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2월 6일 Wal-Mart는 HP의 기술지원으로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었다.

2007/02/07 - [기술 & 트랜드] - 월마트 영화다운로드 베타 서비스 개시

다운로드 관련 기술은 HP가 지원하고 있었는데, HP의 기술지원 중단이 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 21일자로 서비스 중단을 알리는 웹 페이지)

HP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반응이 좋지 못했고,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이 불확실하며, 급격히 변하는 시장이어서 서비스에 대한 변수가 많다고 했다.

월마트는 2월부터 지금까지 몇편의 비디오가 다운로드 되었는지는 밝힐 수 없다고 전했으며, 기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DVD 판매는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월마트는 비디오, DVD 타이틀, TV 프로그램 판매업체 중에서는 최초로 모든 헐리우드 스튜디오들과 판권 계약을 맺었으며, 당일 출시된 DVD의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최초의 서비스였다.

서비스가 중단되던 날 공교롭게도 News Corp의 21 Century Fox(21세기 폭스사)와 Apple이 iTunes Store를 통해 영화 대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Wal-Mart의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 중단이 기존 다운로드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시장이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시장 규모에는 접근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DVD 리테일 시장의 최강자인 Wal-Mart가 HP와 함께 야심차게 준비해온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서비스는 채 1년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단하게 되었다. 이유는 부진한 매출에 있으며, 아직 소비자들은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에 대해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예측된다.

비용도 싼 편이 아니고(9.88달러에서 19.88달러까지) 다운로드 받은 PC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며, 다양한 장치에서의 재생을 지원하지 못하는 것은 서비스의 치명적인 한계로 지적되어 왔었다.

Wal-Mart는 추후에 서비스를 재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의 강자가 온라인까지 모든 방면에서 최고일 수는 없다. Wal-Mart의 서비스 중단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작년(2006년) 한해동안 전세계 DVD, 홈비디오 판매 및 대여 시장은 245억 달러 규모였으며,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은 전체 매출의 약 1%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향후 10년동안 온라인 비디오 다운로드 시장이 전체 매출의 약 10%선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측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