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통령선거 투표권이 19세부터 가능해져서 약 60만명 정도의 대학생들이나 그 또래의 젊은 친구들이 대통령 선거 투표권을 가지게 되었다.

요즘 취업이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고, 취업이 지상과제가 되어버린 대학생들이 측은하기까지 하다.

이들은 지지선언문을 통해 "청년실업처럼 꺼져가는 희망들은 정체된 한국경제에서 기인하므로 경제를 살리는 데 어떠한 이념과 가치충돌도 있을 수 없다"면서 "이번 대선 후보군에서 이명박 후보만이 경제를 살려낼 최적임자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힐 예정이다.


아까 갑자기 뜬 속보 하나에 적잖이 놀랐다. 아직 지지선언을 한 것은 아니지만, 내일 한나라당사에서 42개대학 총학생회장들이 모여서 이명박 후보 지지선언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학생회장 각자 한 명의 유권자로서 어느 후보를 지지한다는 것은 개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이다. 그러나, 혼탁한 정치세계에 대학생 개인도 아닌 그 대학 학생들을 대표한다는 총학생회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학생'들이 청년실업과 경제를 이유로 특정후보 지지선언을 할 필요까지 있는지는 의문스럽다. 이건 정치에 대한 무관심 문제와는 또 다른 차원이 이야기다.

지지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자유이지만, 그들은 한 대학의 학생들이 뽑은 총학생회장이라는 신분이 아닌가?

청년실업과 바늘구멍 취업대란에 대해 절망적인 대학생활을 보내는 한국의 대학생들의 심정은 이해할 수 있지만, 그 돌파구가 대통령 한사람 당선시키는 것으로 가능할지는 여전히 의문스럽다.

대학생과 정치세력과는 어딜봐서라도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42개대학 총학생회장들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돕는다는 것은 얼마든 유권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지만, 학교를 대표하는 상징성을 가진 감투를 쓴 '학생회장'신분으로서는 경솔한 행동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총학생회장 자격이 아닌 유권자 신분으로 지지를 선언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대학 학생들 의견을 들어 보긴 했는가? 왜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하는 행태와 똑같이 하려 하는가?

난 이래서 정치판이 싫다. 한때의 과도한 관심과 애정을 남발하면서 대선열기가 끝나면 다시 5년마다 행사 치르듯이 국민들에게 다가오는 위정자들이 너무나 싫다.

왜 당신들이 그 판에 같은 춤을 추려 하는지 나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PS. 뉴스를 검색해 보니 비운동권 전현직 총학생회장 모임 '청년연합'이라는 것이 있었구만... 어떤 시나리오인지 대강 알만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원희룡 의원에게 실망감이 크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adil.tistory.com/ BlogIcon 바딜 2007.11.27 2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나마 다행이라면 이제 대학에서 총학이란 존재의 의미가 희박해벼 간다는데 위안을 삼아야 겠네요.

  2. Favicon of http://www.vincentkwak.com BlogIcon Vincent 2007.11.27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대학들인지 명단을 좀 보고 싶습니다...

  3. Favicon of http://www.vincentkwak.com BlogIcon Vincent 2007.11.27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뉴스 원문을 보니 강원대, 경남대, 고려대(서창) 등이군요... 요새 대학생 애들이 다 이런가...?

  4. Favicon of http://sukwoo.blogspot.com BlogIcon 장림 2007.11.27 2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학생들은 보수적 성향이 강하다고 하더군요.
    그건 그렇고 정말 이명박 후보가 총학생들이 원하는 정도의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을까요?
    그가 걸어온 길을 본다면....
    음...

  5. Favicon of http://hannim.net/ BlogIcon 한님 2007.11.28 0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총학생회장이라는 직함도 지금 한창 선거하고 있을 시기 아닌가요? 곧 퇴임할 학생들이 저러는게 무슨 의미가 있다고... 퇴임하기 전에 저거에 참여해서, 지들 졸업할 때 뒤 좀 봐달라는 의미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6. eclipse 2007.11.28 0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기사가 오보된 줄도 모르고 너무 비판만 하시는거 아닙니까?
    전 지금 저 안에 포함된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저희 학교학생카페에서도 지금 저 오보 때문에 학생회장이 사과글올리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하는데 기사 하나때문에 학생들을 너무 싸잡아서 안좋게보는것은 안좋다고 봅니다.

  7. Favicon of http://tfseoul.tistory.com BlogIcon 티에프 2007.11.28 04: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원대는 자기와는 전혀 관계 없다라고 홈페이지에 공지로 올려놨더라고요.

  8. 치원 2007.11.28 1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먹고 사는게 이념보다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이후보가 최선인지는 모르겠습니다.

  9. 아트라스 2007.11.28 1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강원대에 공지가 올라왔나요? 지금 제가 방문했을 때는 안보이는데요? 그런 공지..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7.11.28 1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원대 총학생회 게시판 : http://www.knuch.com/sub/sub03_01.html?st=view&id=203

      강원대는 학내반발로 지지를 철회했다는 뉴스입니다.
      http://news.media.daum.net/politics/assembly/200711/28/YTN/v19022647.html

  10.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7.11.28 1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댓글을 하나 지웠습니다. 특정 후보에 대해 댓글로 논의하고 싶지 않고, 동조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삭제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댓글은 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