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를 사용하면 iTunes 사용은 기본이다. iPod Touch 뿐만 아니라 Apple iPod 제품군은 음악을 넣기 위해서는 반드시 iTunes를 사용해야 한다.

미국 iTunes Store를 사용하여 App Store에서 어플을 구입하든, iTunes Music Store에서 음악을 구입하든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바로 미국 현지에서 사용하는 신용카드가 있거나, 또는 Gift Card가 있어야 한다.

미국에 거주하지 않는 나로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iTunes Gift Card가 유일한 방법이다. 카드는 eBay 등을 통해 구입할 수도 있지만, PayPal 계정을 연동하고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등의 복잡한 절차를 따르게 되어 있어서 귀찮다. 물론 이렇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iPod Touch를 구입해서 국내 iTunes Store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설치할 수 있는 어플의 한계 때문에 미국 iTunes Store 계정을 만들었다. 하다못해 Google Map도 설치할 수 없는 것이 한국 계정이다.


얼마전 미국으로 출장가는 동료에게 부탁하여 25 달러짜리 Gift Card 구입을 부탁했고, 오늘 아침 내 손에 들어왔다. 국내에서는 공식적으로 iTunes Gift Card를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방법밖에는 없었다.

괜찮은 0.99 달러짜리 어플을 발견해도 당장 구입할 수 없는 답답함이 이런 열성을 만들어 냈다. 비록 25 달러라는 작은 금액이지만 몇 개의 어플이라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을 설레게 만들었다.

Gift Card 뒷면에는 Redeem(리딤)번호가 적혀있다. 마치 복권을 긁듯이 은박을 동전으로 긁어내면 숫자와 영문자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Redeem Code가 나온다.

Redeem Code를 입력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하나는 PC나 Mac에 설치된 iTunes를 통해서이고, 또 다른 방법은 iPod Touch의 iTunes를 통해서이다. 물론 미국 iTunes Store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008/12/17 - iTunes Store 미국 계정 만들기

나는 PC에 설치된 iTunes를 통해 Redeem Code를 입력했다.


iTunes를 실행시키고 iTunes Store 메인 페이지로 간다. 그러면 우측 상단에 Quick Links를 만날 수 있고, Redeem 이라는 메뉴가 보인다. 클릭하면 Redeem을 할 수 있다.


카드 뒷면에 있는 Redeem Code를 입력하고 Redeem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나 인증이 되지 않았다고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가끔씩 발생하는 iTunes 에러이다. 정상적인 Redeem Code인데 이럴 때는 적잖이 당황스러울 것이다.

Redeem 절차를 다시 시작해 보거나 잠시 후에 등록을 하면 진행될 것이다. 아마도 Apple 서버쪽의 인증부분에서 에러가 나는 경우일 것이다. 계정을 만드는 절차에도 이런 일들이 자주 발생하는데 Apple 측의 문제이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인증이 되면 바로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난다. 25 달러가 충전되었다는 표시가 나타난다. 지금부터 25 달러치에 한하여 음악이나 영화, 드라마, App Store에서 어플을 구입할 수 있다.

iPod Touch에서 그토록 구입하고 싶었던 게임 어플을 하나 구입해 보았다. EA에서 만든 Tetris 프로그램을 구입했다. 4.99 달러짜리인데 세금이 0.25 달러 붙어서 총 5.24 달러를 지불했다. 아무런 불편없이 바로 구입이 가능했다. 구입절차가 너무 간단해서 돈을 쓰기가 아주 쉽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료 어플받는 것과 다른 점 하나도 없다.


구입한 콘텐츠(음악, 영화, 게임, 각종 어플 등)들의 구매 히스토리는 별도로 제공하기 때문에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구입후 남은 잔금은 iPod Touch의 설정-Store-계정보기에 나온다. 계정보기를 위해서는 iTunes 계정 로그인이 필요하다. 그러면 위와 같이 제일 상단에 Account Balance가 나온다. 25 달러에서 5.24 달러를 제외한 19.76 달러가 잔액으로 표시된다.


iTunes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iTunes Store의 우측 상단에 계정 정보 바로 앞에 현재 잔액을 표시해준다.

iTunes Gift Card는 미국 현지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는 외국인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원래 친구나 가족 등에게 선물할 용도로 판매하던 것이지만 현지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우리도 사용할 수 있다.

iTunes Gift Card는 해당 국가의 Store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한다. iTunes Store 미국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미국 iTunes Gift Card를 사용할 수 있다.

미국은 Apple Store나 Best Buy 같은 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eBay 같은 사이트를 통해 미국 판매인들로부터 Gift Card를 구입할 수 있으나, 결제를 PayPal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PayPal 계정을 만들고 신용카드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공동구매형태로 미국 현지 지인을 통해 구입하여 우편물로 전달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여러명이 한꺼번에 공동구매하면 배송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iPod Touch의 App Store를 사용하다보면 Gift Card의 유혹을 강하게 받는다. 나도 모르게 어느새 유료 콘텐츠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whani74 BlogIcon 돌돌이 2009.06.29 1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카드만 된다면 VISA나 MASTER는 안되는건가요? 움~ 이상한 정책이네요...

  2. 엘모 2009.06.29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드 주소지가 미국으로 되어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한국주소의 신용카드를 쓰는 편법이 있다고는 들었습니다만... 써보진 않았네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swhani74 BlogIcon 돌돌이 2009.06.29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전 페이스북에 특정 이벤트를 통해 계정 등록하고 주소는 애플사 주소로 등록하면서 비자카드도 등록을 했거든요. 한번 시도해 볼까 싶네요.(그럴일이 있을지~~ ^^)

  4. dioamante 2009.06.29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일본 itunes store를 사용하는데 신한카드의 jcb로 등록을 했습니다. 주소는 와세다 대학 주소를 사용했구요....매주 무료 한 곡 및 다른 컨텐츠 구매가 가능합니다. 미국/캐나다 계정은 저도 기프트 카드로 리딤해서 쓰고 있습니다. pay pal은 써보지 않았는데 실물 카드를 보내주는 건가요? 아니면 핀넘버만 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9.06.29 1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물카드 우편선적도 가능하고 리딤코드를 알려주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부정한 리딤코드 문제 때문에 실물을 받는 것이 더 안전할 것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터무니없이 싼 부정 기프트 카드들은 없어졌으니 구매해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eBay에서 아이튠즈 기프트카드를 검색해 보시고 후기들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5. Favicon of https://mentogatsby.tistory.com BlogIcon MentoGatsby 2010.05.17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킬크로그님 저는 cafe.naver.com/applezoo를 운영자입니다.
    좋은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고객님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저희 카페에 링크 걸어 두었습니다.

    다시한번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6. canizaro 2011.05.15 0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잔액은 남아 있는데, App구매하면 왜 자꾸 계정 정보로 넘어가지요??
    답답합니다..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anizar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