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이 자사의 Apple TV 3.0을 지원하는 새로운 버전의 iTunes를 발표했다. 지난달 23일 iTunes 9.0.1에 이어 한달이 조금 넘은 29일 목요일 (미국 현지시간) iTunes 9.0.2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변화는 새롭게 선보이는 Apple TV 3.0을 지원한다는 것이며, 일부 iTunes Store의 탐색 기능 향상 등 개선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iTunes 9.0.2에는 Apple TV 소프트웨어 버전 3.0 지원, 격자 보기에 대한 어두운 배경 옵션, 개선된 손쉬운 사용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iTunes Store에서의 손쉬운 사용 지원은 Window-Eyes 7.1.1 이상이 필요합니다.

iTunes 9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새로운 기능과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티스트, 앨범, 동영상, TV 프로그램 등을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열 브라우저가 포함되어 향상된 보기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 iTunes Store가 완전히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향상된 탐색 기능으로 빠르고 쉽게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 iTunes LP 및 iTunes Extras를 통해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독점 인터뷰, 동영상, 사진 등을 볼 수 있습니다(iTunes Store에서 구입한 앨범 및 동영상에만 제공됨).

• 홈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집에 있는 컴퓨터에 저장된 가족의 iTunes 모음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iTunes가 새로 구입한 항목을 자동으로 전송하도록 하거나 여러분이 원하는 항목만 선택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 iTunes가 여러분을 위한 Genius Mix를 생성하고 보관함에서 서로 잘 어울리는 노래를 재생합니다.

• iPod 및 iPhone 동기화를 통해 이제 iPhone 및 iPod touch 홈 스크린을 iTunes에서 직접 구성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기능 또한 보다 유연해졌기 때문에 개별 아티스트, 장르 또는 TV 프로그램 및 Podcast 에피소드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 이제 iTunes 보관함의 iTunes U 섹션에 iTunes U 항목이 구성됩니다.

• 5세대 iPod nano, iPod classic(2009년 가을 출시) 및 iPod touch(2009년 가을 출시)를 동기화합니다.

• 이밖에도 iTunes 9에는 HE-AAC 인코딩 및 재생, 보다 유연해진 스마트 재생목록 규칙, 더욱 간편해진 iTunes Media 폴더 내에 있는 미디어 파일 구성 등 다른 많은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Apple TV에 대해 알아보면...

Apple TV는 2006년 9월에 발표한 미디어 셋탑박스로 가정의 TV와 연결하여 영화나 드라마, 뮤직 비디오, 음악, 사진 등을 즐길 수 있는 기기다. 최근엔 YouTube 연동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초기에 40GB HDD 내장 모델로 출발하여 160GB 모델을 늘여 두 종류의 제품이 생산되었으나, 지난달부터 160GB 모델만 판매하고 있다. 현재 229 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Apple TV의 운영체제인 Apple TV software는 Mac OS X 기반에서 개발됐으며, Front Row라는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CPU는 Intel Pentium M (1GHz Crofton)을 채용하였고, 256MB DDR2의 내부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 Wi-Fi(802.11n 지원)와 유선 Ethernet을 통하여 콘텐츠를 담을 수 있으며, HDMI(DVI), Component 단자를 지원한다.

2.4 버전이 지난 6월에 발표되었는데, 4개월만에 3.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3.0 버전은 UI를 완전히 바꾸었으며, iTunes LP와 iTunes Extra, Genius Mixes, 인터넷 라디오 등을 지원한다.

크기와 기능으로 봤을 때 Apple의 Mac Mini와 비슷한 면이 있어 일부 유저들은 Mac Mini를 TV에 연결하여 Apple TV를 흉내내기도 하는데, 사실상 720p 해상도가 최고인 Apple TV에 비해, Mac Mini는 1080p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과 DVD 같은 광학 장치 설치와 Hulhu나 Boxee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호응을 받고 있다. 그러나 Apple TV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Apple TV는 Steve Jobs가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제품이긴 하지만, 아직 시장에서는 크게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iTunes 업그레이드처럼 다양한 서비스 연결과 기기의 업데이트를 통해 가정의 TV 미디어 셋탑박스 시장을 노리는 것은 확실하며, iPod과 Mac PC를 넘어 TV와 홈씨어터 시장까지도 Apple 제품을 보급하려고 애쓰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Apple이 iPhone에 이어 Apple TV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어쩌면 이번 iTunes 업데이트는 이런 것을 예고하는 전조일 수도 있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로 또 다시 Palm Pre의 iTunes 연결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Apple은 iTunes의 음악, 사진 등의 콘텐츠 동기화 기능에 대해 타사 기기의 연결을 제한하고 있는데, Palm Pre가 계속 iTunes 연결을 지원했으며, Apple은 iTunes 업데이트마다 이를 막았다.

2009/07/25 - Palm과 Apple, iTunes 연결 두고 신경전

최근 Palm은 10월 3일 webOS 1.2.1을 내놓으면서 Pre의 iTunes 연결을 또 다시 지원했으나 Apple은 이번 iTunes 업데이트로 다시 막았다. 다시 Palm의 대응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 2009.10.30 1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TV에서도 아이튠즈를 통해 여러가지를 가능하게 만드는군요..쩝

  2.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09.10.30 17: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S는 XBOX360으로 AppleTV의 전략을 펼치고 있죠..
    어떻게 보면 PC보다 애플TV의 경쟁자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3. Favicon of http://my.blogin.com/youngjae BlogIcon 영재 2009.11.05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튠즈에서 사용가능한 포멧만을 지원한다는 점 자체가 심각한 오류입니다. 불법 다운로드 옹호론자는 아닙니다만 결국 이는 애플 스토어에서 대여/구매 가능한 미디어만을 위한 기기라는 셈이고 아이팟과 같이 인터넷에서 받은 음악을 직접적으로 허용하지 않죠. 큐브와 같은 길을 걸어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예상 외로 오래 지속되는 걸 보면 칼을 뽑았으니 무라도 썰어야겠단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