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주 월,화,수요일 동안 현 Yahoo!의 이사회 멤버이자 기업사냥꾼이라는 별명을 가진 억만장자 Carl Icahn이 야후 주식을 680만주나 사들였다.

그가 보유한 전체 Yahoo! 주식은 5.5%로 확대되었다. 주식 매입에 사용된 돈은 약 6,700만 달러로 알려졌다. 현재 Yahoo! 주식은 주당 10 달러대 아래에 머물러 있다. Icahn의 주식매입으로 Yahoo! 주가는 약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2008/11/18 - [기술 & 트렌드] - 결국 Yahoo CEO Jerry Yang 사임하기로

Icahn은 Yahoo! 이사회 진출전부터 Microsoft로의 인수를 주장하며 당시 CEO였던 Jerry Yang을 공개적으로 비난했었다. 그의 퇴진을 주장하며 위임장 대결까지 시사했던 그가 이사회와의 타협을 통해 자신을 포함한 3명의 이사회멤버를 참여시키는 조건으로 위임장 대결을 하지 않았다.

미국경기악화와 함께 Yahoo!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자 다시 Microsoft로의 인수주장이 계속 터지고 있는 가운데 현저히 떨어진 Yahoo! 주식을 사들이는 Icahn의 행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일부에서는 Jerry Yang 이후 새로운 CEO의 선임이 임박해서 단기 이익을 노리고 주식을 매입했다고 보는 시각이 있는 모양이다. 새로운 CEO의 선임시 주가가 뛸 것이라는 견해 때문인데, Icahn을 그 정도의 인물로 평가하는 것은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나는 거시적으로 봤을 때, Yahoo!의 매각에 계속 관심을 가졌던 Icahn이기에 Microsoft를 비롯한 인수기업과의 매각협상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고 본다.

즉, Yahoo!의 매각을 절대적으로 반대했던 Jerry Yang의 CEO 하차는 Icahn의 주장을 반대할 큰 장벽이 사라진 것으로 볼 수 있고, 그가 이제까지 보여왔던 기업사냥의 전력으로 봤을 때 지금 Yahoo! 주가는 최저점을 치고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그리고 Yahoo!라는 좋은 먹잇감을 제값을 주고 팔기 위해서는 현재의 주식보유를 늘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예상컨데 한동안 Icahn은 좀 더 많은 Yahoo! 주식을 매입할 것으로 보인다. Jerry Yang의 일선후퇴는 Icahn에게 호재임이 분명하다.

자신이 직접 Yahoo! 매각에 나서려면 우선주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매각 협상권은 누가 뭐래도 대주주가 갖게되어 있으며, 의결권 행사시 결정적인 것은 주식보유수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순수하게 Icahn이 Yahoo!를 위해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바라본다면, 또는 단순히 약간의 단기차익을 위해 주식을 매입했다고 보는 시각은 정말 순진해 보인다. 그런 Icahn이었다면 애초부더 기업사냥꾼이라는 소릴 듣지 않는다.

Icahn이 Yahoo!주식을 매입한 것은 분명 지금이 Yahoo!주가의 최저치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기업매각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봐야한다.
 
다만, Icahn이 생각하는 인수자는 줄기차게 인수를 부정하는 Microsoft를 포함하여 제 3의 기업이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년간 Yahoo! 주가 추이)

Yahoo!의 주가는 연초 30달러 대에서 현재 1/3 수준으로 떨어졌다. 초기에 소수의 지분을 매입했던 Carl Icahn으로서는 약간 손해를 본 수준이지만, 이번에 초기 매입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금액의 주식을 사들였다. 더 사들인 가능성도 충분히 남아 있다.

조만간 그의 의지가 드러날 것이다. 지금부터 조심스럽게 Icahn의 행보를 지켜봐야한다. Yahoo!에 큰 변화가 올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