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를린으로 여행을 해본 사람들은 베를린 대중교통이 정말 잘 되어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된다.

베를린의 대중교통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이 된다.
(일단 택시는 제외한다. 택시는 노선이나 고정된 요금으로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베를린의 대중교통은 전철, 트램, 버스, 페리호로 구분할 수 있다.

S-Bahn(전철, 지상을 다니는 열차) : 주로 외곽지로 연결, S-Bahn Berlin GmbH
U-Bahn(지하철, 지하로 다니는 열차) : 베를린 시내 지역 연결
Tram(트램, 시내 중심부를 다니는 전철) : 지하철보다 짧은 차량(2~3칸)을 가지고 다님
RB(Regional Bahn) : 지역간을 연결하는 전철, Deustche Bahn(DB)에서 운영

BUS : 일반 버스
Metro Bus : U-Bahn 및 S-Bahn을 따라 만들어진 노선, N다음에 노선번호 2자리가 붙는다
Express Bus : 우리나라로 치면 직행버스, 정거장간의 거리가 긴 버스, X로 시작하는 버스 노선
JetExpress Bus : 북쪽에 위치한 Tegel공항과 Alexander Platz를 잊는 공항버스, TXL이라는 버스 노선
Nacht Bus : Night Bus, 야간열차로 24시간 운영되며, 낮보다 요금이 비싼 버스, N으로 시작하는 버스 노선

Ferry : 페리선으로 물길을 통한 교통수단으로 주로 관광용이다. F로 시작하는 노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중교통 수단으로 Ferry호도 탈 수 있다!)

페리호의 경우 베를린을 가로지르는 Spree강과 서쪽의 Havel강, 동쪽의 Dahme강을 지난다.

현재 베를린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은 S-Bahn을 운영하는 S-Bahn Berlin GmbH와 RB를 운영하는 DB를 제외하고 모든 대중교통 수단(택시 제외)는 VBB(Verkehrsverbund Berlin-Brandenburg)라는 대중교통 운송연합이 담당하고 있다. VBB는 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에 있는 42개의 공공 및 개인 대중교통 기업들의 연합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전거를 가지고 탈 수 있다)

베를린의 대중교통은 권역으로도 구분이 되는데, A,B,C 구역으로 구분해 두었다. 각각의 지역에 따른 이용 요금도 차이가 있으므로 구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A구역은 S-Bahn 41, 42(순환 방향에 따라)의 Ring Bahn(링반)의 안쪽구역을 말한다. 링반은 우리나라 2호선처럼 베를린시를 둥글게 도는 순환선이다.

B구역은 링반 바깥쪽으로 베를린시의 경계구역까지를 말한다. 따라서 베를린시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A와 B구간 교통을 이용하면 된다.

C구역은 베를린시 경계의 외곽지이며, 인근 브란덴부르크와 포츠담 등의 도시로 연결된 곳이다. 베를린시 외곽 15Km 정도의 범위에 속한다.

A,B,C로 구간을 구분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시내, 시외 구간 구분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여행을 할 경우 특별히 베를린을 벗어나지 않는다면 AB 구간을 구입하면 된다. 이용 구간에 따라 AB, BC, ABC 구간별로 요금이 다른 티켓을 구입해야 한다.

티켓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6세~13세는 할인된다)

Single Ticket : 단거리를 이용할 때 유리하며, 발권으로부터 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S/U-Bahn, Bus(모든 버스 포함), Tram, RB, Ferries까지 사용 가능하다. AB구간이 2.1 유로이며, ABC 구간은 2.7유로이다. Short-Trip권도 있는데, C구간에서 S-Bahn만 가능하며, RB를 이용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Single Ticket과 동일하다. 요금은 1.2 유로

1-Day Ticket : 하루권으로 구입 후 다음날 새벽 3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AB구간 6.1유로, ABC구간 6.3유로

7-Day Ticket : 일주일권, 발권후부터 7일간 사용이 가능하며 끝나는날 밤 12시까지 사용 가능하다. 구입한 날 사용을 시작했다면 실질적으로 만 7일이 안되는 셈이다. AB구간이 25.4 유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표기에 확인을 하면 시간과 날짜가 찍힌다)

이 외에도 학생 할인이나 1개월권, 1년권 등 다양한 요금제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여행을 위한 것이라면 위의 요금제도만 알면 충분할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처음 티켓을 구입하고나서 반드시 티켓확인(Cacellation)을 거쳐야 한다. 사람이나 차단기가 설치된 확인기가 아닌 전철 승강장이나 버스 트램안에 있는 기기에서 확인을 받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표기, 최초 승차시 검표기에 표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확인을 받지 않은채 승차하거나, 승차권이 없이 승차했다가 검표원(불시 검문이 있다고 한다)에 적발되면 많은 금액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한다.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평소엔 검표를 하지 않는다. 운 좋게 타고 다닐 수 있지만 불시에 검문한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다녀야 하고, 만일 적발되면 감당하기 힘든 벌금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 한다.

또 하나 베를린 전철의 특징 중 하나는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탈 수 있다는 것인데, 실제 많은 시민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탄다. 그리고 자전거를 가지고 탈 수 있는 전용칸이 따로 있다.

종종 지하철을 타기 위해 기다리다 보면 자전거를 어깨에 매고 계단을 오르 내리는 사람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요금은 일반 요금보다 약간 비싸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이유로 베를린에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시민들이 아주 많다. 인도 옆에는 자전거 도로를 따로 만들어 두어 베를린이 자전거를 위해 많은 지원을 하는 곳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정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중교통 티켓 판매소)

티켓은 티켓판매소나 자동발권기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데, 보통은 자동 발권기를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자동 발권기의 경우 지폐는 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일권을 구입하려면 6.1유로를 넣어야 하는데, 6.1유로만큼의 동전이 없다면 구입할 수 없다는 얘기다. 신용카드는 지원한다.

베를린의 대중교통 요금은 베를린 사람들에게는 싸게(대부분 1개월 권이나 1년권을 사용한다, 그리고 계산해 보면 요금이 아주 싸다) 제공되며, 손님(여행자, 업무상 방문자 등)에게는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을 요구한다.(여행자가 1개월권이나 1년권을 끊을 일이 없다) 어찌보면 상당히 합리적인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스와 트램의 검표기는 안에 있다)

평일에는 오전 4시부터 새벽 1시 30분까지 3~10분 간격으로 전철이 다니고, 새벽에는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야간 버스가 운영되고, 주말에는 늦게까지 버스가 다닌다.

베를린의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면 편리함과 합리적인 운영을 느낄 수 있다.

PS. 참고, BVG 홈페이지 : http://www.bvg.de (영문 페이지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