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호필름에 반사되어 전면 LCD는 마치 거울 역할을 하는 것 같다. 휴대용 걸이가 달려있으니 나름대로 수줍으면서도 고상한 자태를 뽐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대로 살펴보기위해 GSM 외장 안테나 케이스를 이용하여 비키니폰을 살짝 들어서 올려놨다. 사진은 폰의 왼쪽면이다. 볼륨 조절 버튼과 오른쪽엔 멀티액세스 버튼이 보인다. 멀티액세스 버튼은 보호해제 버튼으로도 사용된다.

비키니폰은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폰이다. 즉, 휴대폰 동작중 다른 기능을 불러서 마치 윈도우의 멀티태스킹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들어 게임을 하다가 전화번호 검색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멀티액세스는 CPU 성능과 메모리의 용량에 관계가 있다. 메모리에 잠시 현재 기능을 놔두고 다른 기능을 메모리로 올리는 원리이다. 요즘 휴대폰의 메인 CPU 성능이 많이 향상되어서 구현 가능한 기능이다.

또한 이 버튼은 보호해제 기능도 겸하고 있는데 아래 터치 LCD가 임의로 눌려져서 동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버튼이다. 길게 누르면 터치기능보호를 해제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오른쪽을 살펴보자.

제일 왼쪽(폰을 정면으로 바라보았을때 오른쪽 제일 아래)엔 카메라와 영상통화 겸용버튼이 있다. 짧게 한번 누르면 카메라와 관련된 각종 메뉴가 보이고, 길게 누르면 바로 카메라 촬영 모드로 전환된다.

전화번호를 누르고 나서 이 버튼을 누르면, 영상통화가 발신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폰의 중간에서 약간 오른쪽엔 적외선 포트(IrDA)가 있다. 노트북이나 PDA, 다른 휴대폰과 적외선 통신이 가능한 포트이다. 일반인들이 기능을 잘 사용하는 경우는 없지만, 노트북이나 PDA를 가진 사람에게는 아주 유용하다. 주소록이나 사진 등 작은 용량의 파일을 옮길 때 아주 편리하다. 선없이 뭔가를 주고받는 다는 것은 아주 편리하다.

제일 오른쪽에 휴대폰 뒷면방향으로 치우친 부분은 충전기 연결구이다.이 연결구를 이용하여 충전이 가능하며, USB 통신 케이블 및 스테레오 이어마이크(핸즈프리)를 연결할 수 있다. 평상시엔 고무마개로 막아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악세서리로 따라온 젠더로 위 사진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젠더를 통해 USB 통신 케이블로 PC와 연결이 가능하고 24핀 표준 충전기를 연결할 수 있다. 이어마이크는 젠더없이 바로 연결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키니폰의 위쪽 모습이다. 왼쪽에 홈과 바로 그 오른쪽에 흰부분은 GSM 외장 안테나를 위한 장치이다. 홈은 외장 안테나를 고정시키기 위한 부분이고, 흰부분은 안테나와 본체의 접촉단자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부분은 WCDMA(SKT)를 사용하는 국내에서는 아무 쓸모가 없다. 오히려 통화시 이 부분을 포함한 상단부분을 손으로 감싸면 수신율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메뉴얼에 나와있다.

전면부쪽엔 영상통화용 내부카메라와 스피커가 보인다. 영상통화시 필요한 카메라는 셀프모드 카메라 촬영용으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해상도(30만 화소 CMOS)가 외부카메라에 비해 월등히 낮다. 그저 영상통화용으로 만족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키니폰의 아래쪽이다. 아래쪽 양쪽 홈은 역시 GSM 외장 안테나 연결용이다. 전면부의 터치 LCD 아래쪽(CYON이란 글씨 아래 부분)엔 흡사 스피커같이 생겼지만 아무 기능이 없는 그저 장식일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키니폰은 슬라이더폰이다. 전면부를 위로 올리면 숫자와 문자 입력이 가능한 키패드가 나온다. 상단엔 통화와 종료버튼이 있다. 중간에 '지움'과 '이전으로 가기' 버튼이 있다. 전원은 종료버튼 살짝 누르면 켜지며, 길게 누르면 꺼진다.

키패드는 큰 손을 가진 사람들에겐 다소 작게 느껴질 수 있겠다. 키작동은 확실하다. 누름과 누르지 않음의 선택을 명확하게 가려내는 점에서 키감은 아주 마음에 든다.

하지만, 삼성 애니콜에 익숙해진 천지인 한글입력과 달리 대표 자음 모음만 나오고 획추가 방식이어서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

익숙해지면 문제는 없지만 'ㅂ'를 표현하기 위해 'ㅁ'과 획추가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이런 면만봐도 이 폰은 젊은 2030 세대를 위한 폰임을 말하고 있다.

키패드 아래 부분에 마이크가 있다. 마이크의 위치가 정중앙이 아니라 약간 왼쪽으로 나 있는 점이 특이하다. 무슨 심오한 이유가 숨어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키니폰의 뒷면을 살펴보자.

우선 폰 뒷면의 디자인은 한마디로 '가죽'느낌이다. 플라스틱으로 가죽의 느낌을 살렸다. 생활기스가 잘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별도의 보호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비키니폰의 가장 큰 자랑 중 하나인 Auto Focus 3백만 화소 카메라가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왼쪽에 볼록거울도 있다. 오른쪽엔 비키니폰의 스피커이다. 각종 멀티미디어 사운드와 효과음 벨소리 등이 이 스피커를 통해 나온다.

왼쪽의 작은 원모양은 제작단계의 테스트를 위한 장치자리다. 일반적으로 국내 휴대폰은 이런 장치의 흔적이 모두 남아있다. 평소에 궁금했던 분들이 많았을 것이다.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제품을 테스트할 때 사용되는 특수한 단자이다.

카메라기능은 아주 마음에 든다. 별도로 비키니폰으로 찍은 영상을 디카사진과 비교해 보겠다. 카메라는 예상보다 상당히 성능이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터리를 덮는 케이스인데, 본체와의 결속에 약간의 문제가 있어 보인다. 몇번 열고 닫아보았는데, 큰 문제는 아니고 덮개가 본체와 제대로 결속이 되지 않을 때가 있었다. 덮개 위쪽에는 여닫기를 편하게 하기 위해 'ㅡ '모양이 양각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체의 뒷면 USIM을 꽂는 자리와 Micro SD(T-Flash) 메모리, 배터리를 장착하는 공간이다. USIM은 사용자 정보를 담고 있으며, 약간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휴대폰을 바꾸거나 할 때 주소록 등을 보관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SKT는 이 USIM 카드를 9,900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다음부터 폰을 바꿀 때 USIM을 분리해서 새로운 폰에 장착하면 별도의 인증이 필요없어진다.

외장메모리 카드슬롯에 Micro SD카드를 장착하기 전에 살짝 끼워둔 모습이다. 완전히 장착시키기 위해서는 위로 살짝 밀어주면 딸깍하고 끼워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품 설명서엔 4GB Micro SDHC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다. 제품을 받자마자 가까운 전자상가로 가서 4GB 메모리를 바로 샀다. 제일 무난한 SanDisk 제품을 사서 장착해 보았다. 인식은 바로 되었다. SanDisk는 최근 판매물량부터 SD젠더를 무료로 끼워주지 않는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나 노트북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SD 컨버터(젠더)를 별도 구입했다. 저 젠더의 가격은 2천원이다. 요즘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일제히 인상되고 있다고 하는데, 4GB SDHC 메모리는 2만 5천원에 구입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00mAh의 리튬이온 배터리다.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조된 비키니폰에 비해 배터리 용량은 다소 모자란듯한 느낌이다. 다만, 1개가 아니라 2개라는 점에 조금 안심이 된다. 휴대폰 크기와 무게는 배터리에 의해 좌우되므로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800mAh는 적당한 타협점이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충전하여 카메라 촬영, 게임, 음악 등 테스트를 좀 과하게 하자 12시간 정도만에 배터리교체 표시가 나타났다. 일단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전기는 상당히 얇다. 탁상용 거치대라는 정식명칭을 가지고 있는데, 가방에 넣고 다녀도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아담한 사이즈를 자랑한다. 여성용 핸드백에 들어가도 부담스럽지 않을 크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의 GSM 외장 안테나다. 국내에서만 사용할 사람이라면 이 장치는 고히 모셔두어야 할 것이다. GSM을 사용하는 해외에 나가서 로밍을 할 때만 필요한 장치이다.

해외여행이 늘어서일까? 이런 장치를 기본 악세서리로 포함시켜 두었다. 다만, 휴대용 연결고리를 매단채 케이스를 끼우니 잘 맞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이어마이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전중이나 장시간 통화에 꼭 필요한 것이다. 취향에 따라 넥리스 이어폰은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키니폰의 요모조모를 살펴보았다.

전반적으로 비키니폰은 작고 깜찍한 느낌이다. 가죽느낌의 오돌토돌한 뒷면은 손에 쥐었을때 그립감도 좋은 편이다. 또한 기스에 대한 걱정도 줄여줄 수 있어서 별도의 보호케이스가 필요없다는 점도 마음에 든다. 하지만, 3백만 화소 카메라 렌즈의 보호장치가 미흡해 보여서 이 부분이 약간 마음에 걸린다.

4GB의 대용량 SDHC의 지원. 더군다나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무난한 브랜드의 Micro SDHC 메모리 제품을 지원한다는 점은 아주 마음에 든다. 여름이 다가오는데 비키니폰의 카메라를 통해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용량걱정없이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이 폰의 커다란 장점이기도 하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muzc.net BlogIcon 가루군 2008.06.06 1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라 GSM 안테나는 내장시키는게 추세인데 외장으로 하다니 뭔가가..-_- 짐이될듯한

  2. ysj1370 2008.06.16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sdhc 4gb 메모리 킬크님과 같은 걸로 아무 생각없이 지르고 안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덕분에 발 뻗습니닿ㅎ

  3. saysae 2008.06.22 2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하구 같은종류의 외장메모리칩사서 곰인코더로 영화압축해서 넣었는데요 그다음에 어떻게 봐야할지를 모르겠어요 알려주세요ㅠㅠ

  4. saysae 2008.06.23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부메모리로 들어가서 압축해서 넣은 파일이 열었는데 안되네요ㅠ
    파일에 엑스표시가 되어있어요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겠어요ㅠㅠ MP4로 인코딩했는데 뭔가가 잘못된걸까요??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8.06.23 1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압축파일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우선 가지고 계신 비키니폰이 어느 통신사인지 확인하시고, SKT면 SKM(확장자), KTF면 K3G가 재생되고, LGT의 경우 MP4가 되는 것으로 압니다. 파일을 핸드폰에 맞게 인코딩(곰인코더나 Umile 등 이용)해서 이동식디스크 기능(멀티미디어 메뉴)으로 '카메라앨범' 디렉토리에 넣으면 됩니다. 재생이 가능하다면 파일명과 프리뷰가 보입니다. 물론 영화를 표시하는 아이콘이 같이 뜹니다.
      아마도 님의 경우 인코딩에서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인코딩 방식을 휴대폰에 맞춰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5. saysae 2008.06.26 1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명 감사해요^^드디어 재생이 되네용~ㅋㅋ

  6. saysae 2008.06.27 1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한가지 더 있어요~
    내장이동메모리는 어떻게 사용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8.06.28 09: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장이동메모리는 휴대폰에 기본내장된 메모리 중 일부를 USB 이동식 디스크처럼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비키니는 약 23MB의 내장이동메모리를 제공합니다. 여기는 파일을 보관하는데 사용하죠, USB 메모리 같은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케이블을 PC와 연결하고 멀티미디어의 이동식디스크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23MB니까 보관할 수 있는 파일은 제한적이겠죠? 중요한 문서같은거 가지고 다닐때 편리할 겁니다.

  7. 나쿄 2008.07.02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킬크님 질문이 있는데요...^^;
    불루투스기능인가 적외선인가.... 제가 요런거 안써봐서
    컴퓨터와도 선없이 파일을 이동할수 있다셨는데
    usb통신 케이블 없이도 컴터랑 옮기려면 어케해야하죠?
    그럼 영화파일같은것도 옮길수 있나요? 제가 이쪽은
    잘몰라서요^^;;

  8. 쭈횬 2008.07.03 1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킬크님! 질문잇는데 ㅠㅠ
    pc랑 usb연결 하고 이동식디스크눌럿는데
    핸폰에잇는 사진 pc로옮기려면어떻게해야하나요 ㅠㅠ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8.07.04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폰에서 이동식디스크 연결을 하면 PC에서 이동식디스크로 인식합니다. 기본 인식하는 디스크가 있고, 외장메모리를 하나의 디스크로 인식합니다. 저 같은 경우 외장메모리에 사진을 저장하게 만들었는데요, 카메라앨범이라는 디렉토리 아래로 저장됩니다. 만일 그렇게 가져오지 못하면 Mobile Sync II를 이용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검색하면 나옵니다. :)

  9. 멀티태스킹 2008.07.05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티태스킹어떻게쓰는거죠 안되는데요 ㅠㅠ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8.07.06 1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악을 듣고 있는데 문자메시지를 확인하고 싶거나, 전화받는 중에 전화번호부를 찾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이때는 볼륨버튼 아래 잠금해제/멀티태스킹 버튼을 살짝 눌러주면 메뉴에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메뉴가 뜹니다. 이때 방향키를 눌러 선택하면 현재의 기능이 중지되지 않으면서 해당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