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 이야기

동전 배터리

킬크 2008. 3. 26. 13:3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계 배터리, 동전 배터리, 버튼 배터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소형 건전지가 있다. 손목 시계에 들어가는 것이나 계산기, 장난감 등에 들어가는 납짝한 소형 건전지를 통틀어 일반적으로 동전 배터리(Coin Battery)라고 부른다.

보통 1.5V에서 3V까지의 전압을 가지며, 컴퓨터나 노트북 등의 COMS 정보나 RTC(기기 내장 시계, Real Time Clock) 등 내부 시계 작동을 위해 사용하는 용도가 일반적이다.

동전 배터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CR, BR, SR 등 전지 재료에 따라, 그리고 크기에 따라 종류가 아주 많다. 그중에서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사용되는 것은 리튬전지를 음극으로 사용하는 'CR' 전지가 가장 흔하다.
C는 양극을 망간으로, 음극을 리튬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통칭한다. 그 뒤에 R은 Round, 즉, 둥근 모양이라는 뜻이다.

CR 뒤에 붙는 숫자 3자리 혹은 4자리는 건전지의 직경(지름)사이즈와 두께를 의미한다. 예를들면 CR2032는 20mm의 지름에 3.2mm의 두께를 가진 건전지라는 뜻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는 지름, H는 두께이며, 큰 외경이 +, 안쪽이 - 극이다)

만일 숫자가 3자리라면 앞의 자리가 지름이며, 뒤 2자리가 두께이다.

특수한 동전 배터리는 시중에서 구하기 어렵다. PC용, 리모콘, 장난감, 계산기 등에 사용하는 것을 제외한 특수용 배터리는 배터리 전문점을 찾지 않으면 구입할 수 없다.

용산에는 전자상가 사거리 모퉁이 신호등 앞에 동전 배터리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분이 있다. 노상에서 디지털 탁상시계나 조그만 액세서리 등을  전문으로 취급한다. 이 분에게 배터리를 보여주고 그 자리에서 동일한 것을 찾지 못한다면 인터넷으로 뒤져서 구입하는 편이 낫다.

요즘 사용하는 PC의 CMOS 배터리는 CR2032를 많이 사용한다. 동전 배터리의 이름에는 크기 정보가 숨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