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촬영 자체도 중요하지만, 촬영한 사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보여주느냐와 촬영한 사진을 어떻게 잘 관리할 수 있는지도 상당히 중요하다. 자신이 촬영한 사진이 제대로 나왔는지 그리고 어떤 사진들을 촬영한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이다.


PL10은 촬영한 사진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 퀵버튼이 있다. 기본설정은 한장보기로 되어 있지만, 줌인 버튼으로 3장, 9장, 20장으로 재생 모드를 바꿀 수 있다.


PL10의 촬영사진 및 동영상 재생은 분류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각각 파일 형태별로 볼 수 있는 Type, 날짜별로 볼 수 있는 Date, 사진의 주된 색상으로 분류할 수 있는 Colour, 저장된 주단위 분류인 Week, 그리고 인식된 얼굴 단위로 볼 수 있는 Face로 각각 원하는 설정으로 저장된 사진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인식된 얼굴별로 사진을 보여주는 기능은 유용하다. 아래 최대 15명까지 등록된 사용자별로 촬영된 사진을 보여주는 기능은 피사체의 동일인물만을 골라 보여주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날짜별로 분류하기인데 촬영날짜별로 사진들이 보여지며, 아래에 히스토리 띠그래프 형태로 된 날짜의 크기를 보면 날짜별로 촬영된 사진이 많고 적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그러나 최대단위인 한페이지 20장 사진보기의 페이지 넘김 기능이 없다는 점은 좀 아쉽다. 촬영된 사진량이 많을 경우 빠르게 사진을 찾으려면 페이지 넘기기 기능은 필수적이다.


촬영된 동영상도 바로 재생확인이 가능하다. 재생 볼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앞으로 감기와 되감기 기능, 일시정지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 또한 재생중인 동영상의 캡처와 동영상 일부 잘라내기 기능을 지원한다.


일시정지상태에서 매크로 버튼키(아래방향키)를 누르면 캡처가 되며, 역시 일시정지상태에서 줌인버튼을 누르면 잘라내기 시작이 설정되며, 다시 동영상 재생중 잘라내기 할 마지막 장면에서 일시정지후에 줌인버튼을 누르면 잘라내기 구간이 설정된다. 이때 저장여부를 묻는 팝업창을 통해 저장이 가능하다.


촬영한 사진을 보다가 지우기를 원하면 Fn키를 누르면 삭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한장 지우기 뿐만 아니라 다중으로 지우기도 가능하다. 휴지통 설정을 통해 최대 10MB까지 지운 사진을 임시 휴지통에 보관할 수도 있다. 휴지통에 있던 파일은 다시 복원할 수 있어서, 실수로 사진을 지울 때를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용량이 10MB여서 임시 저장할 수 있는 사진이 몇 장되지 않는다.


사진재생기능 수행중에는 또 다른 다양한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는데, 촬영 사진의 크기 변경, 회전, 각종 다양한 효과주기의 편집이 가능하다. 단, 편집후 원본 사진보다는 절반에 가까운 해상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점에 주의해야 한다.



촬영전 미리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이미 찍은 사진에 대한 후보정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보정된 사진들은 원본 사진 외에 별도의 사진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재미있는 효과들을 적용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적목상태(빨간눈)의 사진이나 너무 어둡거나 밝게 찍힌 사진도 보정을 할 수 있다. 몇가지 기능은 오래된 사진처럼 보이거나 흑백으로 보이는 등의 다양한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PL10은 사진촬영기능 외에도 MP3와 동영상 재생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의 슬라이드쇼가 가능하다. 미리 저장해둔 MP3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촬영한 사진들을 모두, 또는 선택적으로, 날짜별로 슬라이드쇼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제품과 함께 동봉된 A/V케이블로 TV와 연결하여 가족과 함께 촬영한 사진들의 슬라이드쇼 감상이 가능하다.

다만, 날짜별로 사진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촬영사진의 숫자때문인지 디카가 급속히 느려졌다. 금방 선택되지 못하고 몇 초 후에 사진이 선택되는 일이 발생했다. 아마도 프로그램 로직의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



동영상뿐만 아니라 사진도 잘라내기가 가능하다. 이미 촬영한 사진의 확대를 지원하며, 줌인버튼을 누르면 9M 해상도 사진의 경우 최대 10.8배까지 확대가 가능하다. 또한 확대한 부분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PL10은 카메라 자체로도 다양한 편집기능과 재생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나름대로 편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촬영한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주거나 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를 진행할 수 있으며,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의 일부를 캡처하여 별도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런 방법 외에도 제품구입시 함께 들어있는 CD안에는 'SamsungMaster'라는 뷰어기능이 들어있는 편집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촬영한 사진에 포토샵 못지않은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PL10뿐만 아니라 삼성디지털이미징 제품 모두에 들어있는 사진관리 어플리케이션이다.


촬영한 사진뿐만 아니라 PC에 관리하고 있는 어떤 사진도 모두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SamsungMaster는 제대로만 활용한다면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촬영한 동영상도 전문 프로그램에 못지않은 다양한 기능으로 편집이 가능하다. 간단한 비디오 편집에 필요한 다양한 효과과 전환장면 기법, 텍스트 입히기와 나레이션까지 지원한다. 이 정도면 초보자라도 쉽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이렇게 편집한 동영상을 또 다른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코덱이나 해상도 변경까지도 지원한다.

PL10 자체의 컨셉이 디카 입문자 또는 블로깅 등의 가벼운 용도로 사용하는 유저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이기에 카메라 자체의 다양한 사진 편집 기능과 PC용 프로그램의 기능은 우수한 편이다. 함께 제공되는 편집 관리 프로그램인 SamsungMaster는 VLUU 브랜드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며 PL10의 수준을 넘은 전문적인 기능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조금만 알고 제대로 활용한다면 준전문가 수준의 편집도 가능하다.

다음 포스팅은 VLUU 제품군중 PL10만의 특징인 멀티미디어 부가기능에 대해 작성할 예정이다.

[VLUU PL10 리뷰]
2009/04/21 - [Review] - [VLUU PL10] 주머니속의 만능 컴팩트 디카 삼성 블루 PL10 개봉기
2009/04/30 - [Review] - [VLUU PL10] PL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들 (1)
2009/05/04 - [Review] - [VLUU PL10] PL10의 다양한 카메라 기능들 (2)
2009/05/11 - [Review] - [VLUU PL10] 음악과 동영상 지원으로 심심할 틈이 없는 디카 PL10
2009/05/16 - [Review] - [VLUU PL10] 컴팩트 디카 PL10 리뷰를 마무리 하며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