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이 스트리밍 방식의 웹기반 음악 서비스인 Lala(lala.com)를 인수한다고 금요일(12월 4일) 밝혔다. 인수대금이나 인수와 관련된 목적이나 앞으로의 계획 등은 밝힐 수 없다고 Apple 대변인이 말했다.

Apple은 iTunes를 통해 미국시장 온라인 음악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iPod 시리즈를 통해 70%가 넘는 점유율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는 상태다. iTunes Music Store는 다운로드 형태의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는데, 인수된 lala.com은 웹기반으로 스트리밍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대조된다.


이번 인수는 Apple의 온라인 음악 시장에 대한 확대의 의미가 강하다. 다운로드 시장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도 커지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MySpace, Facebook 등 SNS 서비스들이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Spotify, last.fm, imeem 등은 조금씩 사용자들을 늘이면서 주목받고 있다. 더군다나 Google 같은 업체도 음악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2009/10/29 - 음악시장에서도 Google은 Apple과 격돌

최근 Lala.com은 Google 음악 검색 기능을 통해 Google 유저들에게 음악 정보와 샘플을 제공하고 다운로드 판매 서비스로 연결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Facebook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도 합의한 바 있다.
 

Lala.com은 약 800만곡 수준의 음악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초 한번은 무료로 스트리밍 제공되며, 다음부터는 웹을 통해 스트리밍 되는 음악은 해당 곡당 10센트를 받는다.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79센트부터 판매하고 있다. 다운로드 음악 파일은 DRM-free 파일로서 iTunes나 Windows Media Play에서 재생시킬 수 있다.

4대 주요음반사의 600만곡과 17만곡 수준의 독립음반사의 음악 등을 광고나 월요금제 없이 제공하고 있다. IE뿐만 아니라 Firefox, Safari, Chrome 등 주요 웹브라우저를 지원하여 호환성 문제도 없다. 현재 미국에서만 서비스 되고 있다.

앞으로 iTunes Muisc Store와의 연계나 역할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당장 서비스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까칠한 킬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usicinsider.tistory.com BlogIcon xoon 2009.12.05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킬크로그님의 글을 잘 보고 있습니다. 구글이 얼마전 Lala와 손을잡고 새로운 형태의 음악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는데, Lala가 애플에 인수된다면 구글과 애플의 맞장 대결은 더욱 심화될 게 분명해지네요. :)

  2. Favicon of http://isponge.net BlogIcon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9.12.07 2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꾸준하시네요. 저도 오늘 소식을 접하고는 포스팅을 해야할까 하지말아야 할까 고민을 했는데요.
    그나저나 애플이 어떠한 서비스 모델을 가지고 나갈지 궁금해 집니다. =)

    • Favicon of https://cusee.net BlogIcon 까칠한 킬크 2009.12.07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이번 인수로 Apple이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도 자신들의 진출 필요성을 느꼈다고 봅니다. 그리고 인수에 큰 돈을 들이지도 않았을 거라고 보는데, 가능성은 있지만 현재는 여전히 작은 시장이라고 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