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VR 업체 TiVo가 어제(25일 화요일) 휴대폰으로 집에 있는 DVR을 조정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는 모바일 웹 사이트를 선보였다. 사이트명은 m.tivo.com이다. 이 사이트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인 Mobui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보도자료에서 밝히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 검색(제목, 감독, 배우 등), 그날의 프로그램 소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원격 DVR 셋팅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은 계속해서 조금씩 선보일 것이라고 한다.

이번에 제공하는 모바일 사이트는 휴대폰으로 집에 있는 DVR을 작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이다. 밖에 있더라도 네트워크를 통해 집에 설치된 TiVo DVR에게 스케쥴링 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저장해둘 수 있고, 오늘 방영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나 지나간 드라마 정보 등을 찾아볼 수도 있다.

TiVo Mobile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eries 2나 3 제품 또는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있는 TiVo DVR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모바일 웹 서비스가 가능한 휴대폰이 있어야 하며,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TiVo의 모바일 웹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설정할 수 있다.

데이터 통화료만 지불하면 원거리에서 집에 있는 DVR을 조종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모바일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브라우저를 가진 어떤 디바이스든 접속이 가능하다. 다만, 휴대폰은 어떤 곳에 있더라도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Vo의 서비스는 Slingbox와 많이 닮아있다. Slingbox는 현재 집에서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네트워크를 통해 외부에서 시청할 수 있는 장치이다.

2006/07/05 - [기술 & 트렌드] - Slingbox, TV의 화려한 외출

다만 Slingbox가 TiVo와 개념이 약간 다른 것은 실시간 방송을 인터넷을 통해 PC나 휴대폰 등으로 즐긴다는 것이 Slingbox이고, TiVo는 DVR 원격 녹화 스케쥴링이라는 개념이 강하다.

하나는 'Place Shift'이고 하는 'Time Shift'인 셈이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TV를 시청하려는 것이 Slingbox이고, 시간에 관계없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저장해 두려는 것이 TiVo DVR이다.

Slingbox는 케이블TV 사업자와 잘 맞는 비즈니스다. 사람들은 항상 TV를 보는 것이 아니지만, Slingbox같은 장치가 있으면 더 많은 시간을 케이블 TV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는 광고로 수익이 이어진다. 특히, 이런 서비는 이동통신사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데이터 서비스 가입자를 늘이고 데이터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모바일 서비스로 TiVo DVR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DVR을 통해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녹화 외에도 Desktop Plus라는 것을 이용하면 녹화된 프로그램을 PC나 포터블 디바이스로 옮길 수도 있는데, 적절하게 잘 연동된다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DVR로 인해 TV는 시간으로부터 해방되었다. 원하는 시간에 지나간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는 것은 DVR로 가능했다. 이제는 TV가 밖으로 나가게 되었다. Slingbox가 TV를 밖으로 가져나갈 수 있게 해주었다면, TiVo Mobile은 DVR을 밖으로 가져나갈 수 있게 했다.

이제 남은 것은 녹화한 프로그램을 밖으로 가지고 나가는 것 뿐이다. TV는 기술로 인해 드디어 집밖을 벗어나게 되었다.

관련포스팅 : 2008/11/04 - [기술 & 트렌드] - TiVo를 통해서도 Netflix 서비스를 즐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