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libaba Group의 자회사이자 중국 최대의 온라인 경매 사이트인 Taobao.com이 자사의 브랜드를 이용하여 휴대폰 사업에 진출한다. Taobao는 Lenovo Mobile과 손잡고 자사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한 휴대폰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한다.


Taobao는 중국 온라인 경매시장의 약 3/4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최대 기업으로 2003년 설립되었다. 중국의 인터넷 인구가 지속적인 증가를 나타내는 가운데, 최근 Alibaba에 따르면 Taobao의 상반기 거래금액이 전년도 상반기의 두배를 넘었을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미화 약 118억 달러 수준으로 평가된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Taobao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모바일 사용자를 잡기위해 자체 브랜드의 휴대폰 판매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10월말 현재 중국의 휴대폰 사용인구는 7억 3천만명으로 집계되었다.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의 자가 브랜드는 Taobao가 처음이 아니다. 이미 Amazon.com은 공DVD나 케이블류에 'AmazonBasics'라는 자사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고 있다.

자체 브랜드 상품 판매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가장 큰 의도는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를 통한 광고다. 유통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상품 모두를 다룬다는 의미에서 자체 브랜드는 유통사업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 대형할인점들의 자체 브랜드 PB(Private Brand)도 이런 맥락과 닿아있다.

Taobao는 기본적으로 자사의 거래 애플리케이션이 들어가 있는 휴대폰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이를 이용하여 좀 더 쉽고 편하게 온라인 거래를 늘리려는 목적으로 자체 브랜드 휴대폰 사업에 뛰어들게 된 것이다.

휴대폰은 Taobao에서 인기 카테고리


실제 Taobao를 통해 판매되는 인기 제품중에는 휴대폰도 포함되어 있어 자사 브랜드 휴대폰의 판매는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iPhone을 비롯하여 다양한 휴대폰들이 나와 있지만 대표적인 중국 제조사가 없다는 점도 하나의 기회로 보여진다.

하지만 Taobao.com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기에 Taobao에 입점해 있는 휴대폰 판매업체나 모바일 비즈니스 기업들과는 경쟁관계가 불가피하여 관계 정리도 필요하다. 또한 QQ 메신저로 유명한 Tencent도 자체 브랜드 휴대폰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보여 이들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과도 경쟁해야 한다.

아직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비공식 루트로 나온 정보여서 Taobao폰의 사양과 출시 시기 등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았지만, 빠르면 금주중에 발표할 것이라는 소식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