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M 11기반의 Qualcomm의 DSP 칩셋(528MHz QDSP-5)을 메인으로 하는 콘솔 게임기인 Zeebo가 브라질에 이어 올해 말부터는 멕시코에서도 판매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브라질 기업인 TecToy와 미국 Qualcomm이 합작투자하여 미국법인인 Zeebo Inc.를 공동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에 멕시코로 공급하는 것은 Zeebo Inc.가 맡았다. Qualcomm은 Zeebo Inc.의 지분 43%를 보유하고 있다.


Zeebo는 Wii, PlayStation, Xbox 등 기존 콘솔 게임기와 달리 DVD 타이틀로 게임을 구동하는 방식이 아닌 이동통신망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게임을 메모리에 저장하여 동작시키는 방식이다. Zeebo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Qualcomm의 BREW 기반이다.

기존 콘솔 게임기에 비해 타이틀 가격이 저렴하며,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갖추어지지 않아도 이동통신망을 통해 쉽게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브라질을 비롯한 개발도상국형 게임기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판매되는 게임기의 메모리에 FIFA 09 Soccer 등 4개의 게임이 설치되어 있으며 id Software의 Quake는 ZeeboNet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미 EA, Gameloft, Namco, Capcom 등으로부터 유명한 콘솔 게임들을 공급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Com2US도 Super Action Hero라는 게임을 공급하고 있다.

2009/03/24 - 이머징마켓용 비디오 콘솔 게임기 Zeebo 다음달 브라질에서 출시

브라질에서 성공적인 제품 런칭 후 중국이나 인도, 동유럽 등 이머징마켓으로 수출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는데, 결국 첫번째 수출국이 멕시코로 정해졌다. 멕시코는 브라질과 같은 남미지역으로 미국에 인접하여 게임기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3G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을 공급받는 방식이어서 이동통신사와의 제휴가 핵심인데, 브라질 최대의 이동통신사인 America Movil과 공급계약을 맺었다. America Movil은 세계 최고의 갑부 Carlos Slim(카를로스 슬림)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Carlos Slim은 국영통신사였던 Telmex도 소유하고 있어, America Movil과 함께 멕시코의 유무선 통신사업을 모두 가지고 있다. 두 회사는 매년 상당한 이익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경기불황속에 이동통신 서비스는 라틴 아메리카 전체가 급성장하고 있는데, America Movil은 지난 2분기에만 무선인터넷 매출이 16%나 증가할 정도로 급성장중이다.

Zeebo는 Wii나 PS, Xbox 등과 달리 무선망을 통해 게임을 내려받기 때문에 복제의 위험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라틴 아메리카와 개발 도상국 콘솔 게임기 시장은 불법 복제된 타이틀로 인해 게임 제작사들이 꺼리는 지역이다.

이런 위협을 이동통신망을 통해 다운로드 받음으로써 불법 복제의 위협을 줄이고, 가격을 낮춤으로써 제작사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기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유명 게임 제작사들의 타이틀 제공을 늘임으로서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있다.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3G 이동통신망을 이용한다는 점이 비즈니스의 핵심인데, 이동통신사, 게임기 제조사, 게임 개발사 등이 모두 Win-Win할 수 있는 모델로 관심을 받고 있다.

* Zeebo Inc 홈페이지 : http://www.zeeboinc.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