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는 최근 가전 기기, 특히 오디오 및 비디오 관련한 제품에 표준으로 탑재되어 나오고 있는 보안 기능을 가진 무압축 영상 음성 전송 인터페이스 표준이다.

2006/12/01 - [기술 & 트렌드] -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LCD/PDP TV나 DVD 플레이어, 홈씨어터, 캠코더, 콘솔 게임기 등 오디오와 비디오를 다루는 최신 제품에는 대부분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압축을 하지 않고 전송하기 때문에 손실이 거의 없고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압축 영상과 오디오를 지원하며 최대 10.2 gigabits/sec를 지원하여 Blu-Ray의 1080p Full HD 두배정도 전송능력을 가진다. 또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기간의 통신에 적합한 규격으로 인정받고 있다.

양방향성 지원은 기기간의 통신을 자동으로 지원하여 사용자는 단순히 연결만 하면 기기들이 알아서 규격과 설정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똑똑한 가전기기라면 서로가 통신을 하여 사용자에게 최적의 사용환경을 지원해줄 수 있다는 뜻이다.

현재 HDMI는 미국의 HDMI Licensing LLC라는 에이전시에서 라이선스 및 표준을 관리하고 있다. Hitachi, Panasonic, Thomson, Toshiba, Sony, Silicon Image 등이 참여하여 제안한 차세대 표준 규격이다. HDMI Licensing LLC는 Silicon Image의 자회사이다.

HDMI Licensing LLC가 미국 현지시각으로 27일(수) 새로운 HDMI 1.4 버전 규격을 발표했다. 이번 새로운 규격의 가장 큰 특징은 두가지로 요약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통신규격인 이더넷(Ethernet)을 지원한다는 것과 오디오 리턴 채널을 지원하여 오디오 업스트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더넷 지원이 눈에 띄는데, 최근 디지털 기기들이 IP기반으로 동작되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IP 통신규격을 만들지 않고 HDMI만 지원하면 이더넷 통신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즉, 앞으로 TV나 셋탑박스, 게임콘솔, DVD 플레이어 등에서 별도의 이더넷 포트를 지원하지 않아도 HDMI 포트만으로도 100Mbps의 Fast Ethernet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이렇게 된다면 기기 한대가 이더넷 접속이 되면 이 기기와 HDMI로 연결된 기기들끼리 인터넷 연결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개별적으로 이더넷을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큰 장점이 발생한다.

Sky HD Box
Sky HD Box by DeclanTM 저작자 표시

단순히 셋탑박스로 들어오는 이더넷 연결을 HDMI 채널을 통해 TV나 DVD 플레이어, 게임콘솔 등에서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은 오디오 리턴 채널을 지원함으로써 오디오 업스트림을 별도의 케이블 없이 지원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HDTV에서 수신하고 있는 오디오를 별도의 앰프나 오디오 기기를 통해 즐기려고 할 경우, 기존의 방법은 케이블(옴티컬을 포함한)을 이용하여 별도의 오디오 채널을 구성해야 했으나, 새로이 업그레이드 되는 HDMI 규격에서는 케이블 하나로 오디오 업스트리밍도 가능해진 것이다. 기기들 사이의 오디오 연결 케이블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다.

두가지 큰 기능의 추가 외에도 몇몇 눈에 띄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1080p의 듀얼 스트림을 지원하여 3D 포맷과 해상도를 지원하게 되었다. 오디오 비디오를 통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으로, 더욱 실감형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해상도도 디지털 영화관 수준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1080p Full HD 해상도의 4배에 해당하는 4096 x 2160 (20Hz)를 지원한다. 이를 4K x 2K라고 줄여서 부르는데, 장비가 지원한다면 디지털 영화관 수준의 영상과 오디오를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번 1.4부터 mini HDMI보다 더 작은 micro HMDI 규격이 만들어져서 포터블 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휴대폰 같은 모바일 포터블 기기를 통해서도 Full HD 영상과 오디오를 거실의 TV나 오디오 등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사이즈가 정확히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mini HDMI의 절반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한다.

HDMI는 빠르게 멀티미디어 전송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작년 한 해만 2억 2천 9백만대의 장비에 HDMI가 장착되었으며, 올해는 3억대가 넘을 전망이다. 올해에 제조되는 모든 TV에는 HDMI 포트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이전 생산된 LCD/PDP 등의 평판 TV 대부분에도 1개 이상의 포트를 가지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hdmi.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9.05.30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소식인데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