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의 장점을 이야기 하라면 여러가지를 들 수 있지만, 그중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똑똑해질 수 있는 것은 수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들 때문이다.

T옴니아2에는 판매시 이미 설치된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들도 많지만, 자신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해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자신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하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스마트폰 초보자라면 주변에 이미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유용한지 알 수 있고, 그런 지인이 없더라도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를 찾아보면 다양한 경험담과 활용기를 찾아볼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단순히 업무 지원용으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미 나와있는 휴대폰들이나 스마트폰들이 그렇듯이 T옴니아2 역시 생활편의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GPS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DMB 시청, 메모 기능, 계산기 기능, 지하철 노선도, 전자사전, 지도서비스, 뉴스와 날씨, 증권정보 등 이미 설치된 애플리케이션 또는 위젯을 이용한 데이터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열심히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보면 그 밖에 유용한 생활 편의 기능들이 많이 있다.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웹서비스들도 많이 제공되기 때문에 간편한 정보 조회나 검색 등은 웹브라우저로 해결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소개할 기능들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무상으로 제공되는 것들도 있다. 또한 웹으로 제공 가능한 유용한 서비스들도 있다. 애플리케이션들을 구하는 경로 등은 상세하게 소개하지 않겠다.

버스정보를 내 손안에

수도권을 비롯하여 광역시 권역에 살고 있는 분,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 하거나 업무를 보거나, 생활하는 분들에게는 T옴니아2는 대중교통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단말기가 될 수 있다. 특히 수도권이라면 버스정보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

버스정보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모바일 서비스와 연계되어 제공되고 있었다. VM(Virtual Machine)형태나 WAP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최근엔 웹서비스로도 제공되고 있다. 전용 VM을 이용하면 가장 간편하지만, Wi-Fi가 지원되는 곳에서는 웹서비스로 연결해도 쓸만하다.

버스 정보 안내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현재 내가 살고 있는 대구광역시에도 버스정보시스템이 가동중이며,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웹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상당히 많은 정류장에는 버스 도착 안내 장치도 설치되어 있다. 정류소 번호만 입력하면 도착시간을 알 수 있는 WINC 번호도 제공된다.

T옴니아2를 이용한다면 간편하게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출도착지 검색, 버스위치 검색, 버스도착 정보 등이 제공된다. 물론 기본적인 노선번호 검색, 노선유형, 정류소명 검색 등의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오페라 미니로 접속한 버스 정보 시스템

만일 버스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웹서비스를 통한 연결도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을 별도 설치하지 않아도 웹으로 접속하여 원하는 버스정보를 얻을 수도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모바일 인터넷뱅킹도 되는 똑똑한 스마트폰

휴대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뱅킹이 더이상 새로운 것은 아니다. 전자칩을 통한 거래도 가능하고, 전용 VM을 설치하는 모바일뱅킹도 있다. 그러나, 전자칩을 지원하는 휴대폰은 한정적이고 전용 VM을 이용하는 모바일뱅킹은 편리하지만 월 1,000원 수준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은행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

그 방법외에도 PDA 뱅킹이라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공인인증서와 뱅킹프로그램을 이용한 인터넷뱅킹이 가능하다. PC에서 하듯 기본적인 조회나 이체, 신용카드 승인내역 확인 등의 기본적인 인터넷뱅킹 기능이 제공된다.

인터넷뱅킹을 위해 굳이 PC를 켜지 않아도 된다. 밖에 나가 있어도 언제든 자유롭게 인터넷뱅킹이 가능하므로 편리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예를들어 비싼 물건을 구입하려고 할 때, 신용카드 보다는 현금으로 구입하려고 할 때 은행에서 일부러 현금을 인출할 필요가 없다. 그냥 가게 가서 물건 구입하고 그 자리에서 인터넷뱅킹으로 이체를 해주면 끝이다.
 
조회나 이체는 언제든 할 수 있다

시중은행들이 최근들어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 좀 더 세련되고 안정적인 스마트폰용 인터넷뱅킹 애프리케이션을 개발하겠다는 뉴스가 나왔고, 이는 분명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반가운 일이지만, 지금 당장도 스마트폰을 이용할 인터넷뱅킹이 된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유저들이 많은 것 같다.

용돈관리도 T옴니아2로 해보자

휴대폰은 거의 하루종일 내 몸에서 떠나지 않는다. 잠시 내 곁을 떠나는 시간은 잠 자는 시간 또는 샤워를 하는 시간, 충전하는 시간 밖에는 없을 것이다. 그만큼 휴대폰은 늘 가까이 있는 기기다. 이런 특성을 이용한다면 용돈을 관리하는 도구로도 안성맞춤이다.

꼼꼼한 용돈관리를 돕는 애플리케이션

새해 혹은 새로운 달이 시작되거나 용돈을 받으면 그때부터 용돈관리를 시작하다가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원인은 자신의 게으름에서 시작하지만, 의외로 돈을 사용할 때 이를 기록하지 않는 습관때문이다. 이럴때 T옴니아2를 이용해 보자.

Windows Mobile용으로 나온 가게부 또는 용돈관리 프로그램들이 몇 있다. 대부분 쓸만한 제품들이 외산인데, 전문적인 회계 시스템으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것에서 간단한 개인 용돈관리 프로그램까지 종류는 많지 않지만 몇가지가 있다.

돈을 지출하거나 수입이 들어올때마다 휴대폰에 미리 만들어둔 계정으로 등록한다면 일일히 집에 가서 PC에 작성하거나 노트에 적을 필요가 없다. 언제든 가까이 있는 휴대폰에서 관리를 할 수 있다면 아주 편리할 것이다.


용돈을 관리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전자지갑 프로그램도 있으면 좋다. 각종 금융정보나 인증서, 인터넷뱅킹용 은행보안카드 등을 관리할 수 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 스마트폰만으로도 개인적인 금융관리는 충분하게 해낼 수 있다.

여가시간을 더욱 알차게 만드는 마이크로 블로그 애플리케이션들

최근들어 트위터(twitter.com)나 미투데이(me2day.net)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들이 대유행이다. 짧은 글을 통해 지인들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일상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고, 사용자층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트위터와 NHN에서 서비스하는 미투데이는 T옴니아2용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들은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PC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함께 제공되며,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도 함께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트위터 클라이언트는 삼성모바일닷컴에서 제공하는 Twitter 앱을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트위터를 즐길 수 있다. T옴니아2의 UI와 비슷해서 마치 내장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T옴니아2용 Twitter 클라이언트 타임라인 T옴니아2용 Twitter 클라이언트 글쓰기

Wi-Fi가 제공되는 곳에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장소에서는 3G네트워크를 이용하면 가능하다.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 사진을 업로드 하거나 보는 것이 아니라면 데이터량은 텍스트 위주이므로 크지 않다.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럴 경우 데이터서비스 정액제 가입의 거의 필수라고 알아두어야 한다.

밖에 나가면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잘 활용하자

시내에 쇼핑을 하거 나가거나 친구를 만나러 나갈 때도 T옴니아2는 멋진 동반자가 된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으로 음악을 듣거나 영화, 드라마를 감상하는 것도 괜찮지만, 약속 장소나 원하는 장소에 갔을 때 주변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 미리 설치된 지도 및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알차게 T옴니아2를 활용할 수 있다.
 
Playmap은 위치기반 지도서비스

T옴니아2를 구입하면 미리 설치된 프로그램중에는 다음지도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용료는 없으며, 최초 다운로드 받을 때도 별도의 데이터통화료는 무료다. Wi-Fi를 이용하거나 3G 네트워크 모두 사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최근 M&Soft에서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Wi-Fi나 3G를 이용하지 않고도) 전국 지도와 관심지역(POI)를 검색할 수 있는 지도 애플리케이션 Playmap을 내놓았는데, 이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GPS가 기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위치는 빠르면 수십초나 늦어도 수분내에는 확인이 가능하다. 따라서, 원하는 장소의 위치나 주변 정보 등은 위에서 설명한 지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항공지도 사진도 볼 수 있는 다음 지도

최근 지도서비스들은 단순한 지리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치기반서비스(LBS)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근처에 있는 유명 맛집이나, 즐길거리, 놀거리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의 리뷰 등도 함께 제공하여 신뢰도가 더욱 높다.

굳이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미리 설치한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한 길찾기 수준은 제공되고, 여기에 부가적으로 다양한 지역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지도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가치를 더욱 알차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일등공신이다. 

스마트폰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다섯 가지 대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긴 했지만, 스마트폰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으로 더욱 똑똑해진다. 기존 일반 휴대폰이 주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다. 특히 T옴니아2는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으로 생활 곳곳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사용하기 쉬운 스마트폰이라는 기치를 내건 T옴니아2지만, 생활속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금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찾고, 설치하는 방법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는 필요하다. 약간의 수고만 있으면 내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 수 있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비결은 바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있다. 알차게 사용해 보자.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