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MDb.com


영화를 즐겨보는 매니아들은 영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IMDb의 존재를 잘 알 것이다. IMDb는 Internet Movie Database의 약자로 미국영화(헐리우드영화)를 중심으로 미국 TV 드라마를 포함하여 약 150만개, 영화배우, 감독, 작가, 제작자, 스테프 등 인물 320만명 등의 방대한 정보를 가진 세계 최대의 영화 관련 콘텐츠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다.


IMDb는 특이하게도 네티즌들에 의해 1989년 인터넷 유즈넷 서비스의 독립 프로젝트로 출발하여, 1990년 10월 17일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1996년 영국에 본사를 두고 상업적인 벤처기업으로 변신하였으며, 1998년 Amazon.com에 인수되었다. 덕분에 Amazon과 연계하여 관련된 DVD 및 서적 정보 등이 연동되는 것을 웹사이트 이곳저곳에서 볼 수 있다. IMDb는 보기드물게 인터넷의 대중화, 웹서비스의 성장과 그 역사를 같이한 서비스다.


그런 IMDb 서비스가 iPhone App으로 만들어졌고 이달초부터 공개되었다. 현재 App Store 무료 다운로드 부문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고, 유저들의 반응도 뜨거운 편이다.


IMDb App은 영화, TV 드라마, 인물정보, 순위 중심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라고 보면 된다. 메인메뉴는 웹사이트의 IMDb 메뉴를 그대로 가져왔다. 방대한 콘텐츠 때문에 iPhone 또는 iPod Touch가 온라인 상태에서만 제공된다. 오프라인 모드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없다.


가장 기본적으로 영화 TV드라마 검색, 현재 상영작, 개봉 예정작, 미국 박스오피스 순위, 영화검색순위, 최고의 영화 250선, 미국 TV 드라마 정보, 스타검색순위, 오늘 태어난 스타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검색은 다양한 결과를 보여준다. 사용자가 찾는 가장 근사치의 콘텐츠 뿐만 아니라 연관된 콘텐츠 등을 함께 보여주고, 찾은 타이틀을 터치하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영화의 제목, 등급, 상영시간, OST 정보, 장르 등을 보여주고, 사용자들의 평점을 보여준다. IMDb가 유명한 것은 전세계 사용자들의 평가가 매겨지는 별점 때문이다. 출연자들의 사진서비스도 볼만하다.

또한 즉석해서 영화사나 드라마 제작사가 만든 트레일러도 IMDb만의 장점이다. 만일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고를 일이 있다면 IMDb의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하여 네티즌들의 별점과 줄거리, 트레일러를 보고 판단하면 더욱 즐거운 영화관람이 될 것이다.


영화상영정보인 Showtimes는 일종의 LBS 서비스다. 자신이 거주하는 곳의 우편번호(아쉽게도 미국에서만 가능한 서비스다)를 넣으면 현재 상영하고 있는 영화와 가까운 극장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오늘부터 4일간의 상영정보를 제공한다. 영화제목을 터치하면 역시 상세한 영화정보 화면으로 넘어간다.


개봉 예정작 영화보기인 Coming Soon은 곧 나올 따끈따끈한 영화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한눈에 약 두달 분량의 개봉 예정작 정보를 볼 수 있다. PC를 켜지않고도 손안에서 앞으로 나올 영화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미국 박스오피스는 사실상 헐리우드 박스오피스 정보다. 영화산업이 미국을 위주로 발전해 있다보니 미국의 헐리우드 박스오피스 영화는 늘 관심권에 있다. 미국인들이 즐겨보고 관심있어 하는 영화는 대부분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기 때문에 미리 극장에 가기전에 순위를 보고 가는 것이 좋다.


12월말 현재 미국 박스오피스는 Avata가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주간단위의 벌어들인 수입과 누계 수입을 함께 집계하여 인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트레일러도 감상할 수 있다


MOVIEmeter는 IMDb를 방문한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영화 순위를 보여주는 코너로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한번에 알 수 있는 바로미터다. 상영된 영화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봉이 기대되는 영화에 대한 검색이 많다.


Top 250 Movies는 사용자들이 평가한 평점을 위주로 랭크를 매긴 것인데, 오래된 영화들이 주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1위는 1994년작 쇼생크 탈출이 차지하고 있다.


IMDb는 영화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미국 드라마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늘 저녁 방송될 TV 드라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거실에서 IMDb App만 봐도 어느 채널에 무슨 드라마를 하는지 알 수 있다.


오늘 방송하는 드라마 스케줄뿐만 아니라 지난 드라마의 줄거리도 제공하고 있어서 드라마를 놓쳐서 줄거리만 알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영화와 TV 드라마 섹션을 지나면 인물정보 섹션을 만나게 되는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스타에 대한 순위와 오늘이 생일인 인물(스타)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영화배우뿐만 아니라 감독, 작가, 스태프, 작곡가 등 다양한 인물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인물정보는 검색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IMDb App은 방대한 영화정보와 인물정보 등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멋진 서비스 App이다. 또한 세계 네티즌들이 직접 참여하여 영화나 드라마 등에 대해 평가를 한 덕분에 어느정도 공정한 사용자 평판이 이루어진 서비스다.

우리 한국영화 데이터베이스 App도 어서 나왔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