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와 플랫폼 분석 전문업체인 Medialets가 최근 출시된 iPhone 3GS와 이전 버전인 iPhone 3G, 그리고 Palm의 Pre, Google Android 폰의 실행 속도를 측정한 자료를 공개했다.

구형인 iPhone 3G와 신형 iPhone 3GS의 비교가 가장 큰 목적이었으며, Apple이 발표때 주장한 것처럼 두 배 빠른 속도가 보장되는지와 경쟁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Palm Pre, Android G1의 비교를 위해서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한다.

Object-C 기반의 iPhone OS와 Java 기반의 Android, 리눅스 기반으로 알려진 webOS의 각각 다른 OS 환경에서의 테스트여서 비교 방법이 100% 공정하며 정확할 수는 없었지만, 모두들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가 포팅되어 있어서 이들 브라우저 기반에서 Java Script를 구동시켜 나오는 결과치로만 판단하는 것으로 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Java Script는 SunSpider V0.9로, WebKit Open Source Project에서 제공한 테스트 스크립트이다. 또한 이번 비교의 기준이 된 것은 Apple Macbook의 safari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한 것으로 삼았다. 테스트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각종 플러그인 작동이 안되는 상태에서 폰의 브라우저 상에서 작동시킨 것만을 결과치로 인정했다.

다음은 Medialets에서 테스트한 디바이스의 환경이다.
  1. Safari 4.0.1 on a 2.0 GHz Intel Core 2 Duo White MacBook (기준)
  2. Mobile Safari on the iPhone 3G with iPhone OS v2.2.1
  3. Mobile Safari on the iPhone 3G with iPhone OS v3.0
  4. Mobile Safari on the iPhone 3GS with iPhone OS v3.0
  5. The “Browser” app on the T-Mobile G1 with Android OS v1.5 (Cupcake)
  6. The “Web” app on the Palm Pre with Web OS v1.0.2
각 디바이스들은 연속해서 SunSpider를 5번 동작시켰고 평균치를 대표 측정값으로 인정했다.

(출처 : Medialets 블로그)

테스트 결과이다. Macbook과 iPhone 3G 두가지 버전(OS 3.0, 2.2.1), iPhone 3GS, T-Mobile G1, Palm Pre의 5가지 디바이스에서 SunSpider를 동작시킨 결과이다. 물론 수치는 낮을수록 빠른 것이다.

iPhone 3G OS 3.0 버전의 경우 OS 2.2.1 버전에 비해 3배가 빠르며, iPhone 3GS는 OS 2.2.1 버전에 비해 8배 가량 빨랐다. iPhone 3GS는 iPhone 3G OS 3.0에 비해서는 약 3배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Apple이 당초 이야기했던 2배 이상의 놀라운 속도가 나온 것이다.

3.0으로 업데이트한 iPhone 3G의 속도는 webOS의 Palm Pre와 비슷한 속도를 보였으며, T-Mobile의 G1은 iPhone 3G OS 2.2.1에 비해서는 빠르고 iPhone 3G S 3.0에 비해서는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번 Apple의 iPhone OS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상당한 속도 개선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형 iPhone 3GS의 경우 T-Mobile G1에 비해 약 5.5배, Palm Pre에 비해 약 3배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Macbook에 비해 신형 iPhone 3GS는 12배, G1은 67배, Pre는 36배가 느린 것으로 나타나 있다. 결과적으로 iPhone 3GS가 PC에 가장 근접한 속도를 보였다.

WebKit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공통점에서 출발한 테스트이지만, 이번에 발표된 iPhone 3GS의 속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었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iPhone OS 3.0으로의 업데이트로도 큰 폭의 속도 개선이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테스트 결과는 단순히 하드웨어의 속도뿐만 아니라 이를 구동시키는 OS와 동작환경 등이 최적화면에서 봤을 때 Apple의 iPhone OS가 Android와 webOS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로 보면 될 것이다.

*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테스트 결과로 OS가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리 것은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2.2.1 버전과 3.0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 후의 결과로 유추한 결론이다. 단순 브라우저의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이를 구동시키는 OS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마지막 문단은 충분히 비약적인 결론임을 인정한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photoni.com/blog BlogIcon photoni 2009.06.25 1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3.0 의 속도 향상이 어느정도 일지 궁금했었답니다.

  2. 정용호 2009.06.25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바스크립트 속도가 빠른거에서 OS 최적화가 우수하다는 결론이 도출된것은 좀 의외로군요. 마치 내 xp에서 사파리(혹은 다른 브라우저)를 돌렸더니 속도가 친구 맥에서 돌린것보다 배나 느려서 맥이 더 우수한 os가 된 듯한 느낌이 드네요.(각자 pc사양도 다른데 말이죠) 브라우저에 한정된 것일수도 있지 않을까요?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9.06.25 1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지적하신 것처럼 다소 비약적인 결론이라고 인정합니다. 브라우저만으로도 속도가 뛰어날 수 있지만, 브라우저 역시 OS기반 위에 작동하는 어플리케이션이죠. 단지 Safari만 잘 만들었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OS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뜻이었습니다.

  3. 새벽구름 2009.06.27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미있는 글 잘보고 갑니다.물론 다른 모바일OS도 최적화한다면 좀더 좋은속도를 보일거라 생각합니다 팜pre나 안드로이드보다는 아무래도 아이폰이 좀 더 최적화할만한 사용자데이터가 많다고 느껴지네요^^
    뭐 다 필요없이 체감속도만 빠르다면이야 약간의 비약이든 비교대상이 다르던 개인적으로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술적인부분에 대한 정확한비교나 지식이야 상관없으니까요..기술적인 부분이 높아도 느리면 안쓰고 빠르면 쓰는거니까요 저같은 범인은요ㅎㅎ
    재밌는 글 잘보고 갑니다. 더위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