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Rubicon Consulting이라는 시장조사 및 컨설팅 회사는 iPhone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몇가지 특징적인 점을 도출하여 이를 보고서로 만들었다.

보고서의 제목은 "The Apple iPhone: Successes and Challenges for the Mobile Industry" 으로 지난 3월 31일 발표한 자료이다. 무작위로 460명의 미국 iPhone 유저를 상대로 조사한 내용인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iPhone 유저들 대부분은 단말기에 대해 만족해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체적으로 음악 기능과 터치인터페이스에 대해 만족감이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는 점과 무선통신속도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기능은 E-mail 수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화 기능을 제외한 데이터 기능만으로 봤을 때, 이메일 읽기(쓰기는 별로)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SMS 이용(보내기/받기), 웹서핑, 음악 듣기 기능 등의 순서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이나 RSS 피드 읽기, 팟캐스트 이용, iTunes로부터 비디오 시청 및 콘텐츠 구매, E-book 읽기 등은 상대적으로 불만이 많았고 사용율이 저조했다.

다른 단말기에 비해 모바일 웹브라우징이 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ne은 기존의 다른 이동 단말기에 비해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웹 브라우징(웹서핑) 사용이 현격하게 늘어났다. 따라서 iPhone을 통한 인터넷 웹페이지 접속이 늘어났다.

사파리를 통해 접근하기 어려운 웹사이트도 많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fari의 문제점 또한 웹서핑을 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 느끼고 있었는데, 약 40%이상의 사용자들의 웹사이트 접근에 문제가 있다고 토로했으며, 대부분은 Adobe Flash가 작동되는 웹사이트 문제인 것으로 보고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시급한 해결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한국 상황이라면 ActiveX로 인해 더 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iPhone은 스마트폰 시장을 급격하게 팽창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ne을 사용하기 전에 어떤 것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질문인데, 일반폰에서 바꾼 사용자(스마트폰 신규 사용자)가 24.5%로 가장 많았으며, 특이하게 Motorola Razar에서 iPhone으로 갈아탄 사용자가 23.8%로 두번째로 많았다.

또한 Windows Mobile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자, RIM의 블랙베리 사용자에서 옮겨온 유저들이 각각 13.9%, 13%로 뒤를 이었으며, Palm 사용자도 6.7%로 기존 스마트폰에 대한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스마트폰에서 iPhone으로 갈아탄 사용자는 40%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 iPhone의 등장으로 기존 스마트폰 플랫폼의 타격이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MS와 Nokia의 타격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이들 OS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사 대상자의 1/3은 휴대폰을 한대 더 가지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사 대상자들의 1/3은 iPhone 외에도 휴대폰을 하나 더 가지고 다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음성전화 전용으로 iPhone 외 다른 전화기를 이용하며, 데이터 이용이나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iPhone을 가지고 다닌 다는 사실이다.

이 말은 iPhone이 배터리 수명 등의 영향으로 음성통화 기능에는 다소 문제점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iPhone이 데이터 엑세스를 위한 기기로서의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다. 인터넷 접속 도구로 iPhone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8%의 사용자는 iPhone이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SX의 탑재로 인해 유사 PC 기능(PC like)이 강력하기 때문에 노트북 PC의 대안으로 사용 가능다하는 응답이 28%나 되었고, 어느 정도 수긍한다는 입장이 29%로 다수의 iPhone 유저들은 iPhone의 데이터 처리 능력을 높이 쳐주었다.

또한 서드파티 프로그램과 MS의 Exchange 서버(이메일 서버)의 지원을 강력하게 바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iPhone이 PC 유사 기능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로 젊은층이 사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사용자의 절반이 30대 이하이며, 20~30대 이용자가 절대적으로 많다. 즉,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중요한 젊은층과 비즈니스용도의 30대의 청장년층 모두에 호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젊은층의 스마트폰으로의 진입은 향후 휴대폰 제조사들의 심각하게 고민해야할 부분으로 보인다. 일반 기능의 휴대폰은 외면 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대부분의 iPhone 유저들은 이미 Apple 고객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5%의 iPhone 유저들은 이미 iPod이나 Mac 사용자인것으로 나타났다. 즉, Apple 제품을 이미 경험한 사용자들이며, 익숙한 인터페이스와 사용경험이 iPhone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대로,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iPhone 판매를 늘이기 위해서는 iPod과 Mac 사용자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 수 있다.

iPhone으로 인해 이동통신요금을 더 많이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사내용 중 이동통신사가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이 나왔다.
유저들은 iPhone을 사용하기 전에 비해 약 22%의 요금을 더 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 월 78 달러를 지불하던 고객이 iPhone 구입 후 97 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데이터 사용료의 증가가 ARPU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또한 이동통신사가 아닌 단말 제조사의 제품에 따라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여서, 향후 이통사는 단말기 선택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iPhone으로 인해 통신사를 바꾼 사용자가 절반에 가까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hone을 사용하기 위해 이동통신사를 바꾸었다는 고객이 47%에 달해, 이번 iPhone 판매로 인해 AT&T가 많은 신규 사용자를 확보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포화상태의 이통시장의 고객 증가는 혁신적인 단말기에 의해서도 가능함이 알려진 계기가 되었다.

이 사실은 Apple이 국가별로 이통사의 독점공급을 추진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iPhone으로 인해 AT&T는 약 20억 달러의 연간 서비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ple과 AT&T의 계약관계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판매된 iPhone 댓수와 타사 전환 가입자로부터의 수익, 월 97 달러 가입자 매출과 업그레이드 매출 등을 합하면 대략 20억 달러의 서비스 매출이 증가될 것으로 계산이 가능하다.

Rubicon Consulting의 조사자료


비록 460명의 미국 iPhone 가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지만,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재 세계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으로 급격하게 넘어가고 있으며, 음성통화 외에 데이터의 접근, 특히 이메일 수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데이터 이용요금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풀브라우징(웹서핑)이 중요한 서비스가 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기능으로는 음악듣기같은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가 강조된다는 점이다.

PC와 노트북같은 모빌리티가 떨어지는 제품 대신, 기능과 성능은 떨어지지만 꼭 필요한 기능이 업무에 도입 가능하다면 휴대이동통신 단말기의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동통신사 중심에서 휴대폰제조사 제품으로의 힘의 이동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이통사가 매출(ARPU) 증가를 기대한다면 단말기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며, 킬러 애플리케이션인 웹서핑과 이메일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하겠다.

이러한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최근 판매되고 있는 몇몇 제품의 인기가 쉽게 이해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