한 L-Band 대역은 1670Mhz~1675MHz까지이다. 현재 도시 및 인근지역은 5MHz 대역을 20kW, 시골지역은 40kW까지 출력을 증강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수신 커버리지가 넓어지게 되는데, 미국 전역의 약 40%를 커버할 수 있게 된다.

알려져 있다시피 방송 채널을 바꿀때 우리나라의 T-DMB(2초 정도)에 비해 DVB-H는 EPG 연동 때문에 5~6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점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응이 될 때까지는 큰 단점으로 남아 있을 예정이다.

그 외에도 정확한 채널 패키지 가격, 월 사용료, 단말기 가격 등이 공개되지 않아서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불러올지는 미지수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TV의 상용화는 한국의 T-DMB, 유럽의 DVB-H, 일본의 ISDB-T(1-SEG) 방식으로 시작되었으며, Verizon이 채택한 Qualcomm의 MediaFLO가 가세한 4파전 양상이다.

T-DMB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부(광동성, 베이징)와 영국, 독일 일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유럽 전역에 DVB-H, 일본과 남미 지역의 ISDB-T(1-SEG), 미국의 MediaFLO으로 나누어 진다.

시장 크기는 DVB-H, 다음으로 ISDB-T, T-DMB, MediaFLO의 순서이다. 그러나 미국 시장의 MediaFLO와 중국의 T-DMB 채택 움직임이 시장의 크기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TV 시장이 드디어 미국에서도 시작되었다. 미국은 MediaFLO와 DVB-H가 경쟁하는 구도로 시작되었으며, 사용자의 최종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다.

서서히 모바일 TV 시장은 커지고 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