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으로 일주일 후부터는 미국 최대의 C2C 사이트인 Craigslist에서 매매춘 혐의가 짙은 erotic service 개인 광고가 사라질 것 같다.

지난 3월에 Craigslist가 erotic service 개인 광고로 인해 소송을 당한 일을 소개했었다. (Service 카테고리 내에 erotic 섹션이 있다)

2009/03/06 - [기술 & 트렌드] - 크레이그스리스트, erotic services 광고로 소송 당하다

개인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Craigslist에서 erotic service 카테고리는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치고는 매매춘의 성격이 강했기 때문에 여러곳에서 Craigslist 서비스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었고, 실제 알려진 소송만 해도 몇 건이 발생했었다.

급기야 지난 4월 14일 Craigslist에 erotic service 광고를 냈던 25살의 여자 마사지사가 살해되는 사건이 터지면서 Craigslist에 대한 책임론이 강하게 떠 올랐었다.

용의자는 23살의 보스턴 대학 의대학생이었는데, 살해된 마사지사 외에도 Craigslist의 erotic service 광고를 통해 만난 다른 두 여성의 폭행혐의도 받고 있어서 Craigslist를 통한 범죄발생에 대한 우려가 더더욱 높아졌었다.

결국 Craigslists
는 미국시간으로 수요일, 앞으로 일주일안으로 erotic service 섹션의 이름을 adult service로 바꾸고, 개인 광고는 차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업형으로 하는 서비스들은 그대로 광고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표가 있던 수요일부터 erotic service에 광고가 불가능해졌으며, 바로 adult service 섹션이 생겼다. 최초 10달러를 내면 포스팅을 할 수 있으며, 그 후로는 5달러를 내면 포스팅이 가능하도록 했다. erotic service는 일주일 뒤엔 사라질 예정이다.  

작년에 미국 40개 변호사 사무실로부터 erotic service에 대한 압력을 받으면서 11월부터는 섹션의 개인 광고주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로만 광고비용을 받고, 사업자의 업무용 전화번호를 기재하도록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번 조치에 대해 Craigslist에 대해 비판적인 일부에서는 불만족스럽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전히 범죄로 악용될 소지가 많다며 이번 Craigslist의 조치는 소송이나 비난을 피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개편한 것이며, 여전히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남아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


1995년 샌프란시스코에서 Craig Newmark이란 사람이 서비스를 시작한 Craigslist는 현재 28명의 직원으로 50개 국가로 월 200억 페이지뷰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연매출은 1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매출중에서 인건비와 서비스 유지비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순이익인 것으로 알려져서 알짜배기 기업으로도 소문이 났다. 이런 이유로 2004년 eBay가 이 회사의 지분 25%를 사들이기도 했다.

작년 m:metric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사이트 1위에 오르기도 했었다. 최근들어 사이트를 통한 거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Craigslist 때문에 신문의 구인구직광고 시장이 타격을 입고있다는 분석까지도 나올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서비스다.

* Craigslist 웹사이트는 이미지가 거의 없는 텍스트 위주의 사이트이며 심플하고 직관적인 것이 특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