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술 이야기

HTC, ITC에 Apple 제소

킬크 2010. 5. 13. 10:22
이번엔 HTC의 반격이다. 미국시각으로 5월 12일 수요일 대만 HTC는 미국 ITC(국제 무역 위원회)에 Apple의 iPad, iPhone, iPod 제품 미국 판매 금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HTC는 Apple이 자사의 특허 5개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이같이 ITC에 Apple 제품의 미국 판매금지를 요청했다. 현재 Apple의 주요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특허침해 의심이 있는 이들 제품의 미국 반입 및 판매를 금지해 달라는 요청이다.


HTC의 이같은 행동은 우연히 나온 것이 아니다. 지난 3월 Apple은 HTC를 상대로 자사의 특허 20개를 침해했다며 제소했었다. 이는 단순히 HTC를 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Android폰을 제조하는 진영에 던진 일종의 전쟁선포였다.

2010/03/04 - Apple의 HTC에 대한 특허 공세는 Android 견제용

HTC는 이번 제소는 자사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협력사와 고객을 위한 조치라고 밝히고 있다. 특허침해 내용은 Engadget에 의해 공개되었다. 모두 5가지이며, 3개는 전화의 다이얼 기능과 관련된 것이며, 나머지 2개는 스마트폰과 관련된 전원관리 특허와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원 제어 방식에 대한 특허다.

http://www.engadget.com/2010/05/12/htcs-complaint-against-apple-examined/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 특허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아마도 이런 내용으로 봐서는 HTC가 Apple을 제소했다는 수준의 상징성이 더 부각될 것 같다.

HTC의 Apple 제소에 대해 아직 Apple의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다. 또한 ITC 홈페이지에도 내용이 게재되지 않았고, 이 소식은 HTC가 가장 먼저 언급했다. 일단 HTC가 Apple을 제소했다는 사실 자체를 업계에 알리고자 하는 의도는 분명해 보인다.

Apple을 둘러싼 특허 관련 분쟁은 Nokia와 HTC 뿐만 아니다. 다양한 업체들이 iPhone과 iPad, iPod 등 Apple의 모바일 기기와 관련된 특허침해를 주장하고 있다.

보통 법의 판단은 상당한 시일이 걸리고, 일부는 소송과정에서 특허를 교환하여 분쟁을 해소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되고 있다. 이처럼 Apple과 관련된 송사가 계속 벌어지는 것은 그만큼 Apple을 경계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반응형
댓글